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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학 학습자료 개발 및 활용 방안
A Development of Earth Science Learning Materials Using Paleolithic Remains and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8 no.2, 2007년, pp.159 - 168  

조규성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과학교육연구소) ,  이헌종 (목포대학교 역사문화학부) ,  김정빈 (순천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  정덕호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과학교육연구소) ,  신민정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과학교육연구소)

초록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 영산강 유역에서 발굴된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을 활용하여 지구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예비 활동 자료, 박물관에서의 활동 자료, 유적지 답사를 위한 활동 자료, 구석기 유물을 제작하는 활동 자료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학습 자료에 대해 과학교사와 학생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에 응답한 과학 교사들 10명 중 6명은 유물 유적을 활용한 교수 학습 자료가 탐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 자료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정규 수업이 아닌 동아리 활동, 현장학습, 과제부여 등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반응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자료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질문 방향이 다양해졌으며 질문하는 횟수도 증가하였다.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자료는 학생들이 광물과 암석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본 학습 자료는 교사들의 학습 주제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earth science learning materials based on paleolithic remains in the Youngsan River basin to provide students with curiosity and interest of science. These materials consist of four activities such as orientation, tour of museum, field trip to paleolithic sites, and making of 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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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육과정과 관련된 요소들을 2차 선별하였다. 2차 선정된 요소들에 대해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활용 방안을 모색 하였다.
  • 여러 고고인류 학자들로부터 지적된 바와 같이 우 리나라 여러 강 유역에서 구석기 유물 유적들이 다 수 발견되고 있다(이헌종 외,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의 활용하여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교사들과 학생들의 반응 을 살펴봄으로써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로서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의 활용하여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교사들과 학생 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로 서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 위해 지구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예비 활동 자료, 박물관에서의 활동 자료, 유 적지 답사를 위한 활동 자료, 구석기 유물을 제작하는 활동 자료로 구성되었다.
  • 현직과학교사의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 학교육 자료개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았다. 학습계 획안과 탐구 활동지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현직 과학교사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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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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