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솔린과 LPG 예혼합 압축 착화 엔진의 노킹 특성
Knock Characteristic Analysis of Gasoline and LPG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3, 2007년, pp.54 - 62  

염기태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nock characteristics in an engine were investigated under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operation. Liquefied petroleum gas (LPG)and gasoline were used as fuels and injected at the intake port using port fuel injection equipment. Di-methyl ether (DME) was used as an ignition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소상(combustion phase) 제어를 위해 DME(di-methyl ether) 직접분사(direct injection) 장치와 가변밸브 기구가 장착된 가솔린과 액화 석유 가스(LPG: liquefied petroleum gas) HCCI 엔진에서 노킹 강도 판정 방법을 이용하여 고 부하 운전 영 역 한계를 파악하고 가솔린과 LPG HCCI 노킹 특성을 비교하고 흡기 밸브 개폐시기와 공기과잉율이 고 부하 운전 영 역 확장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5는 HTO(high temperature oxidation)의 열 방출 50%의 위치에 대한RI를 나타내었다 CA50의 정의는 전체 연소의 열방출 50% 지점이다. 28)공기과잉율이 증가하면 CA50에 따른 RI의 증가율이 감소하며 는 공급된 연료의 LHV(low heating value) 가감소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CA50이 361 CAD 부근일 경 우 RI는 0 MW/n?에서 증가하기 시작함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F. Zhao, T. Asmus, D. Assanis, J. Dec, J. Eng and P. Najt,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HCCI) Engines : Key Research and Development Issues,' TP-94, SAE, 2003 

  2. K. Epping, S. Aceves, R. Bechtold and J. Dec, 'The Potential of HCCI Combustion for High Efficiency and Low Emissions,' SAE 2002-01-1923, 2002 

  3. E. Kaiser, J. Yang, T. Culp, N. Xu and M. Maricq,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Out Emissions-Does Flame Propagation Occur in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 Research, Vol.3, No.4, pp.185-196, 2002 

  4. G. Haraldsson, J. Hyvonen, P. Tunestal and B. Johansson, 'HCCI Combustion Phasing in a Multi Cylinder Engine Using Variable Compression Ratio,' SAE 2002-01-2858, 2002 

  5. Y. Li, H. Zhao, N. Brouzos, T. Ma and B. Leach, 'Effects of Injection Timing on Mixture and CAI Combustion in a GDI Engine wirh an Air-Assisted Injector,' SAE 2006-01-0206, 2006 

  6. D. Yap, J. Karlovsky, A. Megaritis, M. Wyszynski and H. Xu, 'An Investigation into Propan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Operation with Residual Gas Trapping,' Fuel, Vol.84, No.18, pp.2372-2379, 2005 

  7. A. Oakley, H. Zhao, N. Ladommatos and T. Ma, 'Experimental Studies on Controlled Auto-Ignition (CAI) Combustion of Gasoline in a 4-Stroke Engine,' SAE 2001-01-1030, 2001 

  8. K. Hiraya, K. Hasegawa, T. Urushihara, A. Iiyama and T. Itoh, 'A Study on Gasoline Fueled Compression Ignition Engine - A Trial of Operating Region Expansion-,' SAE 2002-01-0416, 2002 

  9. K. Yeom, J. Jang and C. Bae, 'Gasoline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Engine with DME as an Ignition Promoter,'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3, pp.178-185, 2006 

  10. F. Millo and V. Ferraro, 'Knock in S. I. Engines : A Comparison between Different Techniques for Detection and Control,' SAE 982477, 1998 

  11. K. Chun and K. Kim, 'Measurement and Analysis of Knock in a SI Engine Using the Cylinder Pressure and Block Vibration Signals,' SAE 940146, 1994 

  12. M. Checkle and J. Dale, 'Computerized Knock Detection from Engine Pressure Records,' SAE 860028, 1986 

  13. K. Schmillen and M. Rechs, 'Different methods of Knock Detection and Knock Control,' SAE 910858, 1991 

  14. M. Brunt, C. Pond and J. Biundo, 'Gasoline Engine Knock Analysis using Cylinder Pressure Data,' SAE 980896, 1998 

  15. S. Diana, V. Giglio, B. Iorio and G. Police, 'Evaluation of the Effect of EGR on Engine Knock,' SAE 982479, 1998 

  16. G. Brecq, A. Ramesh, M. Tazerout and O. Le Corre, 'An Experimental Study of Knock in a Natural Gas Fuelled Spark Ignition Engine,' SAE 2001-01-3562, 2001 

  17. G. Brecq and O. Le Corre, 'Modeling of In-cylinder Pressure Oscillations under Knocking Conditions: Introduction to Pressure Envelope Curve,' SAE 2005-01-1126, 2005 

  18. C. Hudson, X. Gao and R. Stone, 'Knock Measurement for Fuel Evaluation in Spark Ignition Engines,' Fuel, Vol.80, No.3, pp.395-407, 2001 

  19. J. Eng, 'Characterization of Pressure Waves in HCCI Combustion,' SAE 2002-01-2859, 2002 

  20. M. Sjoberg and J. Dec, 'Effects of Engine Speed, Fueling Rate, and Combustion Phasing on the Thermal Stratification Required to Limit HCCI Knock Intensity,' SAE 2005-01-2125, 2005 

  21. A. Helmantel and I. Denbratt, 'HCCI Operation of a Passenger Car DI Diesel Engine with an Adjustable Valve Train,' SAE 2006-01-0029, 2006 

  22.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 Hill, New York, 1988 

  23. A. Bertola, J. Stadler, T. Walter, P. Wolfer, C. Gossweiler and M. Rothe, 'Pressure Indication during Knocking Conditions,' 7th Internal Symposium on Internal Combustion Diagnostics, Kurhaus Baden-Baden, Germany, pp.7-21, 2006 

  24. M. Furutani, T. Isogai and Y. Ohta, 'Ingition Characteristics of Gaseous Fuels and Their Difference Elimination for SI and HCCI Gas Engines,' SAE 2003-01-1857, 2003 

  25. P. Giansetti, C. Perrier, P. Higelin, Y. Chamaillard, A. Charlet and S. Couet, 'A Model for Residual Gas Fraction Prediction in Spark Ignition Engines,' SAE 2002-01-1735, 2002 

  26. P. Wolters, W. Salber, J. Geiger, M. Duesmann and J. Dithey, 'Controlled Auto Ignition Combustion Process with an Electromechanical Valve Train,' SAE 2003-01-0032, 2003 

  27. K. Yeom, J. Jang and C. Bae, 'Knocking Characteristics at Rich Limit of Gasoline HCCI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12-117, 2005 

  28. G. Shibata and T. Urushihara, 'The Interaction Between Fuel Chemicals and HCCI Combustion Characteristics Under Heated Intake Air Conditions,' SAE 2006-01-0207,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