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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LPG 엔진의 연소전략 및 공기과잉률 변화에 따른 연소특성 비교
Comparison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Combustion Strategy and Excess Air Ratio Change in a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6, 2014년, pp.96 - 103  

조시현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윤준규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quefied Petroleum Gas(LPG) has attracted attention as a alternative fuel. The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is a promising technology because it has an advantage of lower harmful emissions.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ombustion strategy and excess air ratio on combus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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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LPG엔진에 헤드의 재설계를 통해 분무유도방식을 적용한 초희박연소를 구현하였고, 직접분사식 초희박 LPG 엔진을 통하여 공기과잉률 변화에 따른 연소특성을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양산되고 있는 가솔린 엔진에 직접분사식 초희박 연소기술과 LPG 연료 공급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엔진 및 주변장치를 변경하였다. Fig.
  • 그러나 희박한계조건에서의 연료소비율 감소폭이 이론공연비조건에 비해 크지 않고, 희박연소 조건에서 삼원촉매의 사용이 어려운 점을 고려할 때 370 ppm 수준의 질소산화물 배출은 상용화에 문제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예혼합기를 이용한 희박연소 조건과 연료소비율 및 배출가스 특성을 비교하여 상용화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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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PG직분사 연소기술은 무엇인가? 1) 그중 액화석유가스(LPG)는 연료의 미립화가 용이하고 유해 배출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대체연료로 주목받고 있다. LPG연료와 직접분사 기술을 접목시킨 LPG직분사 연소기술은 LPG연료를 연소 실내로 직접 분사함으로써 연료제어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이에 따라 연소효율의 극대화가 가능한 기술이다. 2-4) 기존의 MPI(Multi point injection)방식의 연소시스템에 비해 체적효율 증가 및 펌핑손실 저감에 따른 출력 및 연비개선을 통해 엔진효율의 향상이 가능하게 되었다.
가솔린 직접분사 시스템의 1세대에 해당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가솔린 직접분사 시스템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 guided type)방식은 실린더 내부 유동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운전조건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성층혼 합기 형성이 어렵고 실린더 벽면에 남아있는 연료에서 미연탄화수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있어 초희 박연소의 어려움이 있었다. 5) 이에 반해 2세대인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의 연소시스템은 실린더 중앙에 고압의 연료분사기와 점화 플러그가 인접하게 위치하여 안정적인 희박혼합기의 형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며 우수한 연소특성을 기대할 수 있다.
가솔린 직접분사 시스템의 2세대인 분무유도방식의 연소시스템은 어떤 장점이 있는가? 가솔린 직접분사 시스템의 1세대에 해당하는 벽면유도방식(wall-guided type)과 공기유도방식(air guided type)방식은 실린더 내부 유동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운전조건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성층혼 합기 형성이 어렵고 실린더 벽면에 남아있는 연료에서 미연탄화수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있어 초희 박연소의 어려움이 있었다. 5) 이에 반해 2세대인 분무유도방식(Spray-guided type)의 연소시스템은 실린더 중앙에 고압의 연료분사기와 점화 플러그가 인접하게 위치하여 안정적인 희박혼합기의 형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이며 우수한 연소특성을 기대할 수 있다.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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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 Schwarz, E. Schunemann, B. Durst, J. Fischer and A. Witt,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2006-01-1265, 2006. 

  2. C. W. Park, J. W. Oh and H. S. Kim, "A study on the Le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in of Combustion Parameter in a Gasoline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20, No.4, pp.39-45, 2012. 

  3. S. J. Kim, Y. N. Kim and J. H. Lee, "Analysis of the In-cylinder Flow,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Processes in a Spray-guided GDI Engine," SAE 2008-01-0142, 2008. 

  4. W.-S. Chang, Y.-N. Kim and J.-K. Kong,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2007. 

  5. R. V. Basshuysen, Gasoline Engine with Direct Injection, GWV Fachverlage GmbH, Wiesbaden, 2009. 

  6. B. A. Vanderwege, Z. Han, C. O. Lyer, R. B. Munoz and J. Yi, "Development and Analysis of a Spray-guided DISI Combustion System Concept," SAE 2003-01-3105, 2003. 

  7. T. Honda, M. Kawamoto, H. Katashiba, M. Sumida, N. Fukutomi and K. Kawajiri, "A Study of Mixture Formation and Combustion for Spray Guided DISI," SAE 2004-01-0046, 2004. 

  8. H. C. Oh, M. S. Lee, J. S. Park and C. S. Bae,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n Combustion Characteritics of Sprayguided Direct-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mbustion Operation," Transaction of KSME-B, Vol.35, No.10, pp.981-987, 2011. 

  9. H. C. Oh, C. S. Bae and K. D. Min, "Spary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Ethanol Blended Gasoline in a Spray Guided DISI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Operation," SAE 2010-01-2152, 2010. 

  10. C. W. Park, Y. S. Park, S. M. Oh, Y. G. Lee, T. Y. Kim, H. S. Kim, Y. Choi and K. Y. Kang,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and LPG in a Spray-guided-typ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2013-01-1323, 2013. 

  11. Y. S. Park, C. W. Park, S. M. Oh, T. Y. Kim, Y. Choi and Y. G. Lee, "Study of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Variations of Combustion Parameter in Ultra-lea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action of KSME-B, Vol.37, No.6, pp.607-61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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