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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위험도 지수 산정 모델 개발 - 춘천시 교차로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Computation Model for Traffic Accidents Risk Index - Focusing on Intersection in Chuncheon City -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3 = no.41, 2009년, pp.61 - 74  

심관보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  황경수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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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위험도 지수 산정 모델의 개발은 교통사고와 사상자수의 발생률을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도로이용자 그룹, 도로와 가로망의 구역, 인구집단 등에 대한 교통위험도를 수식 또는 모델화를 통해 사전에 적용하여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국외에서는 위험도평가모형을 통해 단일로 및 교차로에 개선방안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사업에 적용되어 활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모형의 독자적인 개발보다는 국외의 모형을 국내 실정에 맞도록 일부 변형하여 활용하고 있어 그 정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춘천시의 96개의 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발생 현황, 기하구조, 통제방식, 교통량, 회전교통량 등을 통해 교차로 평가요소를 추출하였으며, 추출된 평가 요소들의 상관분석을 통해 최종적인 변수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변수를 바탕으로 신호 구분, 차로수, 교차로형태의 세변수의 선형모형 분석을 통한 분산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교차로 디자인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교차로의 계층분류, 판별변수 선정을 통해 신호교차로 위험도 모형, 비신호교차로 위험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 risk index Computation model's development apply traffic level of significance about area of road user group, road and street network area, population group etc.. through numerical formula or model by countermeasure to reduce the occurrence rate of traffic accidents. Is real condi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신호교차로 40개소에 대한 에러평가를 수행한 결과는 어떠한가? 비신호교차로 40개소에 대한 에러평가를 수행한 결과 Log교통량(Logvol), 도로폭 평균(Roadave), 시거(Sight)의 변수조합에서“Quadratic Method”에서 에러평가 값이 0.2295로 가장 적어 이들 세변수 조합의 판별변수가 가장 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Crash(비신호) = f(logvol, Roadave, Sight)의 형태로 설명하는 것이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는 가장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 안전도를 평가함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그러나 도로이용자 그룹, 도로와 가로망의 구역, 인구집단 등에 대한 위험율, 즉 교통위험도를 수식이나 모델화하여 기술할 수만 있다면,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실행계획을 사전에 적용할 수 있 어 대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에 각 나라마다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실제 교통대책의 수립 시 이를 반영해 나가고 있는것이 현실이다. 교통 안전도를 평가함에 있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평가 방법은 노출도(Exposure), 위험율(Risk), 결과심각도 (Consequence) 등이며, 이중에서 관심을 끄는 위험율 방법에 있어 많은 연구문헌들은 대부분의 의사결정을 이미 발생된 사고의 심각도나 사고건수에 기초를 두고 있다.
교통사고의 증 가와 교통 장애자 발생이 일어나게 된 계기는? 자동차 교통의 증가와 일치하는 형태로 교통사고와 사상자수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산업사회의 고도화에 따른 도로교통의 팽 창에 대처하기 위해 주로 도로와 가로에 대한 투자의 형태로 시책이 이루어져왔다. 그 결과 교통사고의 증 가와 교통 장애자 발생이라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낳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백운붕(1987), "SAS 일반선형모형 분석". 

  2. 허명회(1988), "SAS 회귀분석" 

  3. 허명회(1989), "SAS 범주형 데이터 분석" 

  4. 강승규(1995), "철도건널목의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5. 土木硏究資料 第985號,, "交通事故と道路交通要因との關連(その1)" - 直轄國道管理調査安全對策調査報告書-, 昭和49年10月 

  6. Ezra Hauer(1982), "Traffic Conflicts and Exposure" 

  7. Hans Thulin and Goan Nilsson(1995), "Risk Level in Traffic Clarified" 

  8. Goan Nilsson(1984), "A Riview of the Traffic Safety Situation in Sweden with Regard to Different Strategies and Methods of Evaluating Traffic Safety Measures" 

  9. David Shinar(1984), "The Traffic Conflict Technique : A Subjective vs. Objective Approach" 

  10. V. F. BABKOV, "Road Condition and Traffic Safety " 

  11. Scott E. Davis, H. Douglas Robertson and L. Ellis King, "Pedestrian/Vehicle Conflicts : An Accident Prediction Model".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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