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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학의 심볼 마크 디자인 -2000년대 UI(University Identity)의 사례를 중심으로-
Symbol Mark Design of Domestic Universities -With Focus on Case of UI(University)in the 2000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7, 2007년, pp.77 - 86  

권윤경 (세명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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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교육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각 대학들은 새로운 대학이미지 구축의 바람 즉, 이미지통합화를 위한 UI(University Identity)를 개발하고 있다. 외적으로는 대학을 상징하며 대학의 이미지 전달의 역할을 하고 내적으로는 소속된 집단의 올바른 의식을 갖게 하는 UI개발에서, 심볼 마크는 그 시각적 효과가 커 대학 이미지의 확립에 중요한 요인이 되고, 또 대학의 자긍심과 단결심 그리고 연대감을 고취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타 대학과의 식별도 용이하게 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이미지를 구축하는 요소들 중 심볼 마크가 차별화 효과와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중요한 브랜드 자산이라는 점을 제시하고, 2000년대 개발된 국내 대학의 심볼 마크 디자인 상황을 36개 대학을 대상으로 조형 형태별과 적용 컬러별로 각각 분류하고, 엠블럼 활용 현황도 조사하여 각 심볼 마크의 특성과 개발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물은 국내 대학 심볼 마크의 유형을 이해하고 향후 대학들의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universities are establishing new image; UI(University Identity) for them because of rapid change of education environment in 21st century, The objective of UI is expressing university's image externally and unifying members internally.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university's ima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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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 이미지 정립을 위한 UI 작업에서 아이덴티티의 표현과 차별화의 핵심 요소인 심볼 마크의 중요성을 파악하여 각 대학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현재 개발된 대학 심볼 마크의 사례들을 조사, 분석하고 그 디자인 특성을 밝히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UI 디자인에서 엠블럼 개발은 필수이다. 전체 36개 연구 대상 대학의 UI을 분석한 결과 엠블럼 사용대학 26개교(72%), 미사용 대학 10개교(28%)로 나타났다.
  • 셋째, UI 디자인에서 심볼 마크의 리뉴얼 선호이다. UI의 리뉴얼은 일종의 리프레쉬에 가까운 '재단장'으로, 기존 이미지는 유지하되 시대의 흐름에 맞게 UI를 손질하고,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효율적인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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