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객(Golfer)의 입장에서 골프장 만족도와 골프장 운영의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하여 상호관계성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분석된 골퍼들의 다양한 기대감과 욕구를 골프장 설계과정과 운영에 반영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를 위해, 국내의 골프장 119개소를 조사하였으며, 총 309부의 설문이 수집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서비스 요인변수는 "골프장 이미지", '직원 서비스' 그리고 '이용요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코스 설계 및 관리 요인변수는 "코스관리 상태", '티잉 그라운드 특성" 그리고 "코스 내 조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상의 두 부분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운영서비스" 변수와 "코스 설계 및 관리" 변수에 대한 부분을 통합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합모형의 설명력은 36.5%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 모형의 회귀분석 결과, "코스관리 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코스 내 조경", "티잉 그라운드 특성", "직원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계수 값을 보면 "코스관리상태"가 21.8%의 영향력을 미치며, "코스 내 조경"은 20%, "티잉 그라운드의 특성"은 17.7%, "직원서비스"는 15.5%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운영서비스 부분이 강조되어 연구되어온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고객(Golfer)의 입장에서 골프장 만족도와 골프장 운영의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하여 상호관계성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분석된 골퍼들의 다양한 기대감과 욕구를 골프장 설계과정과 운영에 반영하고자 실시되었다. 조사를 위해, 국내의 골프장 119개소를 조사하였으며, 총 309부의 설문이 수집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서비스 요인변수는 "골프장 이미지", '직원 서비스' 그리고 '이용요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코스 설계 및 관리 요인변수는 "코스관리 상태", '티잉 그라운드 특성" 그리고 "코스 내 조경"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상의 두 부분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운영서비스" 변수와 "코스 설계 및 관리" 변수에 대한 부분을 통합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합모형의 설명력은 36.5%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 모형의 회귀분석 결과, "코스관리 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코스 내 조경", "티잉 그라운드 특성", "직원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계수 값을 보면 "코스관리상태"가 21.8%의 영향력을 미치며, "코스 내 조경"은 20%, "티잉 그라운드의 특성"은 17.7%, "직원서비스"는 15.5%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운영서비스 부분이 강조되어 연구되어온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로 해석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golfer satisfaction and the diverse variables of golf course design and operation from the golfer's point of view. It was intended to reflect the various expectations and desires of golfers regarding golf course design and operation. Th...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golfer satisfaction and the diverse variables of golf course design and operation from the golfer's point of view. It was intended to reflect the various expectations and desires of golfers regarding golf course design and oper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on 119 golf courses in Korea, and 309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ost influential operational service variables on golfer satisfaction were "appearance of the golf courses", followed by "staff service", and "greens fee". Second, the most influential course design and maintenance factor variables on satisfaction were "course maintenance status", "teeing ground characteristics", and "landscape architecture". Third, based on the results shown in these two areas, a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synthetically explain "operational service" variables and "course design and maintenance" variable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explanation power of the synthetic model was 36.5%, and a model appropriateness test was found to be positive. As a result of a regression analysis of the synthetic model affecting golfer satisfaction,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were "course maintenance status" followed by "landscape architecture", "tee characteristics", and "staff service". Regarding coefficient values, course maintenance status had an influence of 21.8% followed by landscape architecture at 20%, tee characteristics at 17.7%, and staff service at 15.5%. These results were found to be different from preceding studies that emphasized golf course operational servi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golfer satisfaction and the diverse variables of golf course design and operation from the golfer's point of view. It was intended to reflect the various expectations and desires of golfers regarding golf course design and oper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on 119 golf courses in Korea, and 309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and analyzed.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most influential operational service variables on golfer satisfaction were "appearance of the golf courses", followed by "staff service", and "greens fee". Second, the most influential course design and maintenance factor variables on satisfaction were "course maintenance status", "teeing ground characteristics", and "landscape architecture". Third, based on the results shown in these two areas, a linear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synthetically explain "operational service" variables and "course design and maintenance" variable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 explanation power of the synthetic model was 36.5%, and a model appropriateness test was found to be positive. As a result of a regression analysis of the synthetic model affecting golfer satisfaction, the most influential factors were "course maintenance status" followed by "landscape architecture", "tee characteristics", and "staff service". Regarding coefficient values, course maintenance status had an influence of 21.8% followed by landscape architecture at 20%, tee characteristics at 17.7%, and staff service at 15.5%. These results were found to be different from preceding studies that emphasized golf course operational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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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우리나라 골퍼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골퍼의 체험에 기초한 실질적인 만족결정 변수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골프장 운영 원리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골프장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골프장 설계 및 관리요인들을 연구,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골프장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골프장 설계 및 관리요인들을 연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골프장 운영자와 이용 자간의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골퍼의 만족에 미치는 요인변수들을 구체적으로 탐구하여 골프장 계획과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골프장을 대상으로 그 골프장을 경험하고난 후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대 분류된 운영서비스와 코스설계 및 관리는 매개변수로서 각 독립변수간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증하며,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변인에 대한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분류된 매개변수 간 만족도에 대한 집단 및 변인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골퍼의 체험에 기초한 실질적인 만족결정 변수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골프장 운영 원리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골프장 이용자들의 이용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골프장 설계 및 관리요인들을 연구,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는 골프장 운영자와 이용 자간의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골퍼의 만족에 미치는 요인변수들을 구체적으로 탐구하여 골프장 계획과 운영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대 분류된 운영서비스와 코스설계 및 관리는 매개변수로서 각 독립변수간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증하며,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변인에 대한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대분류된 매개변수 간 만족도에 대한 집단 및 변인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PC+(ver.
본 연구는 골프장 운영의 다양한 변수들을 고객 (gdfer) 의 입장에서 만족 정도와 차이점을 분석하여 상호관계성을 밝히고자 하였으며, 이용객의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고 골프장 이용고객의 만족 요인변수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먼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는 '운영서비스 영역'과 '코스설계 및 관리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골프장 이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이 고객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과적 관련성에 관심을 두고 있다.
제안 방법
본연구의 구조 방정식 모형 추정을 위한 개념모델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골프장 이용자의 전체적인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라는 두 개의 종속 변수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골퍼의 만족을 결정짓는 매개변수인 운영서비스, 골프코스 설계 및 관리로 대분류하였다. 이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골프장을 대상으로 그 골프장을 경험하고난 후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정규 또는 대중 골프장에서 골프를 경험한 사람이거나 현재에도 계속 즐기고 있는 일반 골퍼를 상대로 조사하였다. 설문 응답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골프장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골프장을 이용하고 난 후 각 변수별 만족 정도를 측정하였다. 조사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 전국 골프장 중 경기 북부 17개소 경기 남부 66개소, 경상남북도 4개 전라남북도 5개소 충청남북도 13개소, 강원도 9개소, 제주도 5개소가 조사되었다.
설문지 구성은 위에 제시된 운영서비스와 코스설계 및 관리 부분 세부 조사항목을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들로 조직화하였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중복적인 변수들을 제거하고 한국 골프장의 현실에 맞는 변수들을 선정 구성하였다([표 2, 3] 참조).
각 평가변수의 수를 줄이고 각각의 변수가 유사하게 그룹화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요인추출을 위해 주성분 분석방식을 사용하고 요인해석과 추가분석에 적용하기 위해 직각회전(Verimax)시키며, 산출된 요인에 대해 각 변수의 요인 적재치를 감안하여 적절하게 명명하였다. 요인점수를 회귀방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고 이를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에 적용하였다.
운영서비스의 만족도를 구성하는 주 요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를 높이기 위하여 배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운영서비스의 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분석 결과 크게 7 가지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는 '운영서비스 영역'과 '코스설계 및 관리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되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각각의 매개변수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운영서비스 영역'의 주요 요인 변수로 골프장 이미지, 예약, 이용요금, 직원서비스, 캐디서비스, 식음서비스, 경기운영 시스템의 7가지로 분류되었다.
그리고 골퍼의 만족을 결정짓는 매개변수인 운영서비스, 골프코스 설계 및 관리로 대분류하였다. 이용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골프장을 대상으로 그 골프장을 경험하고난 후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대 분류된 운영서비스와 코스설계 및 관리는 매개변수로서 각 독립변수간의 인과적 관련성을 검증하며,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각각의 변인에 대한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체 골프장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정규 또는 대중 골프장에서 골프를 경험한 사람이거나 현재에도 계속 즐기고 있는 일반 골퍼를 상대로 조사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정규 또는 대중 골프장에서 골프를 경험한 사람이거나 현재에도 계속 즐기고 있는 일반 골퍼를 상대로 조사하였다. 설문 응답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골프장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골프장을 이용하고 난 후 각 변수별 만족 정도를 측정하였다.
조사 시기는 2006년 5월 1일부터 2007년 1월 31일까지이며, 총 119개소의 골프장이 조사되었다. 설문지는 332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09부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표 1]은 조사 대상 골프장과 설문 수를 나타낸다.
예비조사를 통하여 중복적인 변수들을 제거하고 한국 골프장의 현실에 맞는 변수들을 선정 구성하였다([표 2, 3] 참조).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골프장의 품질을 평가하고 결정짓는 것은 이용자의 만족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골프 경험이 있는.우리나라 골퍼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골퍼의 체험에 기초한 실질적인 만족결정 변수들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골프장 운영 원리의 근거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조사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 전국 골프장 중 경기 북부 17개소 경기 남부 66개소, 경상남북도 4개 전라남북도 5개소 충청남북도 13개소, 강원도 9개소, 제주도 5개소가 조사되었다. 조사 시기는 2006년 5월 1일부터 2007년 1월 31일까지이며, 총 119개소의 골프장이 조사되었다. 설문지는 332부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309부의 설문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표 1]은 조사 대상 골프장과 설문 수를 나타낸다.
설문 응답자가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골프장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골프장을 이용하고 난 후 각 변수별 만족 정도를 측정하였다. 조사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운영 중인 우리나라 전국 골프장 중 경기 북부 17개소 경기 남부 66개소, 경상남북도 4개 전라남북도 5개소 충청남북도 13개소, 강원도 9개소, 제주도 5개소가 조사되었다. 조사 시기는 2006년 5월 1일부터 2007년 1월 31일까지이며, 총 119개소의 골프장이 조사되었다.
데이터처리
요인점수를 회귀방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고 이를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에 적용하였다. 각 평가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각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설명력과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포괄적인 응답 경향과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여 빈도 퍼센트 표준편차 등을 산출하고 추가분석 방향을 결정하였다. 각 평가변수의 수를 줄이고 각각의 변수가 유사하게 그룹화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은 요인추출을 위해 주성분 분석방식을 사용하고 요인해석과 추가분석에 적용하기 위해 직각회전(Verimax)시키며, 산출된 요인에 대해 각 변수의 요인 적재치를 감안하여 적절하게 명명하였다.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서비스 변수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요인분석에 의해 도출된 각각의 운영서비스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운영 서비스 모형의 설명력은 27.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코스설계 및 관리 변수의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요인분석에 의해 도출된 각각의 코스설계 및 관리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코스설계 및 관리 모형의 설명력은 36.
골프코스설계 및 관리에 대한 측정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해당 변수에 대한 신뢰도를 구하였다. 보통 신뢰도 계수 값이 0.
또한, 대분류된 매개변수 간 만족도에 대한 집단 및 변인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PC+(ver.l2)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다변량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포괄적인 응답 경향과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여 빈도 퍼센트 표준편차 등을 산출하고 추가분석 방향을 결정하였다.
'코스설계 및 관리 영역'의 주요 요인 변수는 코스관리상태, 코스구성, 환경 친화, 그린 특성, 페어웨이 특성, 티잉 그라운드 특성, 접근성 코스 통행, 코스의 심미성, 코스 조경, 클럽하우스 특성의 11가지로 분류되었다. 분류된 요인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영역별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각 매개변수별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서비스 요인변수'는 '골프장 이미지'.
셋째, 이상의 두 부분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운영 서비스' 변수와 '코스설계 및 관리' 변수에 대한 부분을 통합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합모형의 설명력은 36.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를 높이기 위하여 배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운영서비스의 만족도를 구성하는 요인분석 결과 크게 7 가지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 결과를 요약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요인분석은 요인추출을 위해 주성분 분석방식을 사용하고 요인해석과 추가분석에 적용하기 위해 직각회전(Verimax)시키며, 산출된 요인에 대해 각 변수의 요인 적재치를 감안하여 적절하게 명명하였다. 요인점수를 회귀방식을 사용하여 산출하였고 이를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에 적용하였다. 각 평가 변수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각 종속변수에 대한 독립변수의 설명력과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운영 서비스에 대한 측정 신뢰도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하여, 해당 변수에 대한 신뢰도를 구하였다. 보통 신뢰도 계수 값이 0.
이상의 두 부분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운영서비스 변수와 코스설계 및 관리 변수에 대한 부분을 통합하여 설명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코스설계 및 관리 만족도를 구성하는 주 요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방법으로는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를 높이기 위하여 배리맥스 회전을 실시하였다. 골프코스설계 및 관리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 1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l2)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와 다변량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포괄적인 응답 경향과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이용하여 빈도 퍼센트 표준편차 등을 산출하고 추가분석 방향을 결정하였다. 각 평가변수의 수를 줄이고 각각의 변수가 유사하게 그룹화 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첫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서비스 요인변수'는 '골프장 이미지'. '직원 서비스', 그리고 '이용요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장 이미지는 23.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각각의 매개변수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운영서비스 영역'의 주요 요인 변수로 골프장 이미지, 예약, 이용요금, 직원서비스, 캐디서비스, 식음서비스, 경기운영 시스템의 7가지로 분류되었다. '코스설계 및 관리 영역'의 주요 요인 변수는 코스관리상태, 코스구성, 환경 친화, 그린 특성, 페어웨이 특성, 티잉 그라운드 특성, 접근성 코스 통행, 코스의 심미성, 코스 조경, 클럽하우스 특성의 11가지로 분류되었다. 분류된 요인변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영역별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자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각 매개변수별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모형의 회귀분석 결과 '코스관리 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번째로는 '코스 내 조경'이, 세 번째로는 '티의 특성'이, 네번째로는 '직원 서비스'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수 값을 보면 코스관리 상태가 21.8%의 영향력을 미치며, 코스 내 조경은 20%, 티의 특성은 17.7%, 직원 서비스는 15.5%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골프장 운영서비스 부분이 강조되어 연구되어온 선행연구와는 다른 결과로 해석된다.
골프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운영서비스 변수의 회귀분석 결과 계수 값을 보면 골프장 이미지(8 =0.235), 골프장 직원 서비스(8 =0.288), 이용요금 (8 =0.149)의 3개 요인이 유의성을 가지며,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골프장 운영에 있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골프장의 운영철학, 전통, 기여도, 자부심 등을 포함하는 골프장의 전체적인 이미지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직원 서비스', 그리고 '이용요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장 이미지는 23.5%의 영향력을 가지며 직원 서비스는 28.8%, 이용요금은 14.9%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골프장 운영에 있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골프장의 운영철학, 전통, 기여도 자부심등을 포함하는 골프장의 전체적인 이미지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은 직원들의 철저한 서비스 교육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155)로 나타났다.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페어웨이 관리' 벙커 관리, 연못 관리, 코스관리 전문성, 시설관리가 포함된 코스관리 상태이며, 두 번째로는 수목의 계절감, 경관과의 조화, 코스의 자연성이 포함된 코스 내 조경 이 세 번째로는 코스의 안전성’ 동선배치, 대기 공간, 티의 배치를 포함하는 티의 특성이 네 번째로는 친절도, 표정, 용모、접객 태도가 포함된 골프장 직원 서비스로 나타났다. [표 16]은 통합 모형이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나타낸다([표 16] 참조).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 모형의 희귀분석결과 계수 값을 보면 코스관리 상태(3 =0.218), 티잉 그라운드 특성(3= 0.177), 코스 내 조경 (6=0.20), 직원 서비스 (8 =0.155)로 나타났다.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페어웨이 관리' 벙커 관리, 연못 관리, 코스관리 전문성, 시설관리가 포함된 코스관리 상태이며, 두 번째로는 수목의 계절감, 경관과의 조화, 코스의 자연성이 포함된 코스 내 조경 이 세 번째로는 코스의 안전성’ 동선배치, 대기 공간, 티의 배치를 포함하는 티의 특성이 네 번째로는 친절도, 표정, 용모、접객 태도가 포함된 골프장 직원 서비스로 나타났다.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운영 서비스 모형의 설명력은 27.3%로 나왔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로 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코스설계 및 관리 모형의 설명력은 36.5%이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통합모형의 설명력은 36.5%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다음 중요한 요인 변수는 '티잉 그라운드 특성'으로 골프를 시작할 때 처음 접하는 티는 동선이동의 적합성과 타구방향을 고려한 안전성, 티의 배치, 잔디 티의 사용 등이 이용자 만족도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세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코스 내 조경'으로 코스의 자연성을 살린 조경계획이 요구되며,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유지하고 계절감을 주는 조경계획을 하는 것이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이 될 것이다.
지속적인 코스 관리 기술의 향상과 코스 잔디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고객만족을 이끌어낸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로 중요한 요인 변수는 '티의 특성'으로 골프를 시작할 때 처음 접하는 티는 동선이동의 적합성과 타구방향을 고려한 안전성. 티의 배치.
둘째,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코스설계 및 관리 요인변수는 '코스관리 상태와 '티의 특성' 그리고 '코스 내 조경' 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수 값을 보면 코스 관리 상태는 25.7%의 영향력을 나타내며 티의 특성은 22.1%, 코스 내 조경은 20.7%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변수는 '코스관리 상태이며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잔디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잔디를 관리하는 '코스관리요원(green keeper)'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골프장을 이용하는 이용객의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56개 측정 문항들 간의 내적 일관성은 대단히 높아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 이 측정 문항의 신뢰성이 인정되고 있다. 본 측정에서는 골프코스설계 및 관리에 대한 신뢰도 검증 결과 최하 0.685, 최고 0.863의 계수 값을 얻어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골프코스설계 및 관리에 대한 요인별 신뢰도 검증 결과는 [표 9]와 같다
둘째, 골프장 고객의 대상을 한 개 골프장이나 제한적인 지역에 국한된 골프장을 대상으로 측정한 연구가 아니라 전국 119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여 골프장 이용자 만족 요인연구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확장한 점이다. 셋째, 골프장의 만족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서 '운영서비스 측면' 과 '코스설계 및 관리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골프장 개발과 운영에 있어 복합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적 측면과 운영적 측면의 조화를 꾀한 점이다.
207)이 유의성을 가지며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변수는 '코스관리상태'이며, 코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잔디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잔디를 관리하는 '코스관리요원(Green Keeper)'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지속적인 코스 관리 기술의 향상과 코스 잔디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고객만족을 이끌어낸다고 볼 수 있다.
7%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변수는 '코스관리 상태이며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잔디관리가 가장 중요하며, 잔디를 관리하는 '코스관리요원(green keeper)'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지속적인 코스 관리 기술의 향상과 코스잔디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낸다고 볼 수 있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코스설계 및 관리 변수의 회귀분석 결과 계수 값을 보면 코스관리상태(8 =0.257), 티 잉 그라운드 특성(8 =0.221). 코스 내 조경3 =0.
5%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통합모형의 회귀분석 결과 '코스관리 상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두번째로는 '코스 내 조경'이, 세 번째로는 '티의 특성'이, 네번째로는 '직원 서비스'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수 값을 보면 코스관리 상태가 21.
제 1요인은 운영철학, 이미지, 전통, 기여도, 자부심을 포함하는 '골프장 이미지'로 분석되었으며, 제 2요인은 예약, 예약 안내, 예약공정성, 회원권가치, 회원권 가격, 회원소속감 등이 포함된 '예약'으로 분석되었다 제 3요인은 그린피, 캐디피, 카트 이용료, 음식가격, 용품가격이 포함된 이용요금'으로 분석되었으며, 제 4요인은 친절도 표정, 용모, 태도가 포함된 '직원 서비스로 분석되었으며, 제 5요인은 캐디의 친절 코스 인지도, 신속 정확성이 포함된 '캐디 서비스로 분석되었다. 제 6 요인은 음식의 주문, 신속성, 맛이 포함된 식음 서비스'로 분석되었으며, 제 7요인으로는 티업간격, 운영시간, 경기소요시간이 포함된 '경기 운영 시스템으로 분석되었다.
정확성이 포함된 '캐디 서비스로 분석되었다. 제 6 요인은 음식의 주문, 신속성, 맛이 포함된 식음 서비스'로 분석되었으며, 제 7요인으로는 티업간격, 운영시간, 경기소요시간이 포함된 '경기 운영 시스템으로 분석되었다.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는 '운영서비스 영역'과 '코스설계 및 관리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되었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각각의 매개변수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운영서비스 영역'의 주요 요인 변수로 골프장 이미지, 예약, 이용요금, 직원서비스, 캐디서비스, 식음서비스, 경기운영 시스템의 7가지로 분류되었다. '코스설계 및 관리 영역'의 주요 요인 변수는 코스관리상태, 코스구성, 환경 친화, 그린 특성, 페어웨이 특성, 티잉 그라운드 특성, 접근성 코스 통행, 코스의 심미성, 코스 조경, 클럽하우스 특성의 11가지로 분류되었다.
그 결과. 통합모형의 설명력은 36.5%로 나타났으며, 모형의 적합성 검정에서도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특히 코스 설계와 관리는 가장 중요한 영역임이 밝혀졌으므로 이 분야의 질적 수준의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골프장 고객의 대상을 한 개 골프장이나 제한적인 지역에 국한된 골프장을 대상으로 측정한 연구가 아니라 전국 119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여 골프장 이용자 만족 요인연구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확장한 점이다. 셋째, 골프장의 만족 요인을 분석함에 있어서 '운영서비스 측면' 과 '코스설계 및 관리적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여 골프장 개발과 운영에 있어 복합적인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개발적 측면과 운영적 측면의 조화를 꾀한 점이다.
후속연구에서는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한 변화 특성에 중점을 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골퍼의 경험이 있는 일반 골퍼를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전문가 의견이 반영된 요인변수들이 부족하게 조사되었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는 전문가 설문조사, 관찰 인터뷰 등의 복합적이고 구체적인 만족 요인 변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음 중요한 요인 변수는 '티잉 그라운드 특성'으로 골프를 시작할 때 처음 접하는 티는 동선이동의 적합성과 타구방향을 고려한 안전성, 티의 배치, 잔디 티의 사용 등이 이용자 만족도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세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코스 내 조경'으로 코스의 자연성을 살린 조경계획이 요구되며,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유지하고 계절감을 주는 조경계획을 하는 것이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이 될 것이다.
앞으로는 전문가 설문조사, 관찰 인터뷰 등의 복합적이고 구체적인 만족 요인 변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고객 (golfer)의 입장에서만 만족 요인을 조사 분석하였으므로 앞으로는 상호 보완적인 운영자 측면의 골프장 운영에 대한 지[표개발과 골프장 품질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연구 분야의 확대와 더불어 골프장 운영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론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골퍼의 경험이 있는 일반 골퍼를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전문가 의견이 반영된 요인변수들이 부족하게 조사되었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앞으로는 전문가 설문조사, 관찰 인터뷰 등의 복합적이고 구체적인 만족 요인 변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고객 (golfer)의 입장에서만 만족 요인을 조사 분석하였으므로 앞으로는 상호 보완적인 운영자 측면의 골프장 운영에 대한 지[표개발과 골프장 품질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연구 분야의 확대와 더불어 골프장 운영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 방법론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149)의 3개 요인이 유의성을 가지며, 골프장 이용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골프장 운영에 있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골프장의 운영철학, 전통, 기여도, 자부심 등을 포함하는 골프장의 전체적인 이미지 향상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 다음은 직원들의 철저한 서비스 교육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티의 배치. 잔디 티의 사용 등이 코스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주요 변수임이 확인되었다 세 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코스 내 조경으로 코스의 자연성을 살린 조경설계가 요구되며,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유지하고 계절감을 주는 조경계획을 하는 것이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방안이 될 것이다. [표 13]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코스설계 및 관리의 정도를 나타낸다.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는 2007년을 연구 시점으로 한 횡단적 연구이기에 시대적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는 골프장 이용객의 다양한 욕구들을 수용할 수 없는 한계성을 지니고 있다. 특히 퍼블릭 골프장의 수요 증가와 공급은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퍼블릭 골프장의 수요 증가와 공급은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에서는 더욱 구체적이고 다양한 변화 특성에 중점을 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골퍼의 경험이 있는 일반 골퍼를 대상으로 연구가 수행되어 전문가 의견이 반영된 요인변수들이 부족하게 조사되었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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