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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굴착에 타른 인접건물의 거동평가에 대한 모형실험연구
Model tests for the behavior assessment of adjacent buildings in urban tunnelling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3, 2007년, pp.251 - 261  

황의석 (단국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김학문 (대림산업(주) 기술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터널굴착 공사에 의한 지반거동을 평가하여, 구조물의 형상, 위치, 굴착공정 변화등의 다양한 조건과 지반/구조물의 상호작용이 고려된 모형실험을 기본으로 수행하였다. 굴착진행 단계에 따른 구조물의 손상 거동 평가시 인접 구조물이 밀집된 도심지 굴착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보수적인 평가가 나타나는 각변위와 수평변형율에 의한 손상도표를 활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할 것으로 판단된다. 모형실험시 구조물에 발생된 균열의 손상수준을 손상도표에서 평가해 본 결과, 균열손상 수준이 적용된 평가가 각변위와 수평변형율만 적용된 손상수준보다 안전측으로 평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각변위와 수평변형율 뿐만 아니라 균열이 고려된 손상평가를 수행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amage assessment of adjacent structures due to tunneling in urban environment. Model tests were carried out with two-story masonry building structures in various shapes and locations. The damage level of adjacent structures were very differently estimated in accord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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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산정하였다. 모형실험시 계산된 지반거동을 구조물 하부지반에 발생시켜 지반 및 구조물의 정성적이고정량적인 거동을 고찰 분석하였으며, 또한 지반거동에따른 구조물의 손상정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본 실험에서 지반침하는 건물의 강성등의 변화에 따라 하부지반의 거동이 매우 달라지므로 건물이 없는 경우의 침하를 적용시켜 지반과 건물의 상호거동 등을 평가 연구하엿다.
  • 본 연구에서 수행한 실험은 터널 굴착시 막장 진행에 따른 greenfield 상태에서 지반의 침하량을 이론적으로 계산하여, 그 계산된 지반 침하량을 지상의 인접 구조물에 적용할 때 발생되는 구조물의 손상영향을 분석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터널막장 위치로부터 구조물 중심까지의 이격거리, 구조물의 길이, 터널 굴진축과 구조물의 교차각 변화등에 따른 구조물의 손상 영향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고찰하여 이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터널 굴착에 따른 인접구조물의 손상영향 평가를 위해 사질토 지반에서 직경 10 m의 단선 원형터널을 굴착 심도 10 m로 가정하여 터널 막장의 진행에 따른 침하량을, 터널 횡단면에 대해서는 Peck(1969)과 Schmidt(1969) 가 경험적으로 제시한 Gauss 정규확률 분포 곡선으로 터널 종단면에 대해서는 Attewell and Woodman(1982) 이 경험적으로 제시한 누적정규분포곡선으로 값을 산정하여 지반침하로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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