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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HCI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1부, 2006 Feb. 13, 2006년, pp.1325 - 1330
최정화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멀티미디어 그룹) , 서동준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멀티미디어 그룹) , 노용만 (한국정보통신대학교 멀티미디어 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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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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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목표는 무엇인가? | 유비쿼터스란 마크 와이즈가 제시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1] 라는 개념으로써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여러 사물에 대해서 기능적이나 공간 적으로 연결하여서 각 사물들이 통합적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특별한 조작이 없더라도 즉각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반적인 서비스를 가르킨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목표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물리적인 공간의 개념에서 전자 공간에서 가능했던 서비스를 적용시킨 새로운 개념의 물리적인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생활 공간에 대한 개념에 대한 재정의의 필요성이 생겼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주거 환경의 경우 여러 연구소와 대학에서 미래형 주거 공간에 대한 테스트를 목적으로 설치를 하고 있다. | |
유비쿼터스란 무엇인가? | 유비쿼터스란 마크 와이즈가 제시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1] 라는 개념으로써 현실 공간에 존재하는 여러 사물에 대해서 기능적이나 공간 적으로 연결하여서 각 사물들이 통합적으로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특별한 조작이 없더라도 즉각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는 전반적인 서비스를 가르킨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목표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물리적인 공간의 개념에서 전자 공간에서 가능했던 서비스를 적용시킨 새로운 개념의 물리적인 공간으로 변화하면서 생활 공간에 대한 개념에 대한 재정의의 필요성이 생겼다. | |
해외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주거 환경의 대표적인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주거 환경의 경우 여러 연구소와 대학에서 미래형 주거 공간에 대한 테스트를 목적으로 설치를 하고 있다. 그러한 주거 환경의 대표적인 사례로 마이크로 소프트의 ‘이지리빙’[2], 필립스의 ‘홈랩’[3], HP 의 ‘쿨타운’[4] 등 여러 기업에서 실험적인 유비쿼터스 주거환경을 구성하였다. 한국의 사례로는 KAIST 에서의 인간친화 복지 로봇 시스템 연구센터에서 주관하는 인간과 로봇이 공존하는 환경과 같은 미래형 주거공간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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