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5 no.4, 2013년, pp.180 - 186
우형석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안재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오명수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강훈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용찬 (고려대학교 기계공학부)
An electric vehicle is an environment-friendly automobile which does not emit any tailpipe pollutant. In a conventional vehicle with an internal combustion engine, the internal cabin of the vehicle is usually heated using waste heat from the engine. However, for an electric vehicle, an alternative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히트펌프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1은 본 연구에서 제작한 R-134a 히트펌프 시스템의 구성도를 나타낸다. 시스템은 크게 전기구동 압축기, 실내측 열교환기, 외기측 열교환기, 전자팽창장치, 폐열측 열교환기 등의 냉매측 루프와 폐열을 모사하기 위한 냉각수측 루프로 구성되었다. Table 1은 냉매측 루프에서의 구성요소의 사양을 나타낸다. | |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자동차는 어떻게 실내 난방을 수행하는가? |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자동차는 운전 중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하여 자동차 실내 난방을 수행한다. 그러나 엔진이 없는 전기자동차의 경우 엔진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차 실내를 난방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 |
내연기관 자동차 위주로 진행된 기존 자동차에 히트펌프를 적용한 연구의 사례는? | 기존 자동차에 히트펌프를 적용한 연구는 주로 내연기관 자동차 위주로 진행되어 왔다. Antonijevic et al.(1)은 자동차 실내 난방에서 부가적인 난방 장치의 필요성과 히트펌프 적용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제안된 자동차 히트펌프 시스템은 PTC 히터 등 다른 자동차의 부가적인 난방장치에 비해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Hosoz et al.(2)은 R-134a를 사용하는 자동차 에어컨 및 히트펌프의 성능 특성을 연구하였다. 냉․난방 운전에서 냉·난방용량, COP, 압축기 토출온도 및 엑서지 변화량에 대해 운전 조건이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고, 추가적인 난방열원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Cho et al.(3)은 겨울철 엔진의 열원이 부족할 경우에 대해 엔진 냉각수를 열원으로 하는 히트펌프를 구성하여 난방 성능이 향상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구성된 히트펌프 시스템을 시스템 시험과 실차 시험을 통해 기존 시스템과 비교하였고, 기존의 히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실내 온도가 최고 10°C 이상 높아 난방성능이 우수함을 증명하였다. 최근 별다른 난방장치가 없는 전기자동차 또는 연료전지 자동차에서 난방을 위한 히트펌프의 연구가 수행되었다. Lee et al.(4)은 냉각수를 사용하여 연료전지의 스택에서 나오는 열원을 이용한 CO2 히트펌프의 성능 특성을 연구하였다. 스택의 열원을 이용한 CO2 히트펌프를 제작하였으며, 여러 변수에 대해 스택의 폐열회수를 위한 성능 최적화를 하였다. 그에 따라 난방용량과 난방 COP가 연료전지 자동차의 난방부하를 대응하기 충분함을 나타냈다. Kim et al.(5) 은 연료전지 자동차의 스택 냉각수의 열을 이용한 CO2 히트펌프에 대해 연구하였다. 히터코어가 있는 히트펌프를 다른 시스템과 비교하여 가장 우수한 성능을 가짐을 나타냈으며, 냉각수 대 공기 히트펌프가 공기 대 공기 히트펌프보다 나은 성능을 가짐을 나타냈다. Cho et al.(6)은 전기버스에서 전자장비의 폐열을 이용한 히트펌프의 난방 성능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에 따라 전기버스에서 폐열 이용 히트펌프는 짧은 주행거리의 제약이 있는 전기버스에서의 난방장치로써 적용 가능함을 나타내었다. |
Antonijevic, D. and Heckt, R., 2004, Heat pump supplemental heating system for motor vehicles, Proc.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p. 1111-1115.
Hosoz, M. and Direk, M., 2006, Performance evaluation of an integrated automotive air conditioning and heat pump system,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Vol. 47, pp. 545-559.
Cho, Y. D., Si, J. M., Lee, K. C., and Han, C. S., 2004, Study of heat pump system for automotive, Proceedings of the SAREK, pp. 536-541.
Kim, S. C., Kim, M. S., Hwang, I. C., and Lim, T. W., 2007, Heating performance enhancement of a $CO_2$ heat pump system recovering stack exhaust thermal energy in fuel cell vehicl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0, pp. 1215-1226.
Cho, C. W., Lee, H. S., Won, J. P., and Lee, M. Y., 2012,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heating performance of heat pump system using wasted heat of electric devices for an electric bus, Energies 5, pp. 658-669.
ASHRAE Standard 37-78, 1978, Methods of testing for rating unitary air conditioning and heat pump equipment.
ASHRAE Standard 51-75, 1975, Laboratory methods of testing fans for rating.
Korean Standards Association, 2003, KS air-conditioner: KS C 93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