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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유형에 따른 수학불안 관련성 연구
A Study on the Relativity of Mathematical Anxiety Depending on the Types of Student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0 no.3, 2007년, pp.369 - 384  

고호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상희 (건양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성격과 수학불안이 무관하지 않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성격유형에 따라 수학불안 하위요인에서의 불안 정도를 비교하고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충남 공주 및 경기도 안양의 고등학생 159명이었고 네 가지 선호지표(E-I, S-N, T-F, J-P), 기능과 기질,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수학불안 하위요인별로 느끼는 수학불안 정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수학불안 하위요인인 학습동기에서는 E형이 교수방법에서는 N형의 학생들이 수학불안을 가장 많이 느끼고 있음을 보였다. 또한 교수방법에서 심리적 기질 및 기능에서 NT형의 학생들이 수학불안 정도가 높게 나옴으로서 성격유형에 따른 수학불안의 하위요소와의 관련성이 있음을 검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수학불안 하위요소를 고려한 교수 학습을 제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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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d and compared the level of mathematical anxiety according to the types of students'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former research study showing that there exists a clos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and mathematical anxie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are 159 students en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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