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육과 신입생의 입학 동기 및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 한국교원대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
Matriculation Motive and Environmental Awareness of Freshman in Environmental Education Department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no.4 = no.35, 2007년, pp.51 - 64  

조성화 (한국교원대학교) ,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motivation of freshmen in Environmental Education Department for choosing their major, and their environmental awareness in overall. The subject for this research is twenty freshmen, majoring Environmental Education at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2007학년도 한국교원대학교 환경교육과 신입생 들을 대상으로 하여 환경교육과에 진학하게 된 동기를 알아보고, 기본적인 환경 및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도를 조사하며, 이들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이번 연구는 1학기 정도의 시간이 지나는 동안 신입생들의 동기와 인식의 변화를 알아본 연구였다. 하지만 이러한 동기와 인식의 변화 연구는 더 장기적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입학 동기와 진로 동기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입학 당시의 입학 동기를 알아보고 이러한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 동기가 어떤지를 알아봄으로써 동기 수준이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간접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환경교 육의 핵심은 무엇에 좌우되는가? 교육의 질은 교육자의 질을 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이 지속가능한 사회 구현을 위한 환경교 육의 핵심은 환경교육을 담당하는 교육자들에게 달려 있으며, 환경교육의 질은 환경교육을 담당 하는 교사의 질에 의해 상당부분 좌우된다.
신입생들의 우리나라 전체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은 어떤 결과를 나타냈는가? 설문 결과, 신입생들의 우리나라 전체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이 약간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환경을 보통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환경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에 대한 문항은 몇 번 문항이었는가? 1차 설문의 21번 문항과 2차 설문의 12번 문항은 환경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