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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전압안정도 향상을 위한 100MVA STATCOM 위치선정 연구
The Site Selection of 100MVA STATCOM for Voltage Stability Enhancement in Korea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6 no.9, 2007년, pp.1543 - 1548  

장병훈 (한전전력연구원) ,  김수열 (한전전력연구원) ,  한정열 (한전전력연구원) ,  최돈근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  송화창 (군산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병준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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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reports a study on determination of the adequate location of 100 MVA STATCOM regarding the transfer capability enhancement on the metropolitan interface as well as the economy in system operation. The base case in the study was established considering a scenario of the energy support to 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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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본 해석에서는 VQ 해석을 수행한다. VQ 해석의 목적은 PV 해석을 통해 결정된 심각한 상정고장에 대하여 무효전력 측면에서 취약 개소를 결정하고자 함이며, 이렇게 결정된 취약 개소는 병렬형 FACTS 기기의 투입 후보지로 선택된다. 일반적인 VQ 해석 방법은 해당 모선에 유효전력 출력값이 0이고 무효전력 발전의 한계가 존재하지 않는 (아주 큰 값을 갖는) 가상의 발전기 (동기 조상기)를 투입하고 조류계산을 수행하여 VQ 곡선을 작성한다.
  • 있다. [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ACTS 투입에 따른 운전비용 감소를 융통전력 해석 (FV 해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적용된 PV 해석의 목적은 심각한 상정고장을 선택하는 데 있다. PV 해석을 통해 결정되는 각 상정고장별 유효전력 여유는 시스템 전체에 대한 여유에 해당한다(그림 1 참조).
  • 투입에 대한 효과를 산정하는 것이다. 연구에서는 FACTS 투입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융통전력 해석 및 대표 부하수준에 대한 연중 부하시간을 이용한 운전비용을 결정하는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것을 통해 FACTS 투입에 의하여 얼마만큼의 운전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근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최대부하 외의 부하 수준에서는 최대 부하에 대한 비율에 따라 1500MWx(x%)의 형태로 유효 및 무효부하를 투입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 결정된 중장기 계통에 대하여 취약 개소를 결정하고 취약 모선에 100 MVA 병렬형 FACTS를 투입한 후 그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장기 계통에 대한 대북 송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FACTS 투입 위치 및 효과 산정 연구를 수행 하였다. 대북송전은 국내 계통의 안정성을 위해 HVDC를 이용해서 송전하는 상황 (1500 MW, 신덕은 모선)을 상정하였으며 이러한 대용량의 전력을 전송하기 위해 전류형 HVDC가적용될 것으로 판단하여 유효전력 전송량의 약 70%의 무효전력을 소비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부하로 중장기 계통에 추가로 투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100 MVA STATCOM의 투입 위치를 결정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대북 송전과 765k 2회선 고장 상황을 고려하였다. 주요 해석 방법으로 중장기 계통에 대하여 PV 해석 및 VQ 해석을 적용하여 FACTS [1]의 투입 후보지를 전압안정도 [2-5] 관점에서 결정하고, 이 투입 후보지에 대하여 100 MVA 병렬형 FACTS 투입에 따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융통전력 해석 (FV 해석) [6J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장기 계통에 대한 대북 송전의 불확실성을 고려한 FACTS 투입 위치를 결정하고 100 MVA FACTS 투입에 대한 효과를 산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FACTS 투입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융통전력 해석 및 대표 부하수준에 대한 연중 부하시간을 이용한 운전비용을 결정하는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것을 통해 FACTS 투입에 의하여 얼마만큼의 운전비용을 저감할 수 있는 지에 대한 근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여기에서는 융통전력 해석을 통한 FACTS 투입에 따른 운전 비용 저감 효과를 산정하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아래 표와 같이 해당 부하 수준에 대한 전력수급 조건을 고려한 발전력 패턴을 A라고 하자(표 2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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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IGRE FACTS SOCIETY, 'FACTS OVERVIEW', CIGREI, 95 TP 108, 1995. 4 

  2. CIGRE Task Force 38-01-03, 'Planning against voltage collapse,' Electra vol. 111, 1987, pp. 55-75 

  3. P. Kundur, Power System Stability and Control, McGraw-Hill, 1994 

  4. C. W. Taylor, Power System Voltage Stability, McGraw-Hill, 1994 

  5. T. Van Cutsem, C. Voumas, Voltage Stability of Electric Power Systems, Kluwer Academic, 1998 

  6. B. Lee, H. Song, S. Kim, S.-H. Kwon, G. Jang and V. Ajjarapu, 'A study on determination of interface flow limits in the KEPCO system using the modified continuation power flow(MCPF),' IEEE Trans. Power Systems, vol. 17, no. 3, Aug. 2002, pp. 557-564 

  7. Voltage stability criteria, undervoltage load shedding strategy, and reactive power reserve monitoring methodology, WSCC Final Report, May 1998 

  8. S. Seo, B. Lee, T.-K. Kim, H. Song, 'A Study on the method of the vulnerable area investigation in severe contingencies using branch parameter continuation power flow (BCPF), KIEE Int'l Trans. Power Engineering, vol. 5-A, 4, 2005, pp. 39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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