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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료전지 자동차용 R-134a 전동식 히트펌프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lectronically Controlled R-134a Heat Pump System for a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5 no.3, 2007년, pp.124 - 132  

이준경 (경남대학교) ,  이동혁 (자동차부품연구원) ,  원종필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this work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a heat pump system for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The present heat pump system adopts an electrically driven compressor running with R134a and uses the heat from the fuel cell stack as the heat source for the exterior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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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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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연료전지 시스템에 유기적으로 통합된 히트펌프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기적인 방법보다는 연료전지 시스템의 폐열을 난방의 열원으로 사용하여 효율적인 난방을 발휘 함과 동시에 전동 압축기 의 구동에 기인하는 연비의 악화를 억제할 수 있는 전자제어식 난방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CO2 및 R134a를 사용하는 히트펌프시스템의 개발 모두가 의미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히트 펌프 시스템에 대해 연료전지 스택 냉각수의 온도 및 유량의 변화에 대한 난방 성 능평가결과를 정 리 하였다.

가설 설정

  • 차량의 열적 안정성과 관련하여, 기존 내연기관자동차와 구별이 되는 큰 두 개의 특징 이 존재한다첫째,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사용되던 기계식 벨트 구동 압축기가 사용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로인해, 구동 시스템과 별도로 제어되는 전동식 압축기의 사용에 기인하여 차량정지 시의 겨울철 예열 및 여름철 예냉, 저속에서의 신속한 Cool-down에 따른 향상된 열적 안정수준을 제공할 수 있다.
  • 5는 실내 공기 온도 -20℃, 실내 공기 풍량 7 m3/min, 스택 냉각수 유량은 5 L/min로 고정하고, 냉각수 온도를 20~60。(:로 변화시켜가며 실험을 한 결과이다. 여기서 실내 공기 온도를 낮게 설정한 이유는 극한 조건인 자동차 외기의 온도가-20℃가 되었을 경우 그대로 자동차 실내부로 유입이 된 경우를 가정하여 설정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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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N. S. Ap, 'Fuel Cell Eelctric Vehicle (FCEV) Cooling System versus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 (ICEV) Cooling System,' EVS 19 Congress, Busan, Korea, 2002 

  2. N. S. Ap, 'Electric Vehicle Cooling System Comparison of Ethylene Glycol-Water and Fluorinert FC72,' SAE 980430, 1998 

  3. N. S. Ap, G. Guyonvarch, M. Cloarec and L. Rouveyre, 'Cooling System and Climate Control of 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 EVS17 Congress, Montreal, Canada, 2000 

  4. M. Makino, N. Ogawa, Y. Abe and Y. Fujiwara, 'Automotive Air-conditioning Electrically Driven Compressor,' SAE 2003-01-0734, 2003 

  5. K. Yasutaka, S. Itou, K. Keiichi and I. Kiwamu, 'Development of Electrically-driven Heat Pump System with CO2-Refrigerant,' Denso Automotive Technology Conference, 2003 (In Japanese) 

  6. F. Vetter and S. Memory, Automotive AC/HP Systems Using R744, VTMS 6, Brighton, UK, 2003 

  7. M. W. Spatz, 'Ultra-Low GWP Refrigerant for Mobile Air Conditioning Applications,' JSAE Automotive Air-Conditioning Conference, Tokyo, Japan, 2006 

  8. J. Meyer, G. Yang and E. Papoulis, 'R134a Heat Pump for Improved Passenger Comport,' SAE 2004-01-1379,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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