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학교 주변 장소를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 Education Program by Using Places around School on the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0 no.4 = no.35, 2007년, pp.166 - 179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a concrete plan by examining effect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on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in sixth grade elementary school and to testify the educational values of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The study was carried out by 32 students, which w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환경교육 프로그램 적용 수업은 과학과 교육 과정과 연계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부산·경남 인근의 환경교육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탐구하는 수업 및 실험 위주의 환경 수업 진행을 위한 지도 방안을 개발한 것이다. 과학교과의 내용과 연계하여 환경교육이 실천적이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 환경교육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교육 과정을 분석하여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과는 달리 학생들이 생활하는 학교 주변의 장소를 선택해서 환경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생활 주변에서 환경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하게 하고, 인식된 환경 문제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환경 사랑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환경교육 프로그램 적용 수업은 과학과 교육 과정과 연계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부산·경남 인근의 환경교육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탐구하는 수업 및 실험 위주의 환경 수업 진행을 위한 지도 방안을 개발한 것이다.
  • 거름종이를 통과한 용액의 색깔을 살펴본다. 비눗물과 합성세제를 사용한 물에 대해서도 실험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숯가루를 넣기 전후의 거름종이를 통과한 용액의 색깔을 비교하게 한다.
  • 12시간 후 설치한 조사판을 수거하여 현미경(돋보기)으로 관찰하여 대기 오염도를 비교해 보게 한다. 오염도가 가장 심한 장소와 오염도가 가장 약한 장소가 어디인지 알아보고, 왜 그 두 곳의 차이가 나는 것일까에 대하여 토의하게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하는가? 환경교육은 환경 및 환경 문제와 관련된 지식과 자연친화적인 인식을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과 태도를 갖게 하며, 실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곽홍탁과 이옥희, 2005). 그러므로 환경교육은 지식·기능·가치 등을 함양하는 것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실천을 강조한 태도와 행동 교육이어야 한다(남상준, 2004).
초등학교에서부터 학교 주변의 환경 사랑 실천으로 출발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환경 사랑 실천을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학교 주변의 환경 사랑 실천으로 출발해야 된다고 본다. 태도 형성기에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환경교육은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기능적 태도와 가치관, 신념이나 감수성 등을 통하여 환경친화적인 태도와 행동이 형성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로서, 환경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그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서우석 외, 1999). 환경교육은 환경친화적 가치관을 함양하고, 환경 보전 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환경교육은 환경친화적 가치관을 함양하고, 환경 보전 활동을 직접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은 아동이 경험하고 있는 주변의 사회 및 자연환경의 인식 과정과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하고, 다분히 생활 경험과 직결된 교육으로서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김용만, 199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