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이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6년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받고 있는 지구과학 교사 116명을 대상으로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 경험, 야외 지질 학습의 어려운 점과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의 방법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은 지구과학에서 야외 지질 학습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사양성과정에서 야외 지질 답사를 경험하였지만, 야외 지질 학습을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 교사는 많지 않았다. 교직에 들어와서 야외 지질 답사를 다녀본 경험이나 학생들을 인솔하여 야외 지질 학습을 지도한 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지구과학 교사들이 야외 지질 학습을 지도하기 어렵다고 인식하였으며, 가장 어려운 이유로 교사 자신의 경험 부족이라고 인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직 교사 연수를 통한 야외 지질 학습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야외 지질 학습의 사전 활동으로 야외 지질 학습 장소의 지질학적인 소개나 설명이 필요하다고 보았고, 활동 중에는 교사의 안내와 학생들의 협동학습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사후 활동으로는 야외 지질 학습 결과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이 적합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이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6년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받고 있는 지구과학 교사 116명을 대상으로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 경험, 야외 지질 학습의 어려운 점과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의 방법에 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은 지구과학에서 야외 지질 학습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고,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사양성과정에서 야외 지질 답사를 경험하였지만, 야외 지질 학습을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 교사는 많지 않았다. 교직에 들어와서 야외 지질 답사를 다녀본 경험이나 학생들을 인솔하여 야외 지질 학습을 지도한 경험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지구과학 교사들이 야외 지질 학습을 지도하기 어렵다고 인식하였으며, 가장 어려운 이유로 교사 자신의 경험 부족이라고 인식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현직 교사 연수를 통한 야외 지질 학습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또한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야외 지질 학습의 사전 활동으로 야외 지질 학습 장소의 지질학적인 소개나 설명이 필요하다고 보았고, 활동 중에는 교사의 안내와 학생들의 협동학습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사후 활동으로는 야외 지질 학습 결과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이 적합하다고 보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beginning earth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The hundred and sixtee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achers who were in the training for their promotion answered the questionnaire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I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beginning earth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The hundred and sixtee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achers who were in the training for their promotion answered the questionnaire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It was divided into five parts: needs and educational values, teachers' experiences and their difficulties, and desirable teaching methods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Results indicated that the participants perceived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important in earth science education and responded positively to the educational values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Most of the beginning teachers had experience of geologic field trip, but did not learn how to teach it to their students during the geologic field trip in the pre-service training program. It was shown that only a few teachers had experience of geologic field trip and of teaching students in the outdoor of geologic fields after they became a classroom teacher. Most of the participants perceived that teaching students about the geologic field trip is difficult because of lack of their experience. In order to overcome the difficulty, teachers suggested that they need to learn how to teach the geologic field trip to students through their in-service training. leachers suggested that a desirable teaching method of the geologic field trip is to provide teachers with a teacher's manual including geological explanation and information about field trip sites before their visit so that they can scaffold it and facilitate the students' cooperative group activity during the field trip. As a follow up activity, the participants agreed that the presentation and discussion about the results should concu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beginning earth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The hundred and sixteen high school earth science teachers who were in the training for their promotion answered the questionnaire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It was divided into five parts: needs and educational values, teachers' experiences and their difficulties, and desirable teaching methods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Results indicated that the participants perceived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important in earth science education and responded positively to the educational values of Learning in Geologic Field Trip. Most of the beginning teachers had experience of geologic field trip, but did not learn how to teach it to their students during the geologic field trip in the pre-service training program. It was shown that only a few teachers had experience of geologic field trip and of teaching students in the outdoor of geologic fields after they became a classroom teacher. Most of the participants perceived that teaching students about the geologic field trip is difficult because of lack of their experience. In order to overcome the difficulty, teachers suggested that they need to learn how to teach the geologic field trip to students through their in-service training. leachers suggested that a desirable teaching method of the geologic field trip is to provide teachers with a teacher's manual including geological explanation and information about field trip sites before their visit so that they can scaffold it and facilitate the students' cooperative group activity during the field trip. As a follow up activity, the participants agreed that the presentation and discussion about the results should concu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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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직 경력이 5년 이하인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이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하여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부영역으로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교사들의 인식, 교육적 가치, 지도 경험, 어려운 점 그리고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의 지도 방식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교사들에게 아외 지질 학습의 사전활동, 야외 지질 학습 활동, 야외 지질 학습 후 활동으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어떠한 활동이 필요한지를 알아보았다. 교사들은 야외 지질 학습 사전 활동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사전활동으로는 야외지질 학습 장소의 사진이나 비디오를 통한 소개 (39.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야외학습과 과학 교사의 인식에 관한 선행 연구(오경진 외, 1999; 박선희, 2003; 김수민, 2000; 홍정수와 장남기, 1997)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개발하였고, 과학교육 전공 교수 1명과 석 . 박사 과정생 4명으로부터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제안 방법
'야외 지질 학습 지도 경험'은 경험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알아보았고, 경험이 있는 경우는 주관식으로 하위 질문을 하였다.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지도 방식, 은 선다형 문항으로 조사하였다. .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인식'과 '야외 지질 학습의 교육적 가치, 는 리커트 척도 형식(5눈금 단독 척도: 매우 그렇다 - 전혀 그렇지 않다)으로 조사하였다. '야외 지질 학습 지도 경험'은 경험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알아보았고, 경험이 있는 경우는 주관식으로 하위 질문을 하였다.
과학탐방 경험은 천문대, 박물관, 과학관 견학, 역사 탐방, 생태탐사 등의 야외 지질 답사를 제외한 모든 야외 활동의 경험을 조사하였다. 18.
두 번째로 교직에 들어온 후에 교사들의 야외 지질 답사나 과학 탐방 경험을 조사하였다. 교직에 들어와서 야외 지질 답사를 다녀본 경험이 있는 교사는 32.
이를 위하여 첫째,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다. 둘째, 교사양성과정과 교직에서의 야외 지질 학습 지도 경험을 조사하였고, 마지막으로 교사들이 인식하는 야외 지질학습의 어려움과 바람직한 아외 지질 학습 지도 방식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먼저 교사 양성 과정에서의 야외 지질 답사 경험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교사 양성 과정에서 지질 답사의 경험이 있었으며(88.
설문지를 교사의 개인적인 배경에 관한 항목 (7문항),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9문항), 야외 지질학습의 교육적 가치(9문항), 야외 지질 학습 지도경험 (6문항), 야외 지질 학습 지도 방식(12문항) 등 총 43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의 형태는 리커트 형식 문항과 선다형 문항, 주관식 문항 형식을 혼용하였다.
박사 과정생 4명으로부터 안면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설문지를 교사의 개인적인 배경에 관한 항목 (7문항),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9문항), 야외 지질학습의 교육적 가치(9문항), 야외 지질 학습 지도경험 (6문항), 야외 지질 학습 지도 방식(12문항) 등 총 43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의 형태는 리커트 형식 문항과 선다형 문항, 주관식 문항 형식을 혼용하였다.
세 번째로 교직에서 학생들을 인솔하여 실시한 야외 지질 학습 지도 경험과 과학 탐방 지도 경험을 알아보았다. 학생들을 인솔하여 야외 지질 학습 지도를 실시한 교사는 10.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부영역으로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교사들의 인식, 교육적 가치, 지도 경험, 어려운 점 그리고 바람직한 야외 지질 학습의 지도 방식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첫째, 야외 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았다. 둘째, 교사양성과정과 교직에서의 야외 지질 학습 지도 경험을 조사하였고, 마지막으로 교사들이 인식하는 야외 지질학습의 어려움과 바람직한 아외 지질 학습 지도 방식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6년 여름 방학 동안 경희대학교, 충북대학교, 공주대학교에서 지구과학 1급 정교사 자격연수를 받는 지구과학 교사 중 교직 경력 5년 이내의 교사 11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응답자 중 남자는 32명(27.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설문지를 항목별로 분석하였으며, 교사들의 배경 변인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문항별로 교사들의 반응은 단순 빈도 분석 결과를 통해 전체적인 경향을 파악하였다. 야외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문항에 대해서는 교사의 성과 근무학교에 따른 차이를 T-test 를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설문지를 항목별로 분석하였으며, 교사들의 배경 변인과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문항별로 교사들의 반응은 단순 빈도 분석 결과를 통해 전체적인 경향을 파악하였다. 야외지질 학습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문항에 대해서는 교사의 성과 근무학교에 따른 차이를 T-test 를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그 결과, 첫째 초임 지구과학 교사들은 야외 학습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를 높이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은 지구과학에서 야외 지질 학습은 중요하고, 학습효과가 높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야외 지질 학습은 흥미와 동기유발을 시킬 것이라는 문항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지구과학의 탐구 활동을 위한 다양한 소재 및 기회를 제공한다는 문항과 협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문항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교실에서 지구과학의 탐구 활동이 다른 과학들과 다르게 자료해석이 대부분이고, 샘플이나 모형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학생들에게 흥미나 동기유발을 많이 시키기 못하고 있지만, 야외 지질 학습은 야외에서 실제로 관찰하면서 학생들끼리 조별 협동학습이 가능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흥미로운 탐구 활동과 동기유발을 제공한다는 교사의 생각을 반영한 것이다.
셋째 바람직한 아외 지질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교사들은 학기 중의 특별활동 시간이나 토요휴무일에 개별학교의 과학반이나 지역교육청에서 야외 지질 학습을 실시하기를 기대하였고, 소집단으로 학생들과 활동하기를 원했다. 야외 지질 학습에 있어서 사전활동으로 아외 지질 학습 장소의 지질학적인 소개나 설명이 필요하다고 보았고, 야외 지질 학습 중에는 교사의 안내와 학생들의 협동학습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이문원 (1985)은 과학에 관계되는 야외 지질 학습의 교육적 의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현장에서 배움으로써 과학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흥미와 관심을 높이며, 둘째 실제 현장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셋째 과학자와 과학 기술자의 일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좋은 기회가 되며, 넷째 집단적으로 협력하여 행동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처럼。阁 학습이 가능한 지구과학의 학습 내용이라면 교실이나 실험실에서보다 직접 느끼고 관찰하는 야외 지질 학습이 교육적으로 여러 측면에서 효과적이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 진로지도에 도움을 준다'라는 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특히, 야외 지질 학습은 흥미와 동기유발을 시킬 것이라는 문항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지구과학의 탐구 활동을 위한 다양한 소재 및 기회를 제공한다는 문항과 협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문항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후속연구
이는 아외 지질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이나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자료의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야외 지질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지구과학과 관련된 직업의 소개나 지질학이 왜 필요한지를 함께 알려주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학교 현장에서 야외 지질 학습이 활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서 야외 지질 학습을 강조하고, 교과 내용에도 야외 지질 학습 장소를 포함시키고, 탐구활동이나 탐사활동을 포함시켜야할 것이다. 홍정수와 장남기(1997)의 연구에서 교사들이 야외활동을 실시하지 않는 첫 번째 이유로 입시제도를 꼽았다.
7%였고, 야외 지질 답사 경험이 없는 교사는 모두 야외 지질학습 지도 방법을 교사 양성 과정에서 배운 적이 없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교사 양성 과정에서 야외 학습 장소에 대한 답사뿐만 아니라, 실제 야외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가르쳐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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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수, 2000, 초등학교 자연 교과 중 지구과학 분야 야외 학습의 운영실태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8 p
김해경, 김정길, 장병주, 1994, 초등학교의 야외 현장 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3(2), 195-205
맹승호, 2005, 경기도 시화호 탄도 해안과 한염 지역의 야외 지질 탑사 수업모형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6(1), 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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