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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안전시설물의 정성적 및 정량적 위험도분석 연구
A Study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Highway Safety Facilities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8 no.4 = no.38, 2007년, pp.99 - 109  

지동한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실) ,  오영태 (아주대학교 교통공학과) ,  최현호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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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시설물의 위험요소는 안전피해의 규모 및 종류 등 복잡한 제반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안전개념에 기초한 분석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정성적 및 정량적 위험도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가치평가에 도입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또한 정량적 분석을 위해 교통사고 데이터 및 이를 분석한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를 이용하여 사고빈도와 피해정도 및 사고요인별로 Event Tree를 작성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중앙분리대 비교 1안(140cm) 및 비교 2안(127cm)에 대한 위험지수를 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isk elements of highway safety facilities are affected by complex environments. Thus, risk-based approach for traffic safety facilities is needed. For this, in this study,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methodology and procedure for highway safety facilities is proposed, which can b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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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면, 높이가 높을 경우 극한 상태에서 충돌하는 충돌차량의 중앙분리대 승월은 막을 수 있겠지만 차량과 탑승객의 손상이 커지고, 경제적 낭비를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중앙분리대는 차량 승월이나 전복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탑승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여야 하기 때문에 안전도 차원의 설계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위험도 (Risk) 개념을 도입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안전시설물 중 중앙분리대에 대한 위험도 평가모형 및 절차를 제안하고, 위험요소 규명을 통한 Checklist를 개발하였다. 또한 제안한 위험도 분석 절차를 기반으로 정성적 위험도 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정량적 위험도분석을 위하여 고속도로 구간의 중앙분리대 관련 교통사고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 교통안전 시설의 위험도는 불확실성의 결과로서 시설물 목적에 영향을 주는 위험사건의 노출 가능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러한 위험도를 예방하고자 하는 연구이며 이를 위해 정확한 위험도분석에 대한 개념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시설에 대한 정성적 및 정량적 위험도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가치평가에 도입할 수 있는 절차를 제안하였다. 또한 정량적 분석을 위해 교통사고 데이터 및 이를 분석한 EPDO(Equivalent Property Damage Only)를 이용하여 사고빈도와 피해정도 및 사고요인별로 Event Tree를 작성하여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중앙분리대 비교 1안(140cm) 및 비교 2안(127cm)에 대한 위험지수를 산정하였다.
  • 항목별 위험등급으로 비교 1안과 비교 2안을 적절히 비교하기 위해 위험등급별 점수를 부여하고 위험지수를 산정함으로서 각 비교안의 비교우위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앞에서 산정한 Risk Matrix 방법을 동일하게 사용하여 다음 표 1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비교 1안과 비교 2안의 위험지수를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 A :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방호울타리 설치 이후의 재포장시까지를 고려한 경우로써 차량 충돌시 차륜은 이곳을 쉽게 오르게 됨.
  • . B : 이곳은 차량 충돌시 콘크리트 중앙분리대 방호울타리와 충돌차량이 직접적으로 충돌을 일으키는 곳이며, 차량충돌시 차량이 등판하여 콘크리트 중앙분리대에 충격에너지 분산효과 작용. 작은 각도의 차량 충돌시 차륜이 돌면서 차체 일부가 접촉되며 차륜이 이곳을 계속 등판하게 될 경우에는 차륜은 중앙분리대 길이방향을 향하면서 차륜은 표면과 계속접촉상태를 유지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개선된 콘리리트 중앙분리대의 시공결과 추적조사에 의한 최 적화연구, 2000.06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2. 원제무, 최재성 (2001), '교통공학', 박영사 

  3. 한국도로공사 (1998 - 2006), 교통사고 속보자료 

  4. 한국도로공사 (2006), 고속도로 교통안전시설물의 적정성 평 가를 위한 가치공학적 기법 개발 

  5. Dell' Isola, A. (1997). 'Value Engineering: Practical Applications.' RSMeans 

  6. Government Asset Management Committee, (2000), 'Risk Management Guideline' 

  7. Hiroshi Wada (2002), 'Safety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at the design stage of new product development-Introducing the FMFEA and S-H Matrix Method', ESPEC Technology Report No. 10 

  8.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2005), Value Engineering Application in Transportation - A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NCHRP syn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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