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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 양성 e-러닝 과정의 효과성 분석
Effect of e-Learning for Kindergarten Teachers Trai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1 no.3, 2007년, pp.289 - 298  

조일현 (춘천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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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 양성을 위해 개발된 e-러닝 과정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나타난 결과에 대한 원인을 규명하며, 나아가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과정 개선 방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총 292명의 피험자가 참여한 양적 연구 결과, 사전-사후 성취도 검사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학업 성취도의 상승을 보였다. 이 효과는 교육 기회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계층인 저학력, 비보육전공자, 비수도권 근무자들에게 있어 더욱 크게 나타남으로써, e-러닝의 확산을 통해 보육교사의 질 측면에서의 양극화를 해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시사되었다. 이어 수행된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성취도 평가 방식, 미디어 활용 전략등에서 과정 설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개선 사항들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Learning course for kindergarten teachers and to generate suggestions for the revision of the course. To pursue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wo hundred and ninety two subjects had participated in the quantitative study. The results indi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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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통계적 조치 외에 추가로 해당 분야 박사급 연구원 2명으로부터 두 측정도구 간의 동질성을 확인받는 절차를 거침으로써 발생 가능한 무선변인의 부정적 영향조차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 찾을 수 있다. 반복측정 분산분석 기법의 보수적 적용, 회귀효과에 대한 고려, 질적 연구를 통한 심층 분석 등을 통해 본 과정의 성취도 개선 효과가 과장되지 않도록 보정하고자 하였다.
  • 규모나 형태 등에서 편차가 심한 보육 시설들 간에 노하우나 아이디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평소 부족했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과정이 현장 교사들 간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으로 발전될 수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한편 사진 등 실사 자료를 교육용 자료로 활용할 경우 일종의 저작권 보호 차원에서 이를 제공하는 시설로부터 충분한 양해를 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e-러닝 형태로 개발된 교육과정의 효과 검증을 그 1차 목표로 한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해석하기위해서는 그 처치변수인 교육과정의 개발 배경 및 설계의도, 구현 전략 등 세부 특징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 본 연구는 e-러닝 형태로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보육교사 양성 과정인 “효과적인 영아보육”(이하 본 과정’) 을 대상으로, 이 새로운 교육적 대안이 실제로 교수-학습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는지, 교육 기회의 확대를 제공하고있는지를 실증 자료를 통해 확인해 보기 위한 목적으로수행되었다.
  • e-러닝 학습 현장과 학습자의 학습 상황에 대한 연구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모든 인터뷰는 현장 방문을 통해 이루어졌다. 인터뷰의 질문 문항은 양적 연구 결과에 대한 해석 및 과정 개선을 위한 데이터 확보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이 과정에서 유아교육 전공 박사급 인력 2명과 교육공학 전공 대학원생들인 연구보조원 4명이 참여하는 준비 워크샵이 실시되었다.
  • 학습 대상자들이 현직 수행을 통해 축적한 직무 경험을 체계적인 이론으로 재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론과 실무 경험을 겸비한 보육교사로 육성한다는 것이 본 과정에서 의도한 바였다. 즈 구체적 실무 지식을 몇 가지 더 제공하기 보다는, 학습자들의 현장 경험을 이론으로 종합해주고 원리를 스스로 추론해 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소 다른 업무 상황으로의 원전이(far 切ansfer)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정의 교수설계 목표였다.
  • 질적 연구를 통해 본 e-러닝 과정의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침을 설정할 수 있었다. 첫째, 학습자의 사전-사후성취도 점수 간에 학습 효과가 작았던 이유는 수료 조건 (70점 이상 Pass-Fail)에 의해 수료를 위해서 적정 수준 이상으로 공부가 필요하지 않았다는 점, 과정 참여를 결정할 때 원장 등의 권고에 의함으로써 학습 필요성에 대한 내적 동기가 애초부터 낮았다는 점, 또 본 과정 수료가 자격증 취득으로 연결되지 않고 개인 성적이 소속 시설에 피드백 되지도 않는 현행 제도 하에서 고용보험 환급 이외에는 과정 수료를 위한 동기 요인이 거의 없었다는 점등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 목적으로 S 복지재단에 의해 개발되었다. 학습 대상자들이 현직 수행을 통해 축적한 직무 경험을 체계적인 이론으로 재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이론과 실무 경험을 겸비한 보육교사로 육성한다는 것이 본 과정에서 의도한 바였다. 즈 구체적 실무 지식을 몇 가지 더 제공하기 보다는, 학습자들의 현장 경험을 이론으로 종합해주고 원리를 스스로 추론해 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소 다른 업무 상황으로의 원전이(far 切ansfer)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정의 교수설계 목표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본 과정을 이수하기 이전과 이후에 학습자 성취도 간의 차이가 있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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