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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기업의 인도 진출 방안
Strategies of the into the India of the Korean Firm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3 no.4, 2007년, pp.196 - 215  

유하상 (원광대학교 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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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도 경제의 발전 과정 및 전망에서는 광대한 토지와 인구를 가지고 있어 중국에 버금가는 경제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각종 법제도적 규제와 사회문화적 한계로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1991년 New Industry Policy 이후 각종 규제를 철폐하는 등 외국인 직접 투자를 개방하고 있다. 이애 따라 골드만삭스는 인도 경제는 2012년 중국을 추월하고, 2032년에는 일본을 앞질러 중국, 미국에 이어 3위의 경제 대국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한국은 현재 인도가 16위의 교역 상대국에 머물러 있으나, 1990년대 후반 이후 대우, 헌대 자동차와 엘지, 삼성전자 등의 대기업을 선두로 하여 인도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어 인도와의 경제교역 비중이 높아질 전망으로 있다. 제3장에서는 인도의 투자 환경을 좀 더 구체적인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하여 제4장에서는 한국 기업이 인도 진출시 극복하여야 할 제약 요소와 그 대응 전략을 도출하였다. 먼저 정부차원의 대응 전략으로는 인도 진출과 관련된 시장 정보와 지원을 체계적으로 담당할 전문기구의 설립 필요성과 인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는 전문가의 육성을 지적하였다. 이어서 우리나라도 일본인 정착촌과 같은 인도내 중소기업 전용 공단의 설립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추진 중에 있는 한 인 CEPA를 조속히 타결시켜야 한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기업차원에서는 초기에는 직접수출 방식으로 진출하였다가 점차 직접투자 방식으로 전환해 나가야 하며, 단독 진출 투자보다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클러스트형 진출 방식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철저한 현지화를 위해 현지인의 소비 성향이나 문화 등을 철저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성공요소이며, 지역별로 투자 환경이 다르므로 입지 선정에 신중을 기할 것을 지적하였다. 중국에 대한 현지 투자에 한계를 느끼고 있는 우리에게 인도는 또 하나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많은 투자 제약 요소가 존재한다. 따라서 인도 진출시에는 정확한 정보 분석과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본 논문이 인도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presentatives of Korea & India hold The Sixth negotiation for conclusion of Korean-India CEPA(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Agreement) at IFANS(Institute of Foreign Affairs & National Security) in Seoul at April 4, 2007. The latest, India is paid attention by the citizen of the world a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도의 잠재력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표 1>과 같이 인구는 기준 10억 8천만 명(세계 2위)으로 세계 인구 6명 중 1명이 인도인이며, 우리나라 총인구의 약 1/3 정도(1,600만 명) 만큼씩이 매년마다 늘어나고 있다. 인도는 이처럼 방대한 토지와 거대한 인구를 가지고 있는 지구상의 손꼽히는 대국이며 여기에 인도의 무한한 잠재력이 숨어있다.
세계인들의 인도에 대한 관심은 무엇으로부터 출발하는가? 세계인들의 인도에 대한 관심은 인도가 가지고 있는 거대한 경제 잠재력으로부터 출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도가 가지고 있는 그 거대한 잠재력의 실체를 살펴보고 또한 우리 기업의 인도 진출 전략을 모색해 봄으로써 그동안 주로 중국에 모아져 있는 우리의 연구의 초점을 이제는 서서히 인도로 바꾸어 나가기 시작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는데 그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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