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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퍽 시스템 : 디지털 정보의 물리적인 조작을 제공하는 실감 인터페이스 기술
SmartPuck System : Tangible Interface for Physical Manipulation of Digital Information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SS : Computing practices. 컴퓨팅의 실제, v.13 no.4, 2007년, pp.226 - 230  

김래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부) ,  조현철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부) ,  박세형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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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장 일반적인 데스크 탑 PC환경에서는 정보 입력을 위해 키보드와 마우스가 사용되고 출력장치로는 시각적으로 정보를 보여주는 모니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는 디지털 정보를 다루기 위해서는 가상의 마우스를 움직여 모니터 상의 원하는 그래픽 아이콘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가상의 커서는 테이블 위의 물리적인 마우스의 상대적인 움직임을 표현해 준다. 이런 데스크탑 메타포는 사용자에게 물리적인 감각을 통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스마트퍽"이라는 물리적 도구를 가지고 컴퓨터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실감인터페이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마트퍽 시스템은 인간의 아날로그적인 지각과 반응 그리고 컴퓨터상의 디지털 정보와의 거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 시스템은 PDP기반의 테이블 디스플레이 장치와 그 위에서 보여지는 정보와 직접적이고 직관적인 인터렉션이 가능한 물리적인 도구인 스마트 퍽, 그리고 스마트 퍽의 위치 추적 장치 등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스템을 적용한 예들을 보여주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onventional desktop PC environment, keyboard and mouse are used to process the user input and monitor displays the visual information as an output device. In order to manipulate the digital information, we move the virtual cursor to select the desired graphical icon on the monitor The curs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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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모니터, 마우스, 그리고 키보드로 구성된 데스크 탑 인터페이스를 넘어서 물리적이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퍽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기존의 TUI의 단점인 프로젝션 방식의 디스플레이를 대체한 PDP기반의 테이블 디스플레이, 효과적인 물리적 입력 도구인 스마트 퍽, 그리고 센싱 시스템으로 구성되었다.
  • 본 논문은 테이블 형태의 디스플레이 상에서 디지털정보를 쉽고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물리적인 도구(스마트 퍽)들을 제공하는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스마트 퍽은 디지털화된 정보와 인간의 아날로그적인 접근 방식의 갭을 극복하기 위한 물리적이고 직관적인 정보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도구이고 테이블 기반의 디스플테이는 여러 명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 그는 디지털 정보을 직접 만지고 체험할 수 있는 물리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Tangible Bits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2]. 이것을 통해 사람과 디지털 정보 단위인 비트, 그리고 아날로그인 아톰 사이 즉, 물리적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경계를 없애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Tangible Bits의 구현 예로 metaDESK[3], mediaBlocks[4], 그리고 Sensetable[5] 등의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물리적으로 정보에 접근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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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rygg Ullmer, Hiroshi Ishii, 'Emerging Frameworks for Tangible User Interfaces,' In Human-Computer Interaction in the New Meillenium, Addision-Wesley, August 2001, pp. 579-601 

  2. Hiroshi Ishii, Brygg Ullmer, 'Tangible Bits: Towards Seamless Interfaces between People, Bits, and Atoms,' In proceedings of CHI'97, pp.234-241 

  3. Ullmer, B. and Ishii, H., 'The metaDESK: Models and Prototypes for Tangible User Interfaces,' in Proceedings of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UIST '97), pp. 223-232 

  4. Ullmer, B., and Ishii, H., 'mediaBlocks: Tangible Interfaces for Online Media (video),' in Extended Abstracts of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CHI '99, pp. 31-32 

  5. Patten, J., Ishii, H., Hines, J., Pangaro, G., 'Sensetable: A Wireless Object Tracking Platform for Tangible User Interfaces,' in CHI'01, pp. 253-260 

  6. Jun Rekimoto and Eduardo Sciammarella, 'Tool-Stone: Effective Use of the Physical Manipulation Vocabularies of Input Devices,' Proc. of UIST 2000 

  7. XYFer system, http://www.e-it.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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