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소재 초등학교 옥외환경을 활용한 환경 '안에서의'(in) 교육 프로그램 개발
Environmental Education 'IN' Environment Program Utilizing School Outdoor Environment for Schoolchild in an Urban Area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4 = no.51, 2011년, pp.62 - 77  

홍현진 (한국교원대학교) ,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vercome the realistic pressure and the limit of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o develop an environmental education program that can provide students, who live in an urban area, have difficulty in contacting with nature, with an opportunity to experience the 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교육과정 분석으로 추출한 환경교육 소재를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의 내용을 5개의 모듈과 18개의 활동주제로 편성하고, 이에 대한 프로그램의 학습내용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서 프로그램 교재로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에 따른 2009개정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의 취지와 특성을 살펴, 창의적 체험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 교육과정 분석을 하는 이유는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적으로 관련된 내용은 무엇이고 어느 정도이며, 그 중 학교옥외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이고 어느 정도인지를 알기 위함이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학습 내용으로 다루기에 적합한 학습 소재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 학교옥외환경그룹(SOE-G)을 준거로 하여 주 활용가능한 요소와 부 활용가능한 요소를 나누어 분석한 학교옥외환경요소 활용빈도수의 분석결과인 표 9를 살펴보면 빈도차이는 있으나, 1, 2학년 교과에서 학교옥외환경을 활용하여 환경교육을 할 때 모든 학교옥외환경그룹을 활용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가 도시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초등학교에서의 학교옥외환경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비롯한 여러 부담감과 한계를 줄이기 위해 학교 안에서 풍부한 환경교육의 소재와 장소를 제공해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 만큼, 학교옥외환경을 최대한 활용하고 효과적인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에 적합하다.
  •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앞선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추출하여 정리한 환경교육 학습 소재를 바탕으로 하고 환경교육의 성격에 적합한 간학문적인 활동주제를 선정하되,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특성인 분산조직에 있어서의 교과목 영역간의 교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강조점이 포함하도록 개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프로그램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하도록 제안하고자 개발하였기 때문에, 범교과 학습과의 연계 편성에 대한 2009개정교육과정 총론에서 규정에 따라, 환경교육의 학습주제와 관련 있는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개발하였다.
  • 학습 목표나 활동 내용 및 학교의 여건에 따라 유연성을 주고자 ‘주’ 활용 그룹과 ‘부’ 활용 그룹을 제시하였다. 빈도 차이는 있으나 모든 학교옥외환경그룹(SOE-G)이 활용될 수 있도록 제시하여, 자연환경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도시소재 초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효과와 효율에 중점을 두었다.
  • 이러한 모듈은 환경 ‘안에서의’(in) 교육 프로그램이 달성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위계적으로 조직되어 있는 전체의 일부분이면서도, 또한 각각의 모듈은 고유한 ‘모듈의 학습목표’를 이루기 위한 독립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1, 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하도록 제안하였다. 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교육과정 상의 교육목표와 환경교육의 목적, 목표를 기본 바탕으로 하여, 교육과정의 다른 교과와의 연계성과 본 연구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범교과적인 학습 내용을 일관된 체계로 구성하고, 학교옥외환경이라는 학습 공간의 유용함과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의 환경 ‘안에서의’ 교육에 적합한 학습 방법 및 시기, 평가를 유념하였고, 본 연구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모듈명과 활동주제명을 정하였다.
  • 개발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교육과정의 환경교육과의 관련성과 학교옥외환경 활용가능성을 분석하였고, 앞선 분석도구 개발 검토를 해준 전문가 집단 중 5명의 전문가 집단과의 토의 과정을 여러 차례 거쳐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렇게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학교옥외환경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교육 소재를 추출하였다. 환경교육과의 관련성은 3 수준으로 분석하였고, 환경교육 목표와 내용요소 분석은 환경교육과 직접적이고 밀접하게 관련이 있거나(●) 단순한 단어나 소재가 관련이 있는(◎) 교육과정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활용가능한 학교옥외환경요소 분석은 환경교육과 관련이 있다고 분석된 3 수준의 모든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하였다.
  •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는 학습대상자의 인지발달적 수준과 관심을 충족시키고 환경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기에 적합한 환경교육의 형태로서의 환경 ‘안에서의’(in) 교육을 사회·국가적 요구에 부합되도록 개발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09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추출한 학습 소재를 바탕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 ‘안에서의’(in) 교육은 어떤 교육인가? 여기에서의 환경은 주로 교실 밖의 세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교옥외환경을 활용하기에도 적합하다. 환경 ‘안에서의’(in) 교육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안으로 들어가서 직접적으로 자연을 체험함으로써 새로운 사실들을 오감이나 인지를 통해 이해하고 체험하여 환경과 자신의 연관성을 깨닫고, 그 안에서 함께 살아가는 자세를 길러 올바른 환경관을 몸소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교육으로, 행동 위주의 접근방법으로 야외학습, 현장학습 등을 통한 환경문제 인식과 생태학적 경험을 쌓아 기본적으로 개인의 품성과 심미적 요소에 영향을 주고받는 교육이 되도록 한다(남효창, 1999; 남상준 등, 2001). 그리고 단순한 체험학습의 단점을 보완하고 자연과의 대면으로 학생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해 주어 환경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뿐 아니라 태도 및 가치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감수성과 같은 정의적 특성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
학교옥외환경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노력은 무엇인가? 학교옥외환경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전 세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영국의 LTL (Learning Through Landscape)은 1995년부터 학교 옥외환경의 날(School Ground Day)을 지정하여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독일에서는 GMS(Green Makes School)가 적극적으로 학교숲 조성 운동을 펼치고 있다(김인호와 안동만, 1998). 우리나라 학교숲 이용실태 및 성과 분석에 대한 변재상 등(2008)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에서도 도시소재 학교에서의 옥외환경 조성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옥외환경의 장점은 무엇인가? 최근“학교숲 가꾸기”, “학교 공원화 사업”, “녹색학교 만들기” 등의 움직임을 통해 특히 도시지역 학교환경교육을 위한 학교옥외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일상적인 생활이 자연환경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농․산․어촌지역 등의 학교와는 달리 자연과 접할 기회가 극히 부족한 도시 학생들이 가장 쉽게 자연을 접하며 자연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는 일차적인 장소가 학교옥외환경(school outdoor environment) 이며, 학생들의 일상생활의 절반 이상을 보내는 생활공간으로 이의 교육적 활용은 절실하다. 학교옥외환경은 학생들에게 일상적인 생활 장소로서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접근성’(accessibility)을 갖고 있어 자기환경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장소이며, ‘가르칠 수 있는 순간’(teachable moment)에 당장 활용하는데 적합하여 교육효과가 높고 유용한 곳이다. 그리고 기존의 조성된 물리적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학습과 탐구학습이 가능하므로, 생물과 생물군집의 기본적인 생활양식 및 이들 생물과 그들의 생존 환경 사이의 여러 가지 상호 작용을 학습하기에 좋은 학습장이며, 학교옥외환경이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다양한 환경으로 잘 조성 되어 있다면 여러 가지 환경교육적 활동에서 자원으로 잘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교옥외환경은 체험과 참여 학습을 위한 환경교육장은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등의 오감을 이용한 환경교육을 강조하고 노작활동을 통한 자연과의 교류를 할 수 있는 환경교육장이다. 학교옥외환경의 교육적 활용을 위해 전 세계에서도 많은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