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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구축 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결함사례에 관한 분석 원문보기

情報保護學會誌 = KIISC review, v.17 no.4, 2007년, pp.34 - 41  

고규만 (한국정보보호진흥원 IT기반보호단 기반보호팀) ,  김재성 (한국정보보호진흥원 IT기반보호단 기반보호팀) ,  장상수 (한국정보보호진흥원 IT기반보호단 기반보호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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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제47조에 근거를 두고 시행하고 있는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제도는 2002년 제도가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44개 기업이 인증을 취득하였다. 본 고에서는 그동안 인증취득기관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심사과정에서 지적된 결함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중소, 대기업들이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수립하여 운영하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결함사항을 정리하고, 향후 기업들이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수립하는 과정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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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게임, 포털, 의료, 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정보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기업들이 고객 신뢰성 확보 및 이미지 제고 방안으로정보보호관리체계 수립을 택하는 사례가 늘어날 전망이다. 본 논문에서는 먼저 국내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제도에 대한 개요, 절차, 현황 등을 살펴보고, 실제 기업들이 정보보호관리체계 수립하여 운영하는 과정에서 발견되었던 결함사례를 다양한 형태로 분석함으로써, 향후기업들이 정보보호관리체계 수립 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할 요구사항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 2004년까지 통신, 금융, 정보보호컨설팅 전문업체에 집중되던 인증분야가 20。5년 이후 특히, 개인정보보호가중요시 되고 있는 대형포탈, 금융, 의료, 교육분야 등의인증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33개 업체의인증심사 결과 발견된 결함사항에 대한 분석을 진행한다.
  • 다음은 정보보호관리체계 수립 후 개선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인증유효기간 3년에 걸쳐 최초인증심사, 1/2차 사후관리심사를 모두 수행한 15개 업체들의 결함수를 비교해보고 결함 개선율을 살펴보기로한다.
  • 결함발생빈도는 아래와 같이 계산하고이는 인증심사 시 137개 세부통제항목별로 얼마나 자주 결함사항이 발견되었는지를 나타낸다. 절에서는조사된 결함발생빈도수 순위에 따라 12개 통제사항을선택하여 그 특징을 살펴보고 그동안 심사과정에 주로발견되는 결함을 보여주고자 한다.
  • 기업들은 정보보호관리에 대한 중요성을이미 인식하고 있으나, 경영층의 지원 부족, 컨설팅 비용 부담, 전문적인 지식 부족 등의 이유로 정보보호관리체계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정보보호관리체계의 수립 . 운영 시 특히 고려해야 할 결함사례를 제시함으로서, 기업들이 정보보호관리체계를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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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7262호 제 47조', 2006 

  2.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23조의2', 2006 

  3. 정보통신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6조', 2006 

  4. 정보통신부,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심사 기준', 정보통신부 고시 제2002-22호, 2002 

  5.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업무지침', 2003 

  6. 한국정보보호진흥원,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가이드 5종', 2003 

  7. 장상수, '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제도 시행', 한국정보보호진흥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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