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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거가치 유형화에 따른 아파트 선택 및 주거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artment Choice and Housing Satisfaction by the Type of Housing Value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8 no.2, 2007년, pp.11 - 20  

하정순 (대구가톨릭대학교 부동산통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apartment Choice and Housing Satisfaction by the Housing Value Segmentation. Survey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on 1103 married women from three residential areas in Daegu. Data were analized by SPSS package program. Major findings are the following: Qual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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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거가치 유형화를 통해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파트 선택과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서 아파트시장에 있어 효율적 마케팅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점차 복잡해지는 아파트 시장환경은 주거의 가치가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음에 따라 아파트의 상품가치를 높이고 목표시장을 설정하고 적절한 마케팅을 세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아파트 구매자들의 주거 가치 유형화에 따라 아파트선택 및 주거 만족도는 어떠한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주거가치 유형화에 따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지 파악한다. 둘째, 주거가치 유형화에 따른 아파트 선택은 어떠한지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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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이영주(2000), 공동주택 거주가구의 주거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 오진호(1997), 직업군인들의 주택구매행동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임만택(1990), 주거환경의 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하정순.윤재웅, 주거가치에 따른 아파트구매행동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1(6), 97-106 

  5. Cutler V. F (1947), Personal and family values in the choice of a home. Cornell univ. Agricutura Experiment station Bulletin 849, Itthca, New York: Cornell Univ 

  6. Howard, J. A (1977), Comsumer Behavior: Application of Theory, New York: McGraw-HillBook Company, 123 

  7. Petrof, J. V, Sayegh, E. E., & Vlahoulos, P. I. (1982), The Influence of the School of Business On the Values of Its Student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10, Fall, pp.500-501.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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