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란 기술기반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컴퓨터 기반 교육, 웹 기반 교육, 가상 학습 디지털상의 교육과 협업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는 e-Learning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측면과 학습자 자신의 컴퓨터 사용능력과 같은 학습자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모형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성과 모형과 자기효능감을 기반으로 e-Learning 학습 성과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216명의설문 응답 결과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고.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 의도와 사용자 만족은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Learning이란 기술기반 교육을 의미하며, 교육용 CD-ROM이나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컴퓨터 기반 교육, 웹 기반 교육, 가상 학습 디지털상의 교육과 협업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자기주도학습을 전제로 하고 있는 e-Learning의 학습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측면과 학습자 자신의 컴퓨터 사용능력과 같은 학습자 특성을 동시에 고려한 모형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시스템성과 모형과 자기효능감을 기반으로 e-Learning 학습 성과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216명의설문 응답 결과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고. 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 의도와 사용자 만족은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Learning can be seen as not only one of Internet based information systems which can provide education services, but also one of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can implement self-directed learning. This paper tests factors affecting the e-Learning performance based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e-Learning can be seen as not only one of Internet based information systems which can provide education services, but also one of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can implement self-directed learning. This paper tests factors affecting the e-Learning performance based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and self-efficacy theory using a field study.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rom 216 students who are enrolling a e-learning class using online survey.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the service quality and self-efficacy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use intention, but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re not. second, the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nd self-efficacy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user satisfaction. Third, use intention and user satisfaction are found to be a strong predictor of the learning performance.
e-Learning can be seen as not only one of Internet based information systems which can provide education services, but also one of teaching-learning methods which can implement self-directed learning. This paper tests factors affecting the e-Learning performance based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and self-efficacy theory using a field study.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from 216 students who are enrolling a e-learning class using online survey. The results are following: first, the service quality and self-efficacy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use intention, but system quality and information quality are not. second, the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service quality and self-efficacy are significant predictors of user satisfaction. Third, use intention and user satisfaction are found to be a strong predictor of the learning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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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 요인과 학습자 요인을 고려한 e-Leaming 학습 성과 평가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과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e-Leaming 시스템을 통해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검증을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 시스템 품질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 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0 : 사용자 만족은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 정보 품질은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 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 정보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 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5 : 서비스 품질은 사용의도에 유의적인 영 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 서비스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사용의도에 유의적 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 컴퓨터 자기효능감은은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9 : 사용 의도는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 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가설 1〜10까지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 분석을 하였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 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Delone and McLean(2003)은 10년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제시한 개념과 정보시스템의 기업내 역할과 관리에 있어서의 변화를 감안하여 전자상거래 환경을 고려한 수정된 Delone and McLean 성공 모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성공 모형에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를 추가하고, 사용(use)의 모호한 성격을 특정 상황에 따라 사용 의도(intention to use) 의 개념으로 대체할 수 있고, 개인 성과와 조직 성과를 성과(net benefits)로 통일함으로써 성공 모형을 수정하여 제시하였다. e-Learning과 관련하여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이웅규, 이종기(2006), 이문봉, 김종원(2006), 김성균 등 (2007)의 연구를 들 수 있다.
e-Leaming 시스템은 학교 뿐만 아니라 기업체에서도 도입되어 많은 업체에서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다양한 응답자를 중심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개인적인 특성 중에서 자기효능감 변수만 선택하여 모델을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개인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와 같이 좀 더 실질적인 관련 변수를 채택하여 연구 모델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종적인 종속변수로 학습 성과로 하였다. 학습 성과는 사용자들이 e-Leaming 시스템을 통해 나타난 효과로 수업 참여도, 동기 부여, 학습의 이해도 등을 들 수 있다.
개인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와 같이 좀 더 실질적인 관련 변수를 채택하여 연구 모델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를 하였다는 것이다. e-Learning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한 학기동안 혹은 년도별로 계속 진행되는 서비스이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스템 성공모형과 자기효능감 이론을 바탕으로의 연구 모형을 제시한다.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모형 (information systems success model) 과 자기효능감(self-efficacy)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를 통해 연구 모형을 제시하고 e-Leaming 시스템을 통해 수강하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검증을 한다.
대상 데이터
총 220명이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220부의 설문 지중에서 결측값이 있는 4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6 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응답자는 남자 106명(46.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있는 대학교 학생 중에서 e-Leaming 시스템을 이용한 교과목을 신청하여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2007 년 5월 1일부터 5월 10일까지 온라인 설문지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220명이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220명이 자발적으로 설문에 응답하였다. 수집된 220부의 설문 지중에서 결측값이 있는 4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216 부의 설문지를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5%)로 나타났다. 설문 문항의 타당성, 신뢰성, 기술 통계분석을 위하여 SPSS Ver. 14를 이용했으며, 연구 가설의 검증을 위해 LISREL Ver. 8.3을 이용하였다.
연구 모형을 기반으로 잠재변수와 측정변수를 정하고 측정변수의 평균값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변량 구조모형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으며, 각 경로모형의 경로 계수검증에는 유의수준 0.05를 기준으로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와 같다.
측정 도구의 개념 타당성 (Construct Validity)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수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많이 사용되고 있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알파 계수가 0.
이론/모형
성과변수로 채택된 것은 이용 의도, 학습 만족, 학업성과, 몰입 등으로 나타났으며,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학습자 요인, 교수자 요인, 자기효능감, 시스템 환경, 서비스 품질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모델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 성이 태도와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있는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로 신기술을 사용하려는 개인의 동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e-Learning은 이러한 개인의 동기뿐만 아니라 학습을 전달하는 학습 매체로서의 정보시스템 품질에 대한 고려도 있어야만 한다.
성능/효과
<그림 2>에서 유의하지 않은 경로는 점선으로, 유의한경로는 실선으로 표시하였다.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시스템 품질이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은 T 값이 -0.24로 유의수준 0.05 에서 기각되었고, 정보 품질이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3 역시 T 값이 -0.01 로 유의수준 0.05에서 기각되었으며, 나머지 7개 가설은 모두 유의수준 0.05에서 채택되었다.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그 중에서 서비스 품질이 경로 계수 Q28로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은 사용 의도와는 달리 e-Learning을 통해 느끼는 자기 만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e-Learning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학습자 측면 모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기술수용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통합적인 e-Leaming 성과 모형을 설계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e-Leaming 학습 성과에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05에서 채택되었다.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그 중에서 서비스 품질이 경로 계수 Q28로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그 중에서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경로 계수 0.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그 중에서 서비스 품질이 경로 계수 Q28로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만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컴퓨터 자기효능감으로 그 중에서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경로 계수 0.24로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사용 의도와 사용자 만족으로 사용 의도보다는 사용자 만족을 통해 보다 높은 학습 성과를 보이고 있다.
성과변수로 채택된 것은 이용 의도, 학습 만족, 학업성과, 몰입 등으로 나타났으며,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학습자 요인, 교수자 요인, 자기효능감, 시스템 환경, 서비스 품질 등으로 나타났다. 연구에서 사용된 대부분의 모델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 성이 태도와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고 있는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로 신기술을 사용하려는 개인의 동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셋째, 사용 의도와 사용자 만족은 학습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학습자들의 e-Leaming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e-Leaming 시스템을 사용하려는 사용 의도를 높여야 하고, 또한 e-Leaming 시스템사용을 통한 사용자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 모형의 적합도 지수 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Chi-Square 값은 38.
05) 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일반적인 적합도 지수에 있어서는 AGFI 0.73(권장수용기준:2 0.80), NFI 0.91(권장수용기준: >0.90), RMSEA 0.078(권장 수용기준: M 0.08) 등으로 분석되었으며, 권고하는 적합도 지수인 GFI 값이 0.95( 권장수용기준: > 0.90)로 전반적으로 연구 모형의 설명력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모형을 기반으로 잠재변수와 측정변수를 정하고 측정변수의 평균값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이용하여 공변량 구조모형에 대한 통계분석을 하였으며, 각 경로모형의 경로 계수검증에는 유의수준 0.
첫째,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서비스 품질과 컴퓨터 자기효능감이다. 시스템 품질이 사용 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e-Leaming 시스템에 안정적으로 접속할 수 있는 시스템 접근성이 사용자별로 다르게 인식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둘째, 개인적인 특성 중에서 자기효능감 변수만 선택하여 모델을 설정하였다는 것이다. 개인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와 같이 좀 더 실질적인 관련 변수를 채택하여 연구 모델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횡단적 연구를 하였다는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과 자기효능감을 기반으로 포괄적인 e-Leaming 학습 성과 모형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존의 성공 모형을 다양한 정보시스템에 적용하고 특정 정보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추가하여 e-Leaming 관련 연구의 방향을 확대시킬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학습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체로서의 e-Leaming 시스템을 보다 효과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행 변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거나 서비스 품질의 어떠한 특성이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행 변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거나 서비스 품질의 어떠한 특성이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e-Learning의 정보시스템 특성을 고려한 연구의결과, 경영정보학 분야에서 다루어졌던 다양한 성과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후속 연구의 발판을 제공할 수 있다. 즉, 기술수용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통합적인 e-Leaming 성과 모형을 설계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표본의 대표성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외적 타당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둘째, e-Learning의 정보시스템 특성을 고려한 연구의결과, 경영정보학 분야에서 다루어졌던 다양한 성과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후속 연구의 발판을 제공할 수 있다. 즉, 기술수용모델과 정보시스템 성공 모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통합적인 e-Leaming 성과 모형을 설계하여 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e-Leaming 학습 성과에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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