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환경의 국제화에 따라 설립초기에 국제화를 시도하는 벤처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기업 국제화의 단계적인 모델로는 설명에 한계를 가진다. 소위 태생적 글로벌 벤처(born global venture; BGV)은 R&D 밀집도와 경쟁밀집도가 높은 하이테크 산업에서 많이 나타나며 기존의 실증 연구에서 BGV의 환경 및 기업의 역량 특성과 국제화에 따른 기업 성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업의 성과의 경우 실증적인 연구에서 상호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GV에 포함되지 않는 기업(Non_BGV)에 비하여 BGV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 역량과 마케팅 전략의 차이 및 BGV의 기업 성과를 성장성, 수익성, 시장 성과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BGV는 Non_BGV에 비하여 기업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및 해외 경험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두 기업군이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또한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는 성장성과 시장 성과에서는 BGV가 더 나은 성과를 보였으나 수익성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업 환경의 국제화에 따라 설립초기에 국제화를 시도하는 벤처 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기존의 기업 국제화의 단계적인 모델로는 설명에 한계를 가진다. 소위 태생적 글로벌 벤처(born global venture; BGV)은 R&D 밀집도와 경쟁밀집도가 높은 하이테크 산업에서 많이 나타나며 기존의 실증 연구에서 BGV의 환경 및 기업의 역량 특성과 국제화에 따른 기업 성과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기업의 성과의 경우 실증적인 연구에서 상호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기업의 성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논의가 부족했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GV에 포함되지 않는 기업(Non_BGV)에 비하여 BGV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 역량과 마케팅 전략의 차이 및 BGV의 기업 성과를 성장성, 수익성, 시장 성과 측면에서 분석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BGV는 Non_BGV에 비하여 기업의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 및 해외 경험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두 기업군이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에서도 차이가 있음을 보였다. 또한 기업의 성과 측면에서는 성장성과 시장 성과에서는 BGV가 더 나은 성과를 보였으나 수익성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e international involvement of a firm has been described as a gradual development process "a process in which the enterprise gradually increases its international involvement in many studies. This process evolves in the interplay between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about foreign markets and opera...
The international involvement of a firm has been described as a gradual development process "a process in which the enterprise gradually increases its international involvement in many studies. This process evolves in the interplay between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about foreign markets and operations on one hand and increasing commitment of resources to foreign markets on the other." On the basis of Uppsala internationalization model, many studies strengthen strong theoretical and empirical support. According to the predictions of the classic stages theory,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firms have been recognized and characterized gradual evolution to foreign markets, so called stage theory: indirect & direct export, strategic alliance and foreign direct investment. However, termed "international new ventures" (McDougall, Shane, and Oviatt 1994), "born globals" (Knight 1997; Knight and Cavusgil 1996; Madsen and Servais 1997), "instant internationals" (Preece, Miles, and Baetz 1999), or "global startups" (Oviatt and McDougall 1994) have been used and come into spotlight in internationalization study of technology intensity venture companies. Recent researches focused on venture company have suggested the phenomenons of 'born global' firms as a contradiction to the stages theory. Especially the article by Oviatt and McDougall threw the spotlight on international entrepreneurs, on international new ventures, and on their importance in the globalising world economy. Since venture companies have, by definition. lack of economies of scale, lack of resources (financial and knowledge), and aversion to risk taking, they have a difficulty in expanding their market to abroad and pursue internalization gradually and step by step. However many venture companies have pursued 'Born Global Strategy', which is different from process strategy, because corporate's environment has been rapidly changing to globalization. The existing studies investigate that (1) why the ventures enter into overseas market in those early stage, even in infancy, (2) what make the different international strategy among ventures and the born global strategy is better to the infant ventures. However, as for venture's performance(growth and profitability), the existing results do not correspond each other. They also, don't include marketing strategy (differentiation, low price, market breadth and market pioneer) that is important factors in studying of BGV's performance. In this paper I aim to delineate the appearance of international new ventures and the phenomenons of venture companies'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In order to verify research problems, I develop a resource-based model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born global venture firms. In this paper, I suggested 3 research problems. First, do the korean venture companies take some advantages in the aspects of corporate's performances (growth, profitability and overall market performances) when they pursue internationalization from inception? Second, do the korean BGV have firm specific assets (foreign experiences, foreign orientation, organizational absorptive capacity)? Third, What are the marketing strategies of korean BGV and is it different from others? Under these problems, I test then (1) whether the BGV that a firm started its internationalization activity almost from inception, has more intangible resources(foreign experience of corporate members, foreign orientation, technological competences and absorptive capacity) than any other venture firms(Non_BGV) and (2) also whether the BGV's marketing strategies-differentiation, low price, market diversification and preemption strategy are different from Non_BGV. Above all,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at results achieved by BGV are indeed better than those obtained by Non_BGV firms with respect to firm's growth rate and efficiency. To do this research, I surveyed venture companies located in Seoul and Deajeon i
The international involvement of a firm has been described as a gradual development process "a process in which the enterprise gradually increases its international involvement in many studies. This process evolves in the interplay between the development of knowledge about foreign markets and operations on one hand and increasing commitment of resources to foreign markets on the other." On the basis of Uppsala internationalization model, many studies strengthen strong theoretical and empirical support. According to the predictions of the classic stages theory, the internationalization process of firms have been recognized and characterized gradual evolution to foreign markets, so called stage theory: indirect & direct export, strategic alliance and foreign direct investment. However, termed "international new ventures" (McDougall, Shane, and Oviatt 1994), "born globals" (Knight 1997; Knight and Cavusgil 1996; Madsen and Servais 1997), "instant internationals" (Preece, Miles, and Baetz 1999), or "global startups" (Oviatt and McDougall 1994) have been used and come into spotlight in internationalization study of technology intensity venture companies. Recent researches focused on venture company have suggested the phenomenons of 'born global' firms as a contradiction to the stages theory. Especially the article by Oviatt and McDougall threw the spotlight on international entrepreneurs, on international new ventures, and on their importance in the globalising world economy. Since venture companies have, by definition. lack of economies of scale, lack of resources (financial and knowledge), and aversion to risk taking, they have a difficulty in expanding their market to abroad and pursue internalization gradually and step by step. However many venture companies have pursued 'Born Global Strategy', which is different from process strategy, because corporate's environment has been rapidly changing to globalization. The existing studies investigate that (1) why the ventures enter into overseas market in those early stage, even in infancy, (2) what make the different international strategy among ventures and the born global strategy is better to the infant ventures. However, as for venture's performance(growth and profitability), the existing results do not correspond each other. They also, don't include marketing strategy (differentiation, low price, market breadth and market pioneer) that is important factors in studying of BGV's performance. In this paper I aim to delineate the appearance of international new ventures and the phenomenons of venture companies' internationalization strategy. In order to verify research problems, I develop a resource-based model and marketing strategies for analyzing the effects of the born global venture firms. In this paper, I suggested 3 research problems. First, do the korean venture companies take some advantages in the aspects of corporate's performances (growth, profitability and overall market performances) when they pursue internationalization from inception? Second, do the korean BGV have firm specific assets (foreign experiences, foreign orientation, organizational absorptive capacity)? Third, What are the marketing strategies of korean BGV and is it different from others? Under these problems, I test then (1) whether the BGV that a firm started its internationalization activity almost from inception, has more intangible resources(foreign experience of corporate members, foreign orientation, technological competences and absorptive capacity) than any other venture firms(Non_BGV) and (2) also whether the BGV's marketing strategies-differentiation, low price, market diversification and preemption strategy are different from Non_BGV. Above all, the main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hat results achieved by BGV are indeed better than those obtained by Non_BGV firms with respect to firm's growth rate and efficiency. To do this research, I surveyed venture companies located in Seoul and Deajeon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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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신기술 벤처 기업의 국제화는 기존의 단계적인 모델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아니라 기업이 가진 특유 자원을 기반으로 한 적극적인 전략적 선택의 하나라는 관점에서 기업 설립 후 5년 이내에 국제화를 시도한 한국의 신기술 기반 벤처 기업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벤처 기업과의 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화를 일찍 시도하는 벤처기업의 BGV 전략이 기업에 미치는 성과에 대하여 살펴보고 기업의 어떤 특정적 요인들이 벤처 기업의 신속한 국제화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2장에서 태생적인 벤처 기업에 대한 기존 연구를 정리하여 BGV를 정의하고 벤처 기업의 국제화 전략으로서 BGV의 의미를 살펴본다.
이러한 예상을 확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벤처 기업들이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을 Porter의 본원적인 전략과 Miles & Snow의 4가지 전략 유형을 기반으로 품질 차별화 전략, 가격 우위 전략, 시장 다양화 전략, 초기 진입 전략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기업 성장성, 수익성, 시장 성과 및 기업의 전반적 성과로 구분하여 기업성과 변수를 측정 하였다. (신뢰성 계수=0.
이와 같이 BGV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연구자마다 개별적으로 이루어져 하나의 통일된 정의가 있는 것은 아니며 연구자의 자의적인 기준에 따라 분류되어 왔다. 기업의 국제화가 해외 자산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부가 가치 사슬의 국제화라는 Casson (1982)의 정의를 따르면 BGV의 구분에 있어 기업의 해외 직접투자가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BGV 연구의 선도자인 Oviatt와 McDougall의 경우도 설립 초기에 수출/수입을 하는 다국적인 교역 기업(multinational trader)을 BGV에 포함시키자고 주장하는 점을 수용하여 본 연구에서 도시간차이와 수출 밀집도를 기준으로 BGV 와 Non_BGV를 구분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R&D투자에 대한 계량적인 지표 (총 종업원 수 대비 연구원 수 인력, 매출액 대비 R&D 투자 (3년 평균))와 R&D 과정에서의 지식 활용 능력 (신뢰성 계수=0.72) 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 특유 자원을 기업의 흡수 능력과 최고경영자 (CEO) 와 창업 멤버가 보유한 기술적 지식 (신뢰도 계수 =0.72), 해외 경험 (신뢰성 계수=0.70) 및 해외 지향성 변수 (신뢰도계수=0.67)를 측정하여 두 기업집단 간 비교를 수행하였다. 흡수 능력은 외부에서 제공되는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경쟁우위로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기존에 기업이 가진 지식의 양과 질, 그리고 외부 지식을 내부 지식과 통합, 확산하는 능력으로 결정된다 (Russ & Camp, 1997), 기술 지식과 관련된 흡수 능력의 경우 기업의 R&D 투자 그리고 R&D 과정에서 지식 활용 능력과 관련된다.
본 연구에서는 벤처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품질 차별화 전략 (2항목; 신뢰성 계수=0.75), 가격전략 (2항목; 신뢰성계수=0.71), 시장 다양화 전략 (3항목; 신뢰성 계수=0.60), 초기 시장 진입 (2항목; 신뢰성 계수=0.63)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846). 성장성의 측정 항목은 3년 평균 매출액 성장률 (비율척도)과 경쟁사 대비 매출액 성장률에 대한 응답자의 판단 (경쟁사 대비 높은 매출액 성장률을 보인다의 항목에 대한 강한 긍정과 강한 부정의 5점 척도 측정)으로 측정하고 수익성의 경우도 3년 평균 수익률 (비율척도)과 경쟁사 대비 투자 수익률의 정도에 대한 응답자의 판단 (5점 척도)으로 측정하였다. 시장 성과의 경우 경쟁사 대비 시장 점유율과 경쟁사 대비 경쟁력 정도로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반적인 성과도 따로 측정하였다.
성장성의 측정 항목은 3년 평균 매출액 성장률 (비율척도)과 경쟁사 대비 매출액 성장률에 대한 응답자의 판단 (경쟁사 대비 높은 매출액 성장률을 보인다의 항목에 대한 강한 긍정과 강한 부정의 5점 척도 측정)으로 측정하고 수익성의 경우도 3년 평균 수익률 (비율척도)과 경쟁사 대비 투자 수익률의 정도에 대한 응답자의 판단 (5점 척도)으로 측정하였다. 시장 성과의 경우 경쟁사 대비 시장 점유율과 경쟁사 대비 경쟁력 정도로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전반적인 성과도 따로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대전과 서울 지역의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05년 11월~12월 사이에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대전지역의 경우 일대일 면접으로 조사하였고 서울지역은 택배시스템을 이용하여 (회수율 약 17%) 총 200개 기업으로부터 (서울 100개, 대전:100개) 응답을 받았다.
대전지역의 경우 일대일 면접으로 조사하였고 서울지역은 택배시스템을 이용하여 (회수율 약 17%) 총 200개 기업으로부터 (서울 100개, 대전:100개) 응답을 받았다. 설문에 응답한 기업 중 1999~2000년에 설립된 86개중 84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이 1999년과 ~2000년에 설립된 기업만을 분석 대상으로 제한한 이유는 기업이 언제 설립되었는가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차이나며 기업 성과에 대한 외부 환경적인 영향을 가능한 줄이기 위하여 설립 년도가 비슷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에 응답한 기업 중 1999~2000년에 설립된 86개중 84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이 1999년과 ~2000년에 설립된 기업만을 분석 대상으로 제한한 이유는 기업이 언제 설립되었는가에 따라 기업의 성과가 차이나며 기업 성과에 대한 외부 환경적인 영향을 가능한 줄이기 위하여 설립 년도가 비슷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84개의 표본 중 수출을 포함한 어떤 형태로든지 국제화를 수행한 기업은 52개 (61.9%) 였으며 52개 기업 중 국제화의 유형이 수출 비중이 50% 이상이거나 직접투자, 공동생산 (마케팅), 라이센싱과 같은 높은 단계의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는 기업은 BGV로 분류하고 국제화의 유형이 수출만이며 전체 판매에서 수출의 비중이 50%이하인 기업은 Non_BGV로 분류하였다. 실제로 이러한 구분은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근거하고 있어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BGV와 NON_BGV의 기업 성과 차이에서는 평균 매출 성장률과 시장 성과 및 전반적인 기업 성과에서는 두 기업 간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나고 있는 반면 수익성 관련 항목인 3년 평균 투자 수익률과 경쟁사 대비 투자 수익률에서는 기업 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기업의 성장성 항목에서 차이를 보이며 수익성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결과는 기존의 해외에서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R&D 밀집도가 높은 것이 벤처 기업의 공통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으나 양적인 투자보다는 투자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질적 능력이 더 중요하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벤처 기업들은 지신들의 R&D역량을 통해 꾸준히 내부 개발을 추구하거나 해외시장에서의 경쟁기업들과의 협력을 추구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기술 집약적 산업에 속한 벤처 기업은 국제화를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 보다 설립초기부터 신속하게 국제화를 추구하는 전략이 현재의 경영환경에 비추어 볼 때 새로운 기회의 창 (window of opportunity)을 열수 있는 보다 나은 전략이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표본에서 BGV는 34개 (40.5%), Non_BGV는 50개 (59.5)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에서 BGV로 분류된 기업은 기업 설립 후 평균 약 2.
결론적으로 BGV의 경우 Non_BGV에 비하여 R&D 과정에서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과 창업자 개인의 해외 경험이 높은 특성을 보인다.
둘째, BGV는 가격우위에 기반한 전략을 수행하기 보다는 다양한 제품 구색을 갖춘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며 초기에 시장을 선점하여 선도자의 우위를 누리려고 한다. 대다수의 벤처 기업이 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 차별화 전략을 추구하려 하지만 BGV의 경우는 Non_BGV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이러한 제품 차별화 전략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행한다.
5)로 분류되었다. 본 연구에서 BGV로 분류된 기업은 기업 설립 후 평균 약 2.2년 (표준편차(S)=0.28)만에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품 수명 주기상 도입기-성장기 단계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9.4%). Non_BGV 의 경우 도입기-성장기 단계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이 50%로 나타나 제품 수명 주기 단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p=0.
셋째, BGV은 일찍 국제화를 추구함으로써 빠른 매출 성장과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의 기업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수익성은 해외 시장의 진입에 따른 비용의 발생으로 Non_BGV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실증 결과를 보면 BGV는 Non_BGV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품질 차별화 전략, 시장 다양화 전략 그리고 초기 시장 진입전략을 더 많이 추구하며 Non_BGV의 경우 상대적으로 가격 우위 전략을 더 추구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BGV나 Non_BGV 모두 기술 기반 벤처기업이기 때문에 연구 인력 비율과 R&D 밀집도와 같은 양적인 지표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지만 BGV는 Non_BGV에 비하여 R&D에 투자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에서는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BGV 기업은 가격에 기반한 가격 우위 전략을 Non_BGV보다 덜 추구한다. 일찍 국제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가격 우위 전략이 아닌 품질 차별성 전략을 추구한다는 본 연구의 실증 결과는 단계적인 국제화 모델로서 설명하지 못하는 BGV 현상에 대한 중요한 설명 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일찍 국제화 전략을 선택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지식 활용 능력이 우수하여 R&D 과정의 생산성이 높으며 조직 내 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등 소위 흡수능력이 우수하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BGV는 가격 측면 보다는 제품의 품질 차별화 전략을 상대적으로 더 추구하고 시장 다양화 전략과 경쟁 기업 보다 먼저 시장에 제품을 도입하려 한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국제화는 기존에 필요했던 기업의 자원보다 더 많은 자원을 요구하며 익숙하지 않는 해외 시장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게 된다. 그러므로 자원이 제한된 벤처 기업의 경우 제한된 자원과 해외 시장에 대한 부족한 지식을 국제화를 통하여 확보하고 또한 기존의 지식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술 개발을 더욱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전략적인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신속한 국제화를 추구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시간적인 차이로만 구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국제화의 유형과 수출 밀집도를 같이 고려하여 기존의 연구에 비하여 조금 더 엄격하게 BGV를 정의하긴 하였으나 이러한 기준이 연구자의 자의적인 기준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가지는 한계점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는 서울과 대전 지역에 있는 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로서 표본의 지역적 분포가 고르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외부 환경 요인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기 위하여 1999~2000년에 설립한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표본이 제한되는 한계도 지니고 있다.
국제화 전략에 필요한 자원이 부족한 벤처 기업의 경우에 있어서는 국제적인 협력과 파트너 쉽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자원이 된다 (Coviello & Munro, 1997; McNaughton & Bell, 1999).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능력을 고려하지 않아 이후의 연구에서 이를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1993)으로 개념화할 수 있으나 기존의 연구는 설립과 수출을 포함한 해외시장에 진출의 시간 차이로 정의 하거나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수출액의 비중으로 BGV를 구분하기 때문에 연구자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해 연구 결과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시간적인 차이로만 구분한 것이 아니라 기업의 국제화의 유형과 수출 밀집도를 같이 고려하여 기존의 연구에 비하여 조금 더 엄격하게 BGV를 정의하긴 하였으나 이러한 기준이 연구자의 자의적인 기준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가지는 한계점을 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는 서울과 대전 지역에 있는 벤처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로서 표본의 지역적 분포가 고르지 못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벤처기업이 국제화가 진행됨에 다라 기업의 전략적인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따라 투자 수익률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McDougall & Oviatt, 1996). 본 연구에서는 확인하지 못하였으나 BGV 기업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추구하는 가에 따라 기업의 수익률에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다는새로운 연구문제가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9%) 였으며 52개 기업 중 국제화의 유형이 수출 비중이 50% 이상이거나 직접투자, 공동생산 (마케팅), 라이센싱과 같은 높은 단계의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는 기업은 BGV로 분류하고 국제화의 유형이 수출만이며 전체 판매에서 수출의 비중이 50%이하인 기업은 Non_BGV로 분류하였다. 실제로 이러한 구분은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자의 자의적인 판단에 근거하고 있어 본 연구의 한계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외부 환경 요인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기 위하여 1999~2000년에 설립한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표본이 제한되는 한계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분석에 이용된 표본 수가 82개로 부족한 측면이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 후 BGV와 관련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이러한 한계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분석에 이용된 표본 수가 82개로 부족한 측면이 있어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향 후 BGV와 관련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 이러한 한계점이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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