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골프장 이용의 만족도 결정요인 - 회원제와 대중 골프장의 비교 -
A Comparative Analysis of Determinant Factors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s Regarding Membership and Public Golf Course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3 = no.122, 2007년, pp.13 - 21  

고동완 (경기대학교 관광개발학과) ,  우제철 ((주)일도엔지니어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olf has emerged as one of the key leisure activities in Korea.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golf consumption typology. A total of 256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membership and public golf courses in the Incheon and Gyeonggi district. This study explores user satisfaction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의 학문적 관심은 골프 활동을 여가 . 관광 활동의 범주로 확장하는 것과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을 비교하여 골프장 이용 만족의 결정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에 들어 골프 활동의 만족에 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으나,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을 구분하여 논의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 이는 여가 활동을 하는 동안 개인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게 되므로 (Fridgen, 1984), 여가 활동의 최종적인 성과의 양적 측면뿐만아니라 여가 공간 이용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의 경험적 측면의 심리적인 변화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골프 코스의 구성, 경관 관리 상태 및 골프장의 전체이미지 등의 조경적 측면의 물리적 환경은 골프 활동 만족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될 개연성이 있으며, 이는 본 연구가 주목하고 있는 주요 문제이다.
  • 본 연구는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의 만족도 결정요인의 비교 연구라는 의의도 있지만 그동안 골프 활동의 만족도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골프장 조성 등의 조경적 측면을 중요한 만족 요인에 포함하여 논의함으로써 골프 활동에 관한 연구나 골프장 정책 및 산업 등에서의 조경(학)의 역할을 모색하는 부가적인 의의를 포함하고 있다. 본 연구는 향후 골프장 사업 환경의 변화에서 경쟁 우위를 지니기 위해서는 골프장 유형에 맞는 적절하고 차별화된 골프장의 개발 및 운영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에서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의 만족도 결정요인을 비교함으로써 골프장 조성 및 관리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7가지의 속성 중 운영요인과 인적서비스 요인은 경기진행 및 운영에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보아 운영 요인 속성으로 통합시켰으며, 또한 경영자 요인의 경영자의 자세는 골프 라운딩을 마친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이 미비하다고 판단하여 5가지 접근성 요인, 가격 요인, 코스시설 요인, 부대시설 요인, 운영 요인 속성으로 구분하여 만족도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의 학문적 관심은 골프 활동을 여가 . 관광 활동의 범주로 확장하는 것과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을 비교하여 골프장 이용 만족의 결정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의 학문적 관심은 골프 활동을 여가 관광 활동의 범주로 확장하는 것과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을 비교하여 골프 활동 만족의 결정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에들어 기대의 충족이나 골프장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의 측면에서 주로 논의되어 왔으며, 골프장 시설이나 코스 상태, 경관 구성 등의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고려는 매우 미흡하였고 일부 연구는 여러 한계를 내포하는 경우도 있었다 본 연구는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은 회원권이라는 자산의 문제와 이용자 집단이 다르다는 점에서 만족도 결정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에 들어 골프 활동의 만족에 관한 연구가 일부 진행되고 있으나,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을 구분하여 논의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은 회원권이라는 자산의 문제와 이용자 집단이 다르다는 점에서 만족도 결정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이러한 차이는 골프장 조성 등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 최근에들어 기대의 충족이나 골프장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평가의 측면에서 주로 논의되어 왔으며, 골프장 시설이나 코스 상태, 경관 구성 등의 골프장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고려는 매우 미흡하였고 일부 연구는 여러 한계를 내포하는 경우도 있었다 본 연구는 회원제 골프장과 대중 골프장은 회원권이라는 자산의 문제와 이용자 집단이 다르다는 점에서 만족도 결정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차이는 골프장 조성 등의 개발과 운영에 있어서도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된다는 것과 그동안 골프 활동의 만족도 연구에서 간과되어온 골프장 조성 등의 조경적 측면을 중요한 만족요인에 포함하여 논의함으로써 골프 활동에 관한 연구나 골프장 정책 및 산업 등에서의 조경 (학)의 역할을 모색하는 부가적인 의의를 포함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고동완(2003) 스키활동에서 위험지각과 감정적 반응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27(2): 49-69 

  2. 고동완(2005) 여가 활동의 감정적 반응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33(1) : 19-32 

  3. 고동완, 박진수(2007) 골프 활동의 관광소비 유형적 특성. 관광연구 21(4): 1-22 

  4. 김광두, 방광자, 강현경(2003) 수도권 지역 골프장의 환경친화성 평가, 한국조경학회지 31(5): 20-30 

  5. 김동찬, 권오원(2001) 골프장 연못의 관리만족도를 위한 설계기준, 한국조경학회지 29(5): 84-91 

  6. 김애랑, 정인화, 최종필(2005) 골프장 이용자의 소비득성에 따른 서비스 가치지각과 만족도 차이. 한국체육학회지 44(1) :499-510 

  7. 김용수, 성영탁(1993) 골프장의 시각적 선호 분석 -대구칸트리 클럽을 사례로-. 한국조경학회지 21(1): 1013-1029 

  8. 김준형(2000) 골프장의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정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차용, 이성호, 손재만(2006) 국내골프관광의 관광특성 및 서비스품질과 재 구매의도 간의 인과모형.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8: 139-152 

  10. 김찬룡(2004) 골프동호인의 자기과시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국 스포츠사회학회지 17(1): 73-92 

  11. 김하영(2004) 골프참가자의 인지된 자기존중감이 골프소비수준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7(2): 311-35 

  12. 김홍백(2005) 국내 골프의 연구동향과 내용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6(5): 261-266 

  13. 김홍철, 김경식, 김명준(2003) 기혼여성의 골프 참가와 가정생활 만족의 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2(2) : 111-118 

  14. 남재화(2005) 골프의 참여동기가 생활만족과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6(5) :223-230 

  15. 박수정(2004) 골프 참여자의 여가경험 인지에 관한 분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22: 753-763 

  16. 박수정, 김학운(2004) 골프 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결정요인 분석. 한국스포츠리서치 15(4): 51-60 

  17. 변우희, 김용우(1999) 골프관광 활성화룹 위한 선택 결정요인 영향도 분석. 관광학연구 23(l): 170-188 

  18. 서주환, 이철민, 맹상빈(2001) 경관의 선호도 결정인자 모형 - 골프장을 배경으로-, 한국조경학회지 29(1): 1-10 

  19. 안득수, 김창환(2006) 골프장 연못의 생태적 관리를 위한 환경특성 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3(6): 51-77 

  20. 양승용(2006) 골프 코스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관한 영향력 연구. 관광연구저널 20(1): 77-88 

  21. 오대현(1998) 골프장 이용객의 만족도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제주 지역 골프장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2. 오정학, 김유일(2001) 주제공원 이용자의 감정반응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5(3): 285-306 

  23. 유시건(1997) 골프장 이용자의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4. 이상행(2001) 가정주부의 골프참여에 따른 여가인지 및 가정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4(1): 149-160 

  25. 이재형, 정광현(2003) 골프.스키 참가자의 참여동기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16(1): 251-265 

  26. 이정규(2004) 골프 활동 참여가 여가유능감과 정서상태, 결혼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5(1): 25-34 

  27. 이진희, 허향진(2001) 제주도 골프장의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관광학 연구 24(3) : 167-189 

  28. 장유비, 이호순, 심경구(2003) 공식 골프대회 기간 중 한국과 외국의 골프 코스들의 퍼팅그린 관리 방법 비교. 한국조경학회지 31(3): 91-106 

  29. 조영권, 윤기운(2005) 골프운동 참여와 여가만족 관계. 한국스포츠리서치 16(2): 93- 103 

  30. 조택구(2003) 여가스포츠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서비스만족. 재구매 의도 및 관여도의 차이.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24: 115-120 

  31. 주영환(2005) 해외골프 관광객의 만족과정. 관광연구저널 19(3): 339-350 

  32. 최웅재(2005) 골프 참여자의 운동몰입 경험이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리서치 16(6): 71-81 

  33. Backman. Sheila J.(1991) An investigau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ctivity loyalty and perceived constraints. Jourmal of Leisure Research 23: 332 - 334 

  34. Beard. J. G. and M. G. Raghab(1980) Measuring leisure satisfaction. Jourmal of Leisure Research 12(1): 20-30 

  35. Ellis. G. D. and P. A. Witt(1994) Perceived freedom in leisure and satisfaction: Exploring the factor structure of the perceived freedom components of leisure diagnostic battery. Leisure Science 16: 19-39 

  36. Fridgen, J. D.(1984) Environmental psychology and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11: 19-39 

  37. Hunt. H. K.(1977) CS/D-Overview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H Keith Hunt. 2nd ed., Cambridge.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38. Kotler. P.(1994) Marketing Management. 8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Edition: 40 

  39. Markwick(2000) Golf tourism development. stakeholders. differing discourses and alternative agendas: the case of malta. Tourism Management 21: 525-524 

  40. Parasuraman, A.. V. A. Zeithaml and L. L. Berry(1994) A reassessment of expectation as a comparative standard in measuring service quality: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58(Jan.): 491-504 

  41. Petrick. James F .. Sheila J. Backman and Robert Bixler(1998) An investigation of selected factors on golfer attachment. Visions in Leisure and Business 17(1): 4-10 

  42. Petrick, James F., Sheila J. Backman. Robert Bixler and William C. Norman(2001) Analysis of golf motivations and constraints by experience use history. Journal of Leisure Research 33(1): 56-70 

  43. Stewart. W. P,(1998) Leisure as multiphase experience: Challenging tradition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30(4): 391-4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