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호스피스.완화의료에서의 사별 돌봄

Bereavement Care in Hospice and Palliative Care

Abstract

Bereavement is the state of loss resulting from death. Grief is the emotional response associated with loss, intense and acute sorrow resulting from loss. Complicated grief represent a pathological outcome involving social, physical, emotional, cognitive, spiritual morbidity. The common psychiatric disorders associated complicated grief or abnormal grief responses include clinical depression, anxiety disorders, alcohol abuse or other substance abuse, and dependence, psychotic disorders, an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PTSD). Grief tasks involve a series of stage or phases following an important loss that gradually permit adjustment and recovery. Three phases of grief involve phase 1 (walking the edges), phase 2 (entering the depths), and phase 3 (reconnecting the world). For intervention to be effective they need to be individually tailored to abnormal grief reaction or unresolved grief reaction. Clear understandings of complicated grief, abnormal responses, factors increasing risk after bereavement will often enable us to prevent psychiatric disorders in bereaved patients.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영역에서의 사별 돌봄(Bereavement Care)과 관련하여, 사별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들과 각 사별단계별 과업과 돌봄의 내용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영역에서의 사별 돌봄(Bereavement Care)과 관련하여, 사별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들과 각 사별단계별 과업과 돌봄의 내용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슬픔에 대한 표현을 경청해야 한다.

    1) 슬픔에 대한 표현을 경청해야 한다.

  • 2) 사별은 고통스럽다는 사실을 인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2) 사별은 고통스럽다는 사실을 인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 ① 슬픔의 회복: 고인에 대한 정서적인 집착, 공허감, 슬픔의 강도나 간격이 완화되고,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슬픔의 회복: 고인에 대한 정서적인 집착, 공허감, 슬픔의 강도나 간격이 완화되고, 자주 발생하지 않는다. 오히려 고인에 대한 죄책감과 두려움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를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수용하도록 돕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실
상실은 무엇인가?
개인에게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이나 사람관계를 잃거나 박탈당함을 의미한다

상실(喪失, Loss)은 개인에게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이나 사람관계를 잃거나 박탈당함을 의미한다. 사별(死別; Bereavement)은 죽음으로 인한 상실의 상태이고, 슬픔(Grief)은 상실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며, 애도(哀悼; Mourning)는 이에 대한 부산물로서 사회적, 문화적 의식을 포함하여 적응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사별
사별은 무엇인가?
죽음으로 인한 상실의 상태

상실(喪失, Loss)은 개인에게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물건이나 사람관계를 잃거나 박탈당함을 의미한다. 사별(死別; Bereavement)은 죽음으로 인한 상실의 상태이고, 슬픔(Grief)은 상실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며, 애도(哀悼; Mourning)는 이에 대한 부산물로서 사회적, 문화적 의식을 포함하여 적응해가는 과정을 의미한다.6)

목욕, 습(襲), 염(殮), 입관(入棺)
목욕, 습(襲), 염(殮), 입관(入棺)의 절차는 무엇인가?
① 목욕은 죽은 이가 남자이면 남자 근친이, 죽은 이가 여자이면 여자 근친이 목욕시킨다. 죽은 이에게 뜨물로 머리를 감기고, 쑥물로 세수를 시키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다. ② 습(襲)은 죽은 이에게 수의를 입히는 절차이다. 웃옷이나 아래옷의 섶을 여미는 방법은 산 사람과 반대로 왼쪽을 먼저 여미고 오른쪽이 위가 되게 나중에 여민다. ③ 염(殮)에는 작은 이불로 주검을 싸고 맬 끈으로 묶는 소렴(小殮)이 있고, 큰 이불로 주검을 싸고 맬 끈으로 묶는 대렴(大殮)이 있다. ④ 입관(入棺)은 대렴까지 한 주검을 관에 넣는 일이다

① 목욕은 죽은 이가 남자이면 남자 근친이, 죽은 이가 여자이면 여자 근친이 목욕시킨다. 죽은 이에게 뜨물로 머리를 감기고, 쑥물로 세수를 시키고,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는다. ② 습(襲)은 죽은 이에게 수의를 입히는 절차이다. 웃옷이나 아래옷의 섶을 여미는 방법은 산 사람과 반대로 왼쪽을 먼저 여미고 오른쪽이 위가 되게 나중에 여민다. ③ 염(殮)에는 작은 이불로 주검을 싸고 맬 끈으로 묶는 소렴(小殮)이 있고, 큰 이불로 주검을 싸고 맬 끈으로 묶는 대렴(大殮)이 있다. ④ 입관(入棺)은 대렴까지 한 주검을 관에 넣는 일이다. 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 저널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