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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글로벌(born global)전략'을 추구하는 벤처기업의 특성과 성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Born Global Venture Corporation's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원문보기

마케팅과학연구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17 no.3, 2007년, pp.39 - 59  

김형준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  정덕화 (충남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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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환경의 국제화에 따라 설립초기에 국제화를 시도하는 벤처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기업 국제화의 단계적인 모델로는 설명에 한계를 가진다. 소위 태생적 글로벌 벤처(born global venture; BGV)은 R&D 밀집도와 경쟁밀집도가 높은 하이테크 산업에서 많이 나타나며 기존의 실증 연구에서 BGV의 환경 및 기업의 역량 특성과 국제화에 따른 기업 성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업의 성과의 경우 실증적인 연구에서 상호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GV에 포함되지 않는 기업(Non_BGV)에 비하여 BGV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 역량과 마케팅 전략의 차이 및 BGV의 기업 성과를 성장성, 수익성, 시장 성과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BGV는 Non_BGV에 비하여 기업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및 해외 경험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두 기업군이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또한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는 성장성과 시장 성과에서는 BGV가 더 나은 성과를 보였으나 수익성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involvement of a firm has been described as a gradual development process "a process in which the enterprise gradually increases its international involvement in many studies. This process evolves in the interplay between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about foreign markets and op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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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기술 벤처 기업의 국제화는 기존의 단계적인 모델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아니라 기업이 가진 특유 자원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전략적 선택의 하나라는 관점에서 기업 설립 후 5년 이내에 국제화를 시도한 한국의 신기술 기반 벤처 기업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벤처 기업과의 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제화를 일찍 시도하는 벤처기업의 BGV 전략이 기업에 미치는 성과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업의 어떤 특정적 요인들이 벤처 기업의 신속한 국제화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2장에서 태생적인 벤처 기업에 대한 기존 연구를 정리하여 BGV를 정의하고 벤처 기업의 국제화 전략으로서 BGV의 의미를 살펴본다.
  • 이러한 예상을 확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벤처 기업들이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을 Porter의 본원적인 전략과 Miles & Snow의 4가지 전략 유형을 기반으로 품질 차별화 전략, 가격 우위 전략, 시장 다양화 전략, 초기 진입 전략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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