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신호 대기이중중계구조 제어기의 향상된 신뢰도평가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vanced Reliability Assessment Method about Hot-Standby Sparing System for Railway Signaling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6 no.9, 2007년, pp.1589 - 1595  

민근홍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이종우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the advanced reliability assessment tool for railway signaling Hot-Standby sparing system. Existing reliability assessment for Hot-Standby sparing system controller is done by using single module mean failure rate based on approximated Hot standby sparing system function. Althou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기이중계구조 제어기의 신뢰도 평가시 구성부품별 고장영향의 분석을 수행하지 않는 기존 방식의 문제점을 FMEA를 적용하여 계절체와 관련 없는 고장성분 제거 및 공통모드고장을 고려한 신뢰도 모델링을 제안한다.
  • 병렬구성에 따라 단일계의 고장률이 산출된다. 논문에서는 기존 대기이중계 모델에 적용하는 단일계 고장률의 정량적 평가방식 설명을 위해 그림2와 같이 철도신호에서 사용하는 전자연동장치 및 차상제어장치 등에 적용된 일반적 제어기 모델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대기이중계구조 제어기의 신뢰도평가방식을 설명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제시하고, 고장 모드 영향분석 (FMEA, Failure Mode Effect Analysis)기법을 적용한 이 중계구조 제어기의 계절체 관련 고장률 및 공통모드고장 (Common Mode Failure)을 선별하여 향상된 이중계구조 신뢰도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제안된 방법의 향상을 입증하기 위해 철도신호분야에서 사용되는 내장형제어기의 일반적 구성을 모델로 제시하여 기존 신뢰도평가방식과 향상된 방식으로 각각 신뢰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비교한다.
  •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대기이중계구조제어기를 구성하는 단일계의 구성부품들을 대상으로 FMEA 를 적용하여 계절체와 관련된 고장을 도출한다.
  • 본 논문은 대기이중계구조 제어기에 대한 기존의 신뢰도평가방식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것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FMEA를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제어기의 신뢰도 평가방안을 제시하고, 제어기의 신뢰성향상을 위한 설계 변경시 FMEA를 근거로 변경부품의 선택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FMEA적용은 최근 철도신호분야에서 안전관련 위험 측 고장률의 산출을 위해 적용하는 기법으로써 본 논문을 통해 위험 측 고장률의 산출뿐만 아니라 계절체와 같이 시스템의 특정 상태 천이에 대한 정량적 발생확률 계산에 적용 가능함을 보였다.
  • 신뢰도평가의 목적은 시스템 구성요소별 고장률을 근거로 시스템 신뢰도를 평가하여 유지보수 및 개량을 위한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시스템 신뢰도는 구성요소 고장률에 종속되므로 시스템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장률을 감소 시켜 시스템의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열차제어시스템 안전성능평가 및 사고방지 기술개발(1차년도 보고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6 

  2. Barry W. Johnson, 'Design and analysis of fault-tolerant digital systems', Addison -Wesley Publishing Company, pp51-80, 1989 

  3. 신덕호 외, '한국형고속철도 열차제어시스템 하부구성요소 신뢰도예측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pp419-424, 2006 

  4. Dhiraj K. Pradhan, 'Fault-Tolerant Computer System Design', Prentice Hall PTR, pp8-52, 1996 

  5. Preston R. MacDiarmid, John J Bart, 'Reliability Toolkit: Commercial Practices Edition', RAC, pp156-162 

  6. MIL-HDBK-2155, 'FRACAS : Failure Reporting Analysis, Corrective Action System'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