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1, 2019년, pp.21 - 34
황선욱 (숭실대학교) , 유경훈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math socialization, and to find out which mathematics anxiety causes have more influence on mathematical achievement and how much it is. For this 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불안이란 무엇인가? | Richardson과 Woolfolk(1980)는 수학불안을 일상생활에서 수식을 활용하는 상황과 학습하는 장소에서 수의 조작과 문제 해결을 원활히 하지 못하게 하는 긴장과 불안한 감정이라고 정의하였고, Tobias와 Weissbrod(1980) 는 수학불안이란 수학적 문제를 풀도록 요구될 때 몇몇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공포, 무기력, 마비, 정신적 혼란 같은 상황 자체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고 하였다(허혜자, 1996 재인용). Malmivuori(2004), Hannula(2006) 는 수학을 하고자 하는 동기요인을 수학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보고 학습동기는 수학성취와 상관 있는 변인이라고 하였으며 윤락경, 전인호(2010)는 수학에 대한 두려움이 수학에 대한 혐오감이나 부정적 느낌 을 가지게 되며 학습에 대한 기피현상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 |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은 시간과 노력의 투자에 대한 성과가 하위권인 이유는? | 현재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수학을 공부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만 수학문제에 접하면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고 포기하려는 경향이 높은 편이다. 많은 학생들은 수학을 공부하면서도 수학을 왜 배워야 하고, 어디에 쓰 이는지 알지 못한 채, 대학을 가기 위해 기계적으로 공부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 취도는 PISA 결과 최상위권이지만, 시간과 노력의 투자에 대한 성과를 비교해 볼 때는 하위권으로 나타난다(최 승현, 박상욱, 황혜정, 2014). | |
위축감이나 열등감 등의 정서적 경험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부모나 교사들의 수학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는 학생들이 새로운 내용들을 학습하고 흥미와 관심, 호기심이 일어나도록 하며 수학학습에서 크고 작은 성공 경험들로 성취감을 느끼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또래들의 관계가 중요한 이 시기의 학생들은 실패의 경험에서도 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성인들과 함께 주변의 또래들 간의 관계에서도 활발히 일어나며 이때 발생하는 위축감이나 열등감 등의 정서적 경험은 다른 학습에도 영향을 주며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데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황선욱 외, 2017). |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searchers in the Curriculum Development Policy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3rd Workshop book, Ministry of Education.
Kim, Bo Kyung & Jung, Hee Sun (2016). The Influence of Accomplishing Pressure of Teachers and Parents on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the Moderating Effect of Intrinsic Motivation in Mathematic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9(3), 217-238.
Soo Jin Kim & Bu Mi Kim (2010). Instrument Development for Mathematical Achievement Attribution. The Mathematicl Eduction, 49(4), 501-522.
Park, H. S. & Cho, W. Y. (2016). Healing Case Study Applying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on Mathematics Anxiety.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4), 791-818.
Lew, K. H. (2017). The effect of Mathematics Anxiety of Upper-Grad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thematic Achievement according to the Grades and Gender,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Youth Faculty and Environment, 15(2), 111-119.
Yoon, R. K. & Jeon, I. H. (2012). The Development of a Math-Friendly Activity Program for the Alleviation of Mathematics Anxiet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3), 583-613.
Yoon, M. S. & Kim, S.I . (2004). A Structural Model of the Relationships among Thinking Styles, Academic Motivation, Learning Strategy, Interest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dogy, 18(2), 161-180.
Lee, S. H. & An, S. H. (2016). The influences of mathematics self-efficacy,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attitude on mathematics-related career choice : Focused on gender differ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6), 1-26.
Hyun Sook Yi & Chang mook Lee (2015) Analysis of Longitudinal Change of Interest and Self-Confidence in Mathematics Among Countries with High Performance on TIMSS Mathematics, 교육평가연구, 28(2), 313-337
Jung, K. A. (2002) A study on the predictive and mediational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in a model of mathematics achievement, Ph. D.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Choi, Sang-Ho, Ha, Jeong-Mi & Kim, Dong-Joong (2016). An analysis of student engagement strategy and questioning strategy in a peer mentoring teaching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9(2), 153-176.
Choe, Seung-Hyun, Park, Sangwook & Hwang, Hye Jeang. (2014).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1), 23-43.
Huh, H. J. (1996). A Study on Factors of Mathematics Anxiety. Ph. 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Hwang Sunwook, Kim Namjun, Son Jeongsuk, Song Wonhee, Lee Kapjung, Choi Seongja & Lew Kyounghoon. (2017).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TEAM Outreach Program based on Mathematic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1(4), 389-407.
Hwang Sunwook & Lew Kyounghoo. (2018). Relationship Between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2), 175-189.
Woo Hyung Whang & Yu Na Lee. (2009).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Regular Students in Perfectionism and the Affective Trait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3(1), 1-38.
Buckley, S., Reid, K., Goos, M., Lipp, O. V., & Thomson, S. (2016). Understanding and addressing mathematics anxiety using perspectives from education, psychology and neuroscience. Australian Journal of Education, 60(2), 157-170.
Goldin, G. A. (2003). Representation in school mathematics: A unifying research perspective. In J. Kilpatrick, W. G. Martin & D. Schifter (Eds.), A research companion to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275-285). Reston, VA: NCTM.
Hannula, M. S. (2004). Regulating motivation in mathematics. A paper presented at the Topic Study Group 24 of ICME-10. Retrieved September 15th 2005 from http://www.icme-organisers.dk/tsg24/Documents/Hannula.doc.
Lazarus, R. S. (1974). Psychological stress and coping in adaptation and ill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iatry in Medicine, 5, 321-333.
Malmivuori, M.-L. (2004). A Dynamic Viewpiont: Affect in the Functioning of Self System Processes. In M. Johnsen Hoines & A. B. Fuglestad (Eds.): Proceedings of the PME 28, Vol. 1(114-118) Bergen: Bergen University College.
OECD.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 the first result from PISA 2003. Paris, OECD Publication.
Richardson, F. C. & Woolfolk, R. L. (1980). Mathematics Anxiety. In Sarason, I. G. (Ed.), Test Anxiety: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Hillsdale, NJ: Erlbaum.
Tobias, S. & Weissbrod, C. (1998). Anxiety and Mathematics. Harvard Educational Review, 50(1), 63-70.
Wigfield, A. & Meece, J. (1988). Math anxiety in elementary &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210-216.
Zimmerman, B., Bandura, A. & Martinez-Pons, M.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 663-67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