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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4 = no.51, 2011년, pp.62 - 7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vercome the realistic pressure and the limit of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o develop a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that can provide students, who live in an urban area, have difficulty in contacting with nature, with an opportunity to experience the n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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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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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안에서의’(in) 교육은 어떤 교육인가? | 여기에서의 환경은 주로 교실 밖의 세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교옥외환경을 활용하기에도 적합하다. 환경 ‘안에서의’(in) 교육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안으로 들어가서 직접적으로 자연을 체험함으로써 새로운 사실들을 오감이나 인지를 통해 이해하고 체험하여 환경과 자신의 연관성을 깨닫고, 그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자세를 길러 올바른 환경관을 몸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교육으로, 행동 위주의 접근방법으로 야외학습, 현장학습 등을 통한 환경문제 인식과 생태학적 경험을 쌓아 기본적으로 개인의 품성과 심미적 요소에 영향을 주고받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남효창, 1999; 남상준 등, 2001). 그리고 단순한 체험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고 자연과의 대면으로 학생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해 주어 환경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뿐 아니라 태도 및 가치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 | |
학교옥외환경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인가? | 학교옥외환경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전 세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영국의 LTL (Learning Through Landscape)은 1995년부터 학교 옥외환경의 날(School Ground Day)을 지정하여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독일에서는 GMS(Green Makes School)가 적극적으로 학교숲 조성 운동을 펼치고 있다(김인호와 안동만, 1998). 우리나라 학교숲 이용실태 및 성과 분석에 대한 변재상 등(2008)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도시소재 학교에서의 옥외환경 조성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 |
학교옥외환경의 장점은 무엇인가? | 최근“학교숲 가꾸기”, “학교 공원화 사업”, “녹색학교 만들기” 등의 움직임을 통해 특히 도시지역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학교옥외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일상적인 생활이 자연환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농․산․어촌지역 등의 학교와는 달리 자연과 접할 기회가 극히 부족한 도시 학생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접하며 자연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는 일차적인 장소가 학교옥외환경(school outdoor environment) 이며, 학생들의 일상생활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생활공간으로 이의 교육적 활용은 절실하다. 학교옥외환경은 학생들에게 일상적인 생활 장소로서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을 갖고 있어 자기환경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장소이며, ‘가르칠 수 있는 순간’(teachable moment)에 당장 활용하는데 적합하여 교육효과가 높고 유용한 곳이다. 그리고 기존의 조성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학습과 탐구학습이 가능하므로, 생물과 생물군집의 기본적인 생활양식 및 이들 생물과 그들의 생존 환경 사이의 여러 가지 상호 작용을 학습하기에 좋은 학습장이며, 학교옥외환경이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다양한 환경으로 잘 조성 되어 있다면 여러 가지 환경교육적 활동에서 자원으로 잘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교옥외환경은 체험과 참여 학습을 위한 환경교육장은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등의 오감을 이용한 환경교육을 강조하고 노작활동을 통한 자연과의 교류를 할 수 있는 환경교육장이다. 학교옥외환경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전 세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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