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 영산강 유역에서 발굴된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을 활용하여 지구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예비 활동 자료, 박물관에서의 활동 자료, 유적지 답사를 위한 활동 자료, 구석기 유물을 제작하는 활동 자료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학습 자료에 대해 과학교사와 학생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에 응답한 과학 교사들 10명 중 6명은 유물 유적을 활용한 교수 학습 자료가 탐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 자료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정규 수업이 아닌 동아리 활동, 현장학습, 과제부여 등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반응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자료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질문 방향이 다양해졌으며 질문하는 횟수도 증가하였다.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자료는 학생들이 광물과 암석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본 학습 자료는 교사들의 학습 주제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적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기 위해 영산강 유역에서 발굴된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을 활용하여 지구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예비 활동 자료, 박물관에서의 활동 자료, 유적지 답사를 위한 활동 자료, 구석기 유물을 제작하는 활동 자료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학습 자료에 대해 과학교사와 학생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에 응답한 과학 교사들 10명 중 6명은 유물 유적을 활용한 교수 학습 자료가 탐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 자료는 대부분의 교사들이 정규 수업이 아닌 동아리 활동, 현장학습, 과제부여 등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반응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자료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질문 방향이 다양해졌으며 질문하는 횟수도 증가하였다.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자료는 학생들이 광물과 암석의 성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본 학습 자료는 교사들의 학습 주제 선택의 폭을 넓혀줄 것이라 기대된다.
This study developed earth science learning materials based on paleolithic remains in the Youngsan River basin to provide students with curiosity and interest of science. These materials consist of four activities such as orientation, tour of museum, field trip to paleolithic sites, and making of re...
This study developed earth science learning materials based on paleolithic remains in the Youngsan River basin to provide students with curiosity and interest of science. These materials consist of four activities such as orientation, tour of museum, field trip to paleolithic sites, and making of remains. More than 60% of the teachers said that these materials are likely to improve the scientific process skills of students and also suggested that these could be applied to club activity, field trip, and homework. In addition, materials seemed to help students to understand the properties of the mineral and rock. We suggested that these materials could broaden teachers' subject of teaching in science.
This study developed earth science learning materials based on paleolithic remains in the Youngsan River basin to provide students with curiosity and interest of science. These materials consist of four activities such as orientation, tour of museum, field trip to paleolithic sites, and making of remains. More than 60% of the teachers said that these materials are likely to improve the scientific process skills of students and also suggested that these could be applied to club activity, field trip, and homework. In addition, materials seemed to help students to understand the properties of the mineral and rock. We suggested that these materials could broaden teachers' subject of teaching in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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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고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육과정과 관련된 요소들을 2차 선별하였다. 2차 선정된 요소들에 대해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이에 대한 활용 방안을 모색 하였다.
여러 고고인류 학자들로부터 지적된 바와 같이 우 리나라 여러 강 유역에서 구석기 유물 유적들이 다 수 발견되고 있다(이헌종 외, 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의 활용하여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교사들과 학생들의 반응 을 살펴봄으로써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로서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의 활용하여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교사들과 학생 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로 서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 위해 지구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예비 활동 자료, 박물관에서의 활동 자료, 유 적지 답사를 위한 활동 자료, 구석기 유물을 제작하는 활동 자료로 구성되었다.
현직과학교사의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 학교육 자료개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았다. 학습계 획안과 탐구 활동지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현직 과학교사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2). 개발한 유물 유적 학습 자료의 적용은 8주간에 걸쳐 2주(토요 휴무일)에 1회 2차시씩 총 8차시를 실시하였다.
학생들과 현직과학교사의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 한 지구과학교육 자료개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본 연구자가 약식으로 작성하였다. 교 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는 유물 유적에 대한 인식, 유물 유적과 지구과학 교육과정의 연관성, 개발된 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등 총 8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학생들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는 기존 지 구과학 수업과 비교, 학생들의 야외학습에 대한 요구 및 자기 평가, 자료의 적용에 따른 탐구력과 개념 형 성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등으로 구성되었다.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유형의 학습 자 료 개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첫째는 유물 유적을 발굴하여 전시한 박물관을 방문하여 활동할 수 있는 학습 자료이고, 둘째는 유적지에 대한 야외 답사를 통해 교육과정 내용요소를 학습 할 수 있는 자료이다.
구석기 도구제작 활동에서는 광물과 암석의 물리적 인 성질을 고려하여 구석기인이 사용했던 도구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는 활동을 총 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학습 자료는 준비단계, 구석기 도구제작 활동,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규질 암, 쳐트, 현무암, 편마암 등 구석기 도구로 사용했던 암석들 뿐만 아니라 사용이 적었던 암석들을 이용하여 도구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구석기 시대에 사용 되지 않은 암석이 도구로 사용되지 않은 이유를 광 물과 암석의 성질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구안하였다. 사후 활동에서는 도구제작 활동 후 체험한 내용을 소집단별로 토론하여 도구제작 체 험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과학 및 지구과학 수업에 활 용하기 위해 제7차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중 .
던져떼기, 모루떼기, 직접떼기 등 제작방법에 대한 안내를 실시한 후 구석기 도구를 제작하는 활동을 하였다. 규질 암, 쳐트, 현무암, 편마암 등 구석기 도구로 사용했던 암석들 뿐만 아니라 사용이 적었던 암석들을 이용하여 도구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구석기 시대에 사용 되지 않은 암석이 도구로 사용되지 않은 이유를 광 물과 암석의 성질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구안하였다.
야외지질답사나 충분한 시각적 자료들이 제공되지 않는 현실에서 지구과학적 수요에 부응할 만한 수업 자료의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학교 안에서 찾기 힘들다(김찬종 외, 2006). 그래서 학생들의 흥미, 태도, 가치 등 정의적인 관점을 함양(Kem and Carpenter, 1984)하기 위해 예비활동을 제외한 모든 단계에서 Orion(1989)이 제시한 야외 학습 구조를 기본 모델로 야외 활동 학습 자료를 구안하였다(Fig. 2). 개발한 유물 유적 학습 자료의 적용은 8주간에 걸쳐 2주(토요 휴무일)에 1회 2차시씩 총 8차시를 실시하였다.
지도교사의 활동일지, 학생들의 자기 평가서를 통하여 학생들이 활동시간에 보여준 태도와 활동에 대한 관심의 정도, 새로운 문제 접근 방법, 학생들의 특징적인 활동, 활동 과정에서 발견된 학습 자료의 장 . 단점, 아쉽거나 부족했던 점, 개선해야할 점 등을 분석하였다.
지도교사의 활동일지, 학생들의 자기 평가서를 통하여 학생들이 활동시간에 보여준 태도와 활동에 대한 관심의 정도, 새로운 문제 접근 방법, 학생들의 특징적인 활동, 활동 과정에서 발견된 학습 자료의 장 . 단점, 아쉽거나 부족했던 점, 개선해야할 점 등을 분석하였다.
준비단계의 학습 자료는 이전 활동에서 조사된 광물과 암석의 성질 알아보기, 구석기인들의 도구 그리기, 안전사고 를 대비한 주의사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던져떼기, 모루떼기, 직접떼기 등 제작방법에 대한 안내를 실시한 후 구석기 도구를 제작하는 활동을 하였다. 규질 암, 쳐트, 현무암, 편마암 등 구석기 도구로 사용했던 암석들 뿐만 아니라 사용이 적었던 암석들을 이용하여 도구를 제작하도록 하였다.
영산강 유역의 구 석기 유적지는 황토층이 우세하다. 따라서 사전 소집 단 모임을 통하여 황사 현상과 토층의 형성의 관계를 조사하도록 하였다. 유적지 답사 활동으로 유물 발굴 체험하기와 유물을 통해 지구과학 개념 이해하 기를 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예비활동에서는 학습 자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각 활동 내용과 유물 유적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 등에 대해 소개하였다. 박물관 견학 활동은 유물 유적을 전시한 박물관을 견학하면서 탐구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프 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답사활동에서는 유물이 출토 되는 현장을 직접 견학하고, 지층과 화석에 대한 개 념을 이해하고 지질 조사의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구안하였다.
박물관 견학 활동의 학습 자료는 준비단계, 현장 활동,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준비단계의 학습 자료는 현장학습 계획(교통편, 일정 소지품 등) 세우기, 도서와 인터넷을 활용한 관련자료 수집하기, 수집된 자료의 정리와 활용 방법 결정하기,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결정하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구석기 유물 유적에 관련된 문헌 을 수집하고 정리한 후 구석기 유적에 대한 야외 답 사를 통하여 학습 자료 개발에 필요한 요소들을 1차 선정하였다. 그리고 1차 선정된 요소들을 대상으로 중 .
구석기 시대에 사용 되지 않은 암석이 도구로 사용되지 않은 이유를 광 물과 암석의 성질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구안하였다. 사후 활동에서는 도구제작 활동 후 체험한 내용을 소집단별로 토론하여 도구제작 체 험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신지식 기록지에는 현장 활동 과정에서 질문지에 없는 새로운 지식을 습득했을 때 관찰 내용을 기록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를 유발하였다. 사후 활동에서는 현장 활동 후 체험 한 내용을 소집단별로 토론하여 박물관 견학 보고서 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유적지에 대한 답사 활동을 하는 동안 토양층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동물 의 생활 흔적과 화석, 토양층의 단면과 지층, 토양층 의 단면과 토양의 생성과정, 황사현상과 황토층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질문 카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사후 활동에서는 현장 활동 후 체험한 내용을 소집 단별로 토론하여 유적지 답사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4단계로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였다(Table 2). 예비활동에서는 학습 자료를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하여 각 활동 내용과 유물 유적에 대한 기본적인 용어 등에 대해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유물 유적과 관련된 내용 요소를 교 실에서 활동할 수 있는 학습 자료이다. 유물 유적이 전시된 박물관을 방문하여 활동하는 학습 자료는 광 물과 암석의 특성에 관한 내용 요소를 주제로 설정 하였다. 유적지 답사 학습 자료는 유물 유적이 지층 에 보존될 수 있는 조건을 화석의 개념과 관련지어 개발하였다.
따라서 사전 소집 단 모임을 통하여 황사 현상과 토층의 형성의 관계를 조사하도록 하였다. 유적지 답사 활동으로 유물 발굴 체험하기와 유물을 통해 지구과학 개념 이해하 기를 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적지에 대한 답사 활동을 하는 동안 토양층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동물 의 생활 흔적과 화석, 토양층의 단면과 지층, 토양층 의 단면과 토양의 생성과정, 황사현상과 황토층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질문 카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유적지 답사 활동의 학습 자료는 준비단계, 유적지 답사 활동,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준비단계의 학습 자료는 답사 장소의 지도 만들기, 클리노 미터 사용법, 기본적인 야외 답사 사진 촬영 방법, 영산강 주변의 유적지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유적지 답사 활동으로 유물 발굴 체험하기와 유물을 통해 지구과학 개념 이해하 기를 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유적지에 대한 답사 활동을 하는 동안 토양층에서 관찰할 수 있는 동물 의 생활 흔적과 화석, 토양층의 단면과 지층, 토양층 의 단면과 토양의 생성과정, 황사현상과 황토층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 질문 카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사후 활동에서는 현장 활동 후 체험한 내용을 소집 단별로 토론하여 유적지 답사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구석기인들이 사용한 도구의 지구과학적 특징을 지구과학 수업 내용과 관 련지어 탐구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 된 학습 자료를 교수 학습 과정에 투입한 후 학생들 과 교사들의 반응을 조사하였다.
유적지 답사 활동의 학습 자료는 준비단계, 유적지 답사 활동,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준비단계의 학습 자료는 답사 장소의 지도 만들기, 클리노 미터 사용법, 기본적인 야외 답사 사진 촬영 방법, 영산강 주변의 유적지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영산강 유역의 구 석기 유적지는 황토층이 우세하다.
박물관 견학 활동의 학습 자료는 준비단계, 현장 활동,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준비단계의 학습 자료는 현장학습 계획(교통편, 일정 소지품 등) 세우기, 도서와 인터넷을 활용한 관련자료 수집하기, 수집된 자료의 정리와 활용 방법 결정하기, 소집단 구성원의 역할 결정하기 등으로 구성하였다. 현장 활 동의 학습 자료는 실제 체험 학습 코스 안내, 실제 체험 학습 내용에 대한 질문 카드, 새롭게 알게 된 사항 신지식 기록지 등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에 참여한 교 사는 10명이고, 설문지는 유물 유적에 대한 태도, 유 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의 적용 방법 등 총 8문 항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8번 문항은 교사들이 설문 에서 충분히 응답할 수 없었던 내용을 논술하도록 하여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학 학습 자료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학생들과 현직과학교사의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 한 지구과학교육 자료개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지를 본 연구자가 약식으로 작성하였다. 교 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는 유물 유적에 대한 인식, 유물 유적과 지구과학 교육과정의 연관성, 개발된 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등 총 8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교 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는 유물 유적에 대한 인식, 유물 유적과 지구과학 교육과정의 연관성, 개발된 학습 자료의 활용 방안 등 총 8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학생들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지는 기존 지 구과학 수업과 비교, 학생들의 야외학습에 대한 요구 및 자기 평가, 자료의 적용에 따른 탐구력과 개념 형 성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등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이 유물 유적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예비활동으로 2차시의 수업을 강의식으로 진행하였다. 소집단을 조직하여 전원이 참여하는 탐 구활동이 탐구능력을 신장할 것으로 판단되어 (Chung and Cho, 2004) 각 단계별 활동은 소집단 조별활동 으로 학습 자료를 구안하여 실시하였다.
구석기 도구제작 활동에서는 광물과 암석의 물리적 인 성질을 고려하여 구석기인이 사용했던 도구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는 활동을 총 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학습 자료는 준비단계, 구석기 도구제작 활동, 정리단계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준비단계의 학습 자료는 이전 활동에서 조사된 광물과 암석의 성질 알아보기, 구석기인들의 도구 그리기, 안전사고 를 대비한 주의사항 등으로 구성되었다.
현직과학교사의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 학교육 자료개발에 대한 반응을 알아보았다. 학습계 획안과 탐구 활동지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현직 과학교사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에 참여한 교 사는 10명이고, 설문지는 유물 유적에 대한 태도, 유 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의 적용 방법 등 총 8문 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구석기시대 유물 유적의 활용하여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교사들과 학생 들의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지구과학 교수학습 자료로 서 활용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 위해 지구과학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는 예비 활동 자료, 박물관에서의 활동 자료, 유 적지 답사를 위한 활동 자료, 구석기 유물을 제작하는 활동 자료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위해 구석기 유물 유적에 관련된 문헌 을 수집하고 정리한 후 구석기 유적에 대한 야외 답 사를 통하여 학습 자료 개발에 필요한 요소들을 1차 선정하였다. 그리고 1차 선정된 요소들을 대상으로 중 . 고등학교 과학 및 지구과학 교육과정과 관련된 요소들을 2차 선별하였다.
긁개는 규암이나 규질의 자갈돌에서 떨어져 나온 격지나 부스러기를 이용하였다. 석기의 날부분에 간 단한 손질을 통해 날을 조성하였다(이헌종 외, 2004).
본 연구는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를 개발 하고, 과학수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임실군 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회원 17명 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에 대한 현직 과학교사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중학교 교사 7명과 고등학교 교사 3 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를 개발 하고, 과학수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전라북도 임실군 에 소재한 인문계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회원 17명 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유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에 대한 현직 과학교사들의 반응을 알아보기 위해 중학교 교사 7명과 고등학교 교사 3 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물은 우리나라 구석기 유적지에서 발굴된 몸돌, 여러면석기, 찍개, 격지 및 긁개 등의 석기들을 의미한다. 또한 유적은 연구의 적용 대상의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현재 발굴이 활발하 게 진행되고 있는 영산강 주변의 구석기 유적지를 의미한다.
학습계 획안과 탐구 활동지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여 현직 과학교사들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설문에 참여한 교 사는 10명이고, 설문지는 유물 유적에 대한 태도, 유 물 유적을 활용한 학습 자료의 적용 방법 등 총 8문 항으로 구성하였다. 특히 8번 문항은 교사들이 설문 에서 충분히 응답할 수 없었던 내용을 논술하도록 하여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학 학습 자료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성능/효과
설문에 참여한 과학 교사들 중 60% 이상은 유물 유적을 활용한 교수 학습 자료가 탐구력 향상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학습 자료를 적용할 수 있는 수업 형태로 서 대부분의 교사들이 정규 수업이 아닌 동아리 활 동, 현장학습, 과제부여를 선호하였다.
후속연구
이에 현재 체제에서 구석기 유물 유적을 활용한 지구과학교육 자료는 동아리 활동이나 현장학습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 고 판단된다. 그리고 정규 지구과학 수업의 진행 단 계에서 도입 단계에서 학생들의 효과적인 동기 유발 위해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정보 사회의 시민으로서 지구과학적 소양을 갖추고 자연 과학 관련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의 직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 을 위한 과목이다(교육부, 1997). 따라서 광물과 암석 및 절대 연령 측정에 대한 심도 있고 포괄적인 지구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물 유적에 대해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정보 사회의 시민으로서 지구과학적 소양을 갖추 고 자연 과학 관련 학업을 계속하거나 그 분야의 직 업에 종사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한 과목이다. 따라서 광물과 암석 및 지구의 역사 대한 심도 있고 포괄적 인 지구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유물 유적에 대한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반해 교사들은 구조적인 문제와 야외 활동에 관련된 자료의 부족으 로 야외 활동을 꺼려하고 있다(Lock, 1998). 유물 유 적을 활용한 지구과학 학습 자료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30)
교육부, 1997, 교육부 고시 제 1997-15에 따른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III). 대한 교과서(주), 서울, 101 p
국동식, 이용규, 2004, SF 영화를 활용한 과학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5(8), 748-753
Chung, D.H. and Cho, K.S, 2004, The effects of implementing a science history program for improving students' scientific process skills.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 (3), 119-128
Folkomer, T.H., 1981, Comparison of three methods of teaching geology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29 (1), 7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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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on, N and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 (10), 1097-1119
Rennie, L.J., Feher, E., Dierking, L.D., and Falk, J.H., 2003, Toward an agenda for advancing research on science learning in out of school setting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2), 11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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