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store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on-line clothing store type and consumer age. The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female residents in the ages between 20-39 in Seoul and Kyung-gi province during October 2006.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store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on-line clothing store type and consumer age. The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female residents in the ages between 20-39 in Seoul and Kyung-gi province during October 2006.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ortances of on-line store characteristics factors it was found that buying process service factor and product searching system factor were important in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and buying process service factor and product factor(all the factors, such as store credit, product, screen-displayed design, searching and approaching system, customer management service) were important in on-line specialty store. 2.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ortances of on-line store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store type, buying process system such as refund policy, shipping, high-speed payment and rapid searching, screen-displayed design system, approaching and searching system were more important in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when comparing to specialty store. It also showed that the consumer considered the reputation of the store and its image more important in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3.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of on-line clothing store importance depending on age, in the case of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it showed that people in their thirties regarded buying process service factor more important than twenties, and when it came to the product and searching system, it was vice versa. Twenties had a tendency to consider the aspect of product important and, relatively, thirties regarded searching and approaching system factor important. in the case of specialty store. It was found that women in their twenties had a tendency to consider product factor more important.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importance of store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on-line clothing store type and consumer age. The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female residents in the ages between 20-39 in Seoul and Kyung-gi province during October 2006. The results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ortances of on-line store characteristics factors it was found that buying process service factor and product searching system factor were important in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and buying process service factor and product factor(all the factors, such as store credit, product, screen-displayed design, searching and approaching system, customer management service) were important in on-line specialty store. 2.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importances of on-line store characteristics depending on the store type, buying process system such as refund policy, shipping, high-speed payment and rapid searching, screen-displayed design system, approaching and searching system were more important in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when comparing to specialty store. It also showed that the consumer considered the reputation of the store and its image more important in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3. By analyzing the differences in of on-line clothing store importance depending on age, in the case of on-line general merchandise store, it showed that people in their thirties regarded buying process service factor more important than twenties, and when it came to the product and searching system, it was vice versa. Twenties had a tendency to consider the aspect of product important and, relatively, thirties regarded searching and approaching system factor important. in the case of specialty store. It was found that women in their twenties had a tendency to consider product factor more importa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이론적 연구를 통해 온라인점포의 개념과 온라인 의류 점포의 유형을 밝히고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 모형을 제시하고, 온라인 의류 점포 속성 중요도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을 밝힌 후 이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 다음은 좀 더 구체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에 따른 각 점포속성들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그러나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에 따라 중요시되는 점포 속성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화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을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분류하고,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의 중요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한다. 또한 연령에 따른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실증적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을 밝힌 후 이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 다음은 좀 더 구체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에 따른 각 점포속성들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연령에 따른 점포속성 차원의 중요도의 차이도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점차 세분화 되어가는 온라인 의류 점포시장에서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이 각각 자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의 중요도에 따른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세에서 39세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 다음은 구체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 유형에 따른 점포속성들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연령에 따른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서비스는 접근 및 검색 시스템과 결제, 배송을 포함하는 구매과정 서비스, 고객관리와 다양한 부가정보의 제공을 포함하는 고객관리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제시된 점포속성 모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점포속성들을 추출하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을 밝힌 후 이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 다음은 좀 더 구체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에 따른 각 점포속성들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연령에 따른 점포속성 차원의 중요도의 차이도 밝히고자 한다.
또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연령에 따른 점포속성 차원의 중요도의 차이도 밝히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점차 세분화 되어가는 온라인 의류 점포시장에서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이 각각 자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의 중요도에 따른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구체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에 따른 점포 속성들의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종합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상품의 다양함, 저렴한 가격, 화면디자인, 접속 및 검색, 배송에 있어서 전문쇼핑몰 소비자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전 연구(김은숙, 2004)에서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을 추출하기 위해 한국의류학회지, 복식, 복식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의 1992년부터 2003년까지의 논문 증 점포 속성을 연구한 논문 15편을 분석하였으며, 이상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점포속성의 모형을 제시하였다(그림 2). 이전 연구에서 제시된 온라인 점포속성 모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자료수집은 설문지 응답 종합쇼핑믈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2005년 10월 서울.
본 연구를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 온라인의류 점포속성 중요도, 인구통계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Virtual Storefront), 전자쇼핑몰 (Electronic Shopping Mall) 등으로 불리 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용어의 통일을 위하여 연구자가 지정한 온라인 점포(Onhne Stom)로 통일하기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사용된 설문지는 주로 이용하는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 온라인의류 점포속성 중요도, 인구통계적 특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점포속성을 크게 상품, 화면 디자인, 서비스로 나누었다. 상품은 상품구성, 상품 특성, 상품가격으로 분류하였다. 화면 디자인은 화면상의 글자, 아이콘, 디자인, 색상을 포함하는 화면 구성과 상품에 대한 상세 설명, 디스플레이 방식, 자세한 이미지 사진 제시를 포함하는 상품 소개로 분류하였다.
화면 디자인은 화면상의 글자, 아이콘, 디자인, 색상을 포함하는 화면 구성과 상품에 대한 상세 설명, 디스플레이 방식, 자세한 이미지 사진 제시를 포함하는 상품 소개로 분류하였다. 서비스는 접근 및 검색 시스템과 결제, 배송을 포함하는 구매과정 서비스, 고객관리와 다양한 부가정보의 제공을 포함하는 고객관리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이전 연구에서 제시된 점포속성 모형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점포속성들을 추출하고자 한다.
셋째, 연령에 따른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 점포 속성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종합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에서 30대가 20대보다 더 증요하게 생각하며 상품 및 검색 시스템은 20대가 3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로 연령에 따른 점포 속성 차원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힌다.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 중 전문쇼핑몰 방문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들을 요인분석하여 상품, 구매과정 서비스, 검색 및 접근 시스템, 고객관리 서비스, 화면 디자인의 5개의 차원을 추출하였다. 요인 1은 상품의 구색 및 품질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상품' 이라 명명하였다.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 중 종합쇼핑몰 방문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들을 요인분석하여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 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의 4개의 차원을 추출하였다. 요인 1은 온라인 점포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제공되는 여러 가지 서비스에 관한 문항으로, 구매과정 서비스라 명명하였다.
첫째,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 중요도의 차원을 분류하여,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종합쇼핑몰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 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의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첫째,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을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로 분류한 후, 점포유형별로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힌다.
상품은 상품구성, 상품 특성, 상품가격으로 분류하였다. 화면 디자인은 화면상의 글자, 아이콘, 디자인, 색상을 포함하는 화면 구성과 상품에 대한 상세 설명, 디스플레이 방식, 자세한 이미지 사진 제시를 포함하는 상품 소개로 분류하였다. 서비스는 접근 및 검색 시스템과 결제, 배송을 포함하는 구매과정 서비스, 고객관리와 다양한 부가정보의 제공을 포함하는 고객관리 서비스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39세의 여성을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450부의 설문지 증에서 435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4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20-39세의 여성을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450부의 설문지 증에서 435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응답내용이 불성실한 것을 제외한 총 400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다음은 좀 더 구체적으로 온라인 의류 점포 유형에 따른 점포속성들의 중요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각각의 점포속성 문항들의 중요도를 T-test를 실시하였다(표 4).
온라인 의류 전문쇼핑몰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앞에서 밝혀진 점포 속성 중요도 차원을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표 3>와 같다.
온라인 의류 종합쇼핑몰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 전문쇼핑몰 점포속성 차원들 간의 중요도의 차이 요도의 차이를 밝히기 위하여 앞에서 밝혀진 점포 속성 중요도 차원을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전문쇼핑몰의 연령에 따른 의류 점포 속성중요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표 6>, <그림 5>와 같다.
온라인 종합쇼핑몰의 경우 연령에 따른 의류 점포 속성 중요도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의<표 5>, <그림 4>과 같다.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는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paired t-test, T-test, 주성분분석과 Varimax 직교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과 Cronbach's a 신뢰도 검정방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별 중요도는 온라인 의류 점포 속성 모형과 선행연구(김은숙, 2004; 박인숙, 2003; 정유정, 2004)를 통하여 23개의 온라인 의류 점포속성 문항들을 추출하여 연구에 사용하였다. 온라인 의류 점포 속성 중요도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에 1점, , 매우 그렇다'에 5점을 주어 5점 평정척도로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구매과정 서비스에 있어서는 30대가 2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 및 검색 시스템에 있어서는 20대가 3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0대가 컴퓨터에 익숙치 않은 이유로 20대보다 구매과정 서비스에 중요하게 생각하며, 반면에 20대는 유행에 민감하여 30대보다상품에 대해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화면 디자인, 쇼핑몰 평판에 대해서도 종합쇼핑몰 소비자가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전문쇼핑몰의 경우 상품의 품질, 희귀상품 , 이벤트 및 마일리지 혜택에 있어서 종합쇼핑몰 소비자보다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문쇼핑몰에서 상품의 품질이나 희귀상품이 중요시 된다는 점을 마케팅 전략 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쇼핑몰에 대한 평판이나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중요도도 종합쇼핑몰 소비자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희귀상품의 보유와 상품의 품질의 우수함에 대해서는 전문쇼핑몰 소비자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 역시 전문쇼핑몰의 경우는 상품의 품질이나 희귀한 상품의 판매가 중요시 되므로 이에 맞는 상품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점포속성과 점포선호도 및 점포선택 행동과 관련한 선행 연구에서의 결과를 점포유형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백화점은 대체적으로 모든 속성에서 우월하고 서비스 변수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신용카드 사용, 배달 서비스, 주차 편의성, 다양한 구색, 쾌적한 분위기, 신속한 구매처리, 상품의 진열 등이 높게 평가되었다. 재래시장의 경우는 대부분의 점포속성에서 낮게 평가되었으나, 적절한 가격과 신속한 구매처리의 차원에서 비교적 호의적으로 지각되었다.
분석 결과 중요도에 관한 문항의 경우 상품의 신속한 교환 및 환불처리, 개인정보의 보안 유지 및 신속한 주문처리과정 ,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한 빠른 대처, 쉽고 간편한 검색과 가격 저렴, 상품의 종류와 수의 다양, 상품배송상황 확인, 쇼핑몰 평판, 접속 및 타 사 점포유형에 따른 각 점포속성들의 증요도의 차이 이 트 이동, 화면 디자인, 상품의 품질의 우수, 희귀상품 보유, 이벤트 및 마일리지 혜택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구매과정 서비스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상품 및 검색 시스템의 중요도가 높게 나왔으며 평균점수도 4점 이상을 보이고 있어 종합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 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화면디자인과 고객관리 서비스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구매과정 서비스의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상품의 중요도가 높게 나왔으며 평균점수가 4점 이상을 보이고 있어 전문쇼핑몰에서 상품구매의 매우 중요한 기준임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화면 디자인 및 상품소개와 검색 및 접근시스템, 고객관리의 순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전문쇼핑몰의 경우 상품과 검색 및 접근시스템에서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상품은 20대가 30대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종합쇼핑몰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와 상품 및 검색 시스템에서 연령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매과정 서비스에 있어서는 30대가 2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 및 검색 시스템에 있어서는 20대가 3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의 종류와 수의 다양함에 대해서도 종합 쇼핑몰소비자가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의 다양함과 배송상황 확인에 대해서도 종합쇼핑몰 소비자가 전문쇼핑몰 소비자보다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면 디자인, 쇼핑몰 평판에 대해서도 종합쇼핑몰 소비자가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상품의 신속한 교환 및 환불처리와 검색에서 주문에 이르는 과정의 중요도에 있어서는 종합쇼핑몰이 전문쇼핑몰보다 높게 나타났다. 종합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검색의 편리함과 주문 후 처리 과정의 신속함을 중요시하며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쇼핑몰을 찾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종합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검색의 편리함과 주문 후 처리 과정의 신속함을 중요시하며 가격이 저렴한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 쇼핑몰을 찾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상품의 종류와 수의 다양함에 대해서도 종합 쇼핑몰소비자가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의 다양함과 배송상황 확인에 대해서도 종합쇼핑몰 소비자가 전문쇼핑몰 소비자보다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4는 고객관리에 관한 문항으로 '고객관리 서비스, 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4개의 요인은 전체 분산의 63% 를 설명하였으며, Cronbach's a신뢰도 검증을 한 결과 모든 요인이 α계수 0.6 이상으로 만족할 만 하였다.
요인 5 는 화면을 구성하는 디자인과 상품소개 방식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화면 디자인, 으로 명명하였다. 이러한 5개의 요인은 전체 분산의 68.6%를 설명하였으며, Cronbach's a신뢰도 검증을 한 결과 모든 요인이 a계수 0.6 이상으로 만족할 만 하였다.
다음은 화면디자인과 고객관리 서비스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종합쇼핑몰 이용자들이 상품의 검색에서부터 구매, 결제, 배송에 관한 구매과정 전반에 걸친 시스템과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종합쇼핑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검색, 결제, 배송, 교환 및 환불의 구매과정 전반에 걸치는 시스템의 개발로 쇼핑시간을 단축하며 배송사와의 연계를 통해 빠르고 정확한 배송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겠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온라인 점포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가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이것은 오프라인과는 다른 온라인 상의 특징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30대의 경우 더욱 구매과정 서비스가 중요시 되고 있으므로, 주문처리과정과 검색, 배송의 신속함과 정확함, 대금지불방식의 안전성, 신속한 교환 및 환불처리와 같은 구매과정 서비스에 대한 마케 팅 전략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종합쇼핑몰 소비자들은 구매과정 전반에 거친 서비스와 상품의 검색에 대한 부분을 중요시하므로 신속하고 빠른 결제처리 시스템과 검색기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전문쇼핑몰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화면 디자인, 검색 및 접근 시스템, 고객관리 서비스의 5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화면 디자인, 검색 및 접근 시스템, 고객관리 서비스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전문쇼핑몰 소비자들은 구매과정 서비스뿐 아니라 상품을 중요시 하므로 전문쇼핑몰이 종합쇼핑몰 보다 상품의 다양한 구색과 품질의 측면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중요도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종합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에서 30대가 20대보다 더 증요하게 생각하며 상품 및 검색 시스템은 20대가 30대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20대는 상품을 30대는 검색 및 접근 시스템 요인을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쇼핑몰 소비자의 경우 상품의 다양함, 저렴한 가격, 화면디자인, 접속 및 검색, 배송에 있어서 전문쇼핑몰 소비자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쇼핑몰에 대한 평판이나 사회적 이미지에 대한 중요도도 종합쇼핑몰 소비자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다.
종합쇼핑몰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 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의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종합쇼핑몰 소비자들은 구매과정 전반에 거친 서비스와 상품의 검색에 대한 부분을 중요시하므로 신속하고 빠른 결제처리 시스템과 검색기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즉 다양한 검색기의 개발과 검색과 접근이 쉽도록 타 점포와의 연계를 통한 링크 시스템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종합쇼핑몰의 경우는 전문쇼핑몰보다 대부분의 점포 속성들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 소비자들의 종합쇼핑몰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합쇼핑몰의 경우 점포속성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재래시장의 경우는 대부분의 점포속성에서 낮게 평가되었으나, 적절한 가격과 신속한 구매처리의 차원에서 비교적 호의적으로 지각되었다. 할인매장은 가격에서 우월하게 지각되었고, 상설할인매장의 애고집단은 비 애고집단보다 점포고급성과 편의성을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점은 배달 서비스, 주차 편이성, 세련된 패션, 훌륭한 품질, 점포의 명성, 친절한 서비스 등이 우월하게 평가되었다(유창조 외, 1997).
후속연구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연구, 만족도에 대한 연구, 중요도와 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하겠다. 또한 소득이나 직업과 같은 영향변인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 선정이 서울과 경기지역 일부 여성 소비자 집단으로 했다는 점에서 전체 온라인 쇼핑몰 시장으로 확대해석하는데 다소 어려운 점이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연구, 만족도에 대한 연구, 중요도와 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하겠다.
종합쇼핑몰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 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의 4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및 검색시스템, 화면 디자인, 고객관리 서비스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종합쇼핑몰 소비자들은 구매과정 전반에 거친 서비스와 상품의 검색에 대한 부분을 중요시하므로 신속하고 빠른 결제처리 시스템과 검색기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전문쇼핑몰의 경우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화면 디자인, 검색 및 접근 시스템, 고객관리 서비스의 5개의 요인으로 분류되었고, 구매과정 서비스, 상품, 화면 디자인, 검색 및 접근 시스템, 고객관리 서비스 순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대상자 선정이 서울과 경기지역 일부 여성 소비자 집단으로 했다는 점에서 전체 온라인 쇼핑몰 시장으로 확대해석하는데 다소 어려운 점이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연구, 만족도에 대한 연구, 중요도와 만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하겠다. 또한 소득이나 직업과 같은 영향변인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8)
구양숙,이승민. (2001). 온라인 상의 패션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점포속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6),1100-1111
양용훈. (2002). 인터넷 쇼핑몰의 웹 사이트 평가모델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온라인 의류 점포유형. (1999). 한국정보사회진흥원. 자료검색일 2007, 3.20,자료출처 www.nia.or.kr
유창조,현소은,전중옥. (1997). 매장의 특징,매장 내 감정 및 쇼핑행위에 관한 구조적 연구. 마케팅연구, 12(2),1-27
이숭아. (1999). 인터넷 쇼핑몰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동덕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철훈. (1998). 인터넷 쇼핑몰 선택시 결정변수와 만족도 및 애호도에 관한 질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유정. (2004). 인터넷 상에서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회, 13(1),123-133
정재은, 정성지. (2003). 인터넷 패션소비자의 의복 쇼핑성향과 위험지각에 관한 연구. 디자인포럼21, 6(1),3-18
홍금희,김지원. (2004). 인터넷 의류 쇼핑몰의 소비자 정보탐색량과 구매 후 지각된 제품성과 및 만족도 연구. 사회과학연구,1(7),107-131
Hoffman, D. L. & Novak, T. P.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ournal of Marketing, 66, 50-68
Lohse, G. L. & Spiller, P. T. (1999). Internet retail store design: How the user interface influences traffic and sales.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5(2), 72-9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