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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과 교육정보서비스 체제의 변화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4 no.4, 2007년, pp.4 - 13  

황대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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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교육정보 포털 서비슬를 통해 많이 활용되는 자료 중에는 초등학교 학습관리 프로그램인 '눈소리'와 같이 교사가 직접 개발하고, 자신이 또는 동료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소프트웨어들이 있다. 교육정보 포털서비스를 모든 어플리케이션을 수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이와 같은 공개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약간의 기술적 지원을 통해 교육정보 포털 서비스를 장으로 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확보함으로써 플랫폼으로서 의 교육정보 서 비 스를효과적으로 구축해 나가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정보 포털 서비스인 에듀넷에 대한 웹 2.0 적용 전략을 구체적으로 다루었지만, 이를 토대로 교육 분야에서 웹 2.0에 대한 논의가 활성화되어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새로운 교수 . 학습 문화로서의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 그러나 지속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육정보 서비스는 참여와 공유보다는 체계화된 정보의 효율적 제공이라는 성격이 더 강한 측면이 있다. 본고에서는 교육정보 포털 서비스인 에듀넷( www.edunet.net)을 중심으로 웹 2.0의 특징과 적용 방향, 웹 2.0이 반영된 교육정보 서비스의 진화 전략 등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 0으로의 전환이 지연됨에 따라 에듀넷을 비롯한 교육정보 서비스들이 정체된 정보로 인해 주요 사용자인 교사나 학생들로부터 멀어질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웹 2.0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 정보 서비스에 대한 웹 2.0의 적용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특히 참여와 공유의 확대를 통한 집단지성의 결집, 개방을 통한 관계의 확대,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교육정보 서비스의 역할 변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 0의 적용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특히 참여와 공유의 확대를 통한 집단지성의 결집, 개방을 통한 관계의 확대, 플랫폼 구축을 통한 교육정보 서비스의 역할 변화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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