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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 영향 요인
Factors on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7 no.5, 2007년, pp.754 - 761  

박현숙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권윤희 (대구과학대학 간호과) ,  박경민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factors related to internet game addiction for adolescents. Method: This study was a cross-sectional survey, and data was collected through self-report questionnaires.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PSS program. Results: In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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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위험 군과 비위험군을 분류하여 일반적 특성, 인터넷게임 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등의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영향요인을 검증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이상행동 발달의 하나인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 영향요인도 일반적 특성 및 인터넷게임 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요인 등 포괄적으로 접근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 위험군과 비위험군를 분류하여 각 집단에 속한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 및 인터넷게임 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등의 차이점과 인터넷 중독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현재 사회에 문제화되고 있는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의 예방적 관리 및 문제해결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 및 인터넷게임 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요인 차이를 확인하여 인터넷게임 중독의 관련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위험 요인으로 일반적 특성 및 인터넷게임 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게임중독위험 군과 비위험군을 분류하여 일반적 특성, 인터넷게임 관련 특성, 환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등의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영향요인을 검증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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