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틸과 알루미늄 합금 이종재료 차체개발을 위한 접합기술 현황 원문보기

한국레이저가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laser processing, v.10 no.3, 2007년, pp.1 - 10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  이제훈 (한국기계연구원) ,  김정오 (한국기계연구원) ,  이문용 ((주)성우하이텍) ,  정병훈 ((주)성우하이텍) ,  정군석 ((주)한라이비텍) ,  강정윤 (부산대학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글에서는 그림 3과 같이 경량알루미늄 프론터 언더 바디 (aluminum front under body) 부품과 철강소재 리어 언더 바디 (rear under body) 부품으로 구성된 이종재료 차체 개발을 위해 적용가능한 접합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글에서는 경량 알루미늄 프론터 언더바디 (aluminum front under body) 부품과 철강소재 리어 언더 바디 (rear under body) 부품으로 구성된 이종재료(하이브리드) 차체 접합기술의 국내외 개발 동향을 소개하였다. 끝으로, 국내의 현 접합기술상태의 취약성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향후 전망을 예측할 수 있었다.
  • 서울대, 연세대(대우자동차), 숭실대학교등에서 접착재, Self-piercing rivet 등을 이용한 A1 합금 접합 특성을 연구해 왔으나, 단순시편 (부재)을 이용한 수준이며, 선진국에서는 상용화된 공법이지만 국내 자동차차체에 적용된 사례는 극히 적으며 경량 사동차 차체에 적용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숭이다. 현대자동차에서는 알루미늄 판재 게품인 Truck Lid의 접합공법으로 검토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