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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기업 종업원의 서비스지향성이 서비스 성과,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otel Employee's Service Orientation on Service Performance,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7 no.4, 2007년, pp.1 - 22  

박대환 (영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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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종업원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의 서비스성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 특1급 호텔에 근무하는 278명의 종업원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호텔기업 종업원의 서비스지향성이 높을수록, 서비스성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비스성과가 높을수록,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stomer satisfaction is important in an increasingly competitive and global marketplace. This implies that customer service is a critical factor for many organizations. In service encounter context, customer satisfaction is affected by employees' attitudes and behaviors. Accordingly, service firm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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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이유는 업무상 행동과 관련하여 개인적 특성들이 측정되도록 Donavan(1999)에 의해 개발되었던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Donavan(1999)이 개발한 척도를 이용하여 한국 호텔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고객 접점종업원들의 서비스지향성을 조사하고 직무성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호텔 산업, 특히 고객접점에서 종업원의 서비스지향성이 종업원들의 직무태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종업원 선발과 훈련에 이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호텔기업 종업원의 서비스지향성이 서비스 성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 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5개 특급 호텔에 근무하는 278명의 종업원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호텔기업을 맥락으로 하여 종업원의 서비스지향성이 서비스 성과, 직무만족, 그리고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즉, 본 연구는 종업원 서비스지향과 관련된 종업원의 직무관련 행동을 예측하는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호텔기업이 종업원을 선발할 때 어떤 성향의 개성을 가진 종업원을 선발하여야 하는가를 보여준다. 그리고 직무만족이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준혁, 김동기, 박기호,)에서 높은 서비스지향성을 가진 종업원을 선발하는 것은 종업원을 사회적 자산(social capital) 관점에서 평가하여야 한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가설 설정

  • H1: 고객 서비스지향성은 서비스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 서비스지향성은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 서비스지향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서비스성과는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서비스성과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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