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Learning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The Study of Factors Affecting the e-Lear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2 no.5, 2007년, pp.173 - 182  

이문봉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강병영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이란 기술기반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컴퓨터 기반 교육, 웹 기반 교육, 가상 학습 디지털상의 교육과 협업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는 e-Learning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측면과 학습자 자신의 컴퓨터 사용능력과 같은 학습자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모형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성과 모형과 자기효능감을 기반으로 e-Learning 학습 성과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216명의설문 응답 결과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고.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 의도와 사용자 만족은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Learning can be seen as not only one of Internet based information systems which can provide education services, but also one of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can implement self-directed learning. This paper tests factors affecting the e-Learning performance based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 요인과 학습자 요인을 고려한 e-Leaming 학습 성과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과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e-Leaming 시스템을 통해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검증을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시스템 품질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0 : 사용자 만족은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정보 품질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 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5 : 서비스 품질은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 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사용의도에 유의적 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 컴퓨터 자기효능감은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9 : 사용 의도는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 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