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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디자인의 변화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연조미료 포장디자인을 중심으로 -
An Influence on the Change of Consumer Purchase Behavior by Package Design - Focusing on the Natural Flavor Packaging Design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2, 2010년, pp.25 - 34  

김선주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이대영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  성정환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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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충성도는 구매시점의 새로운 자극에 노출되는 순간 변화할 수 있으며 이 시점에서 타제품과 시각적으로 차별되고 심미적으로 아름답게 제작되어 소비자의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포장디자인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조미료 포장디자인의 실질적구매자로 판단되는 29세부터 34세까지 평균 31.65세의 기존 조미료의 경험과 새롭게 출시된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한 디자인분석을 실시하고 설문조사 하였다. 소비자는 기존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하여 비교적 특색이 없다고 하였으며 기존 서체를 재 디자인 로고타입보다 캘리그라피 로고타입에 대하여 '상징성'은 좋은 평가를 보였으나 '가독성'은 낮다고 응답했다. 또한 새롭게 출시된 두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하여 '맛선생'을 '산들애'에 보다 '안전성', '품질보전성', '전시성' 요소를 높게 평가하고 요소들 중 '안전성'을 조미료제품의 구매 욕구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로 꼽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buying loyalty for goods can be changed by exposure to new stimulus, so different with others and esthetical packaging design is necessary for drawing the eyes of consumer at this time. In this study, we made up a questionnaire and analyzed thirties who is judged as a substantial consum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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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조미료에 대해 포장디자인 기본요소를 포장디자인 기본요건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의목적과 범위에 대해 서술하고(제 1장) 소비자 구매행동과 포장디자인의 상관관계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또한 조미료 제품을 정의하고 이를 세대별로 분류하여포장디자인을 분석하였다(제 2장).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저관여도로 분류되는 식품류인 조미료제품에 대한 포장 디자인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포장 디자인의 세대별 분류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의 포장디자인을 비교하였으며 실질적 구매자로 인식되는 30대 소비자들의 조미료에 대한 기존 경험과 최근 출시된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고 자연 조미료 구매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포장 디자인 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하였다. 또한 포장 디자인의 세대별 분류를 통하여 과거와 현재의 포장디자인을 비교하였으며 실질적 구매자로 인식되는 30대 소비자들의 조미료에 대한 기존 경험과 최근 출시된 조미료 포장디자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알아보고 자연 조미료 구매과정에서 영향을 미치는 포장 디자인 요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포장디자인 구성요소의 조화와 심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우리나라 30대가선호하는 웰빙 자연식품 포장 디자인은 안정적인 구도와 보수적이나 고급스러운 색상으로 제작된 제품에 대하여 신선하고 안전한 제품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소비자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충성도를 보이며 재구매를 위한 평가를 결정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포장 디자인의 변화가 소비자 경험 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로 첫째, 캘리그래피와 같이 제품만을 위해 개발된 로고 타입 서체의 경우 제품의 속성은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가독성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분석된 샘플 4가지의 포장디자인요소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때에 미원을 제외한 3가지 샘플은 쇠고기 종류의 파우치 재질로 제작된 샘플을 비교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0가지의 질문을 포장 디자인 기능의 일반적 요인을 바탕으로 4 개의 그룹[10]으로 분류하고 색체 이미지 문항을 추가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미료 구매에 있어 실질적 구매자로분류되는 30대를 기준으로 조미료 포장 디자인의 구매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또한 포장디자인 구성요소의 조화와 심미적 아름다움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정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이러한 특징을 제품명에도 반영하여 전문적이고 고급스러운 조미료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사용된 색상이나일러스트레이션 등 전체적인 포장 디자인요소를 고급스러움을 강조하여 표현하고 한지와 먹의 번짐을 적용하여 한국적인 이미지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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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한승문, 김교완, “소비자 구매행동에 다른 포장디자인의 지각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4호, p.260, 2007. 

  2. 박규원, 현대포장디자인, 미진사, 1995. 

  3. 정계연, “패키지의 표현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p.5, 2005. 

  4. 두산백과사전 

  5. 심우창, “우리나라 포장디자인의 변천과 전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디자인대학원, p.39, 2004. 

  6. http://www.color21c.co.kr/200810/main/main.asp?partzone&zonepartzone_08 

  7. http://www.color21c.co.kr/200810/main/main.asp?partzone&zonepartzone_10 

  8. http://www.color21c.co.kr/200810/main/main.asp?partzone&zonepartzone_10 

  9. 폴커알부스, 20세기 디자인아이콘 83, 미술문화, 2008. 

  10. 니와시게요시, 패키지 소프트마케팅수단으로서의 포장, 윤디자인연구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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