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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편지나 소포 등의 우편물은 한해 47억 통 이상이 접수되어 고객에게 배달되고 있다. 우편 서비스는 고객과의 접점에서 우편물 접수로 시작되는데, 접수 서비스는 구분 및 배달 부문 등에 비해 정보화와 자동화의 진전이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접수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외사례 및 관련 기술에 대한 분석을 통해 문제점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정보화 인프라와 이의 운용 측면으로 구분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시스템 및 기술의 단계적 구축 도입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추가로 주요기술에 대한 기술성검토 결과를 간략히 언급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우편접수 서비스 부문의 정책수립과 기술개발에서 활용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post delivers more than 4.7 billions of mails and parcels per year. Although postal service is invoked by mail acceptance from customers, mail acceptance service is not as mature as sorting or delivery service in terms of automation and informatization. In this paper, we reviewed current sta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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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우편접수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 개선 방안을 의 생성과 접수 부분에 중점을 두고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 우편물을 접수하기 전 제작 단계에서 주소정보를 포함한 고객정보를 인쇄하는데 이때 어떠한 것들이 인쇄되는가? 일반적으로 고객이 우편물을 접수하기 전 제작 단계에서 주소정보를 포함한 고객정보를 인쇄하는데, 문자 외에도 우편번호나 고객ID에 대한 바코드, 요금인영 등이 인쇄된다. 국내에서는 제도적인 미비 등으로 사용률이 저조하지만, 요금지불과 소인 과정을 동시에 해결하여 고객과 우정사업자 양쪽에게 경제적, 운영적 이익을 주는 기기로 북미 및 유럽의 국가들에서는 상당수의 물량이 우편요금계기(postage meter, 이하 계기)를 이용하여 처리되고 있다[1].
우편물은 어떤 과정을 거쳐 수취인의 손에 들어오게 되는가? 한해 47억 통 가량의 우편물이 우체국이나 우편집중국(이하 집중국)에 접수되며, 접수된 우편물은 구분, 운송, 배달 과정을 거쳐 수취인의 손에 들어오게 된다. 우편물의 생성에서 배달 또는 반송까지에 이르는 수명주기는 <그림 1>의 가치사슬의 형태로 운영된다.
우편물 수명주기에서 우편물의 제작 및 생성과 접수 부분에 중점을 두고, 접수 서비스 상의 문제점과 개선 요구사항, 해외 사례로부터의 시사점 등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의 우편물 제작 및 접수 분야의 기술개발에 대한 정책적 고려를 위한 의사결정의 지원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우정업무의 고객에 대한 서비스 확충 시에도 지원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에 더해 다량우편물 접수 분산 방안, 우편물과 용기간 식별코드 연계 방안 등을 추가로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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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우정기술연구센터, "자동처리를 고려한 우편물 생성 방안", PTRC 2005-AMSS -R9,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5. 

  2. 이덕주 외, "다량 우편물 관련 우편업무 효율성 제고 방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탁연구 최종보고서, 2004. 

  3. 이상락, 장태우, 박종흥, "USPS의 서비스 및 기술 동향", 우정기술동향, 제5권, 제2 호, 2005. 

  4. 장태우, 정한일, 박찬권, "우편주소 정보 화 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 IE Interfaces, 제18권, 제1호, 2005, pp. 104-116. 

  5. 정근채, "정보기술 기반의 미래형 우편 접수창구 구축계획 수립", Information Systems Review, 제7권, 제2호, 2005, pp. 141-162. 

  6. 정상혁, 주경수, "무선 이동 환경을 위한 원서접수 시스템 개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8권, 제1호, 2003, pp. 71-83. 

  7. 정한일 외, "우편요금계기 활용 방안과 이에 따른 우편업무 영향 분석 연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탁연구 최종보고서, 2005. 

  8. DNI 컨설팅, "다량우편 마케팅 활성화 방안", 우정사업본부 용역보고서, 2004. 

  9. DNI 컨설팅, "다량우편 마케팅 활성화 방안", 우정사업본부 용역보고서, 2004. 

  10. Mailing Industry Task Force, 2005 Progress Report,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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