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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503 - 508
최정열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 이호현 (산강이엔씨(주), 기술연구소) , 강유송 ((주)유신, 도시철도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건설공학과)
The three-dimensional precision numerical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the finite element model applied with the railway track model consisting of rail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track deformation level of the existing tunnel due to the excavation work adjacent to the urban transit, it was f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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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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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응력이란? | 초기 응력이란 굴착 작업 전 초기응력 상태를 말하며 전 요소의 절점 변위를 0으로 하고 절점 응력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8]. 지반을 지중 굴착할 때 초기 응력을 받고 있는 지반이 굴착부분에서 응력의 해방을 받게 된다[8]. | |
지보재의 특징은? | 이때 이 자유면이 받는 하중은 초기응력으로부터 계산되는데 이 하중을 해방력이라고 한다[8]. 지보재는 터널과 같은 지중 내 굴착면에서의 붕괴를 방지하고 그 기능과 형상을 유지할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주지보재로는 Shotcrete, Rock Bolt, Fore Poling 등이 이용되고 있다[8]. | |
기존 구조물 철거단계에서 발생되는 터널의 연직변위 증가수준의 특징은? | 2) 연구결과, 기존 구조물 철거단계에서 발생되는 터널의 연직변위 증가수준이 굴착단계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되메우기 단계에서 다시 초기치를 확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철거단계에서의 발생 변위 수준은 되메우기 단계의 초기 변형수준이므로 기존 구조물의 철거단계에서의 발생변위수준을 관리하는 것도 굴착단계에서의 변위관리와 마찬가지로 기존 구조물의 변형측면에서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수직 및 수평방향 변형 발생 수준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접공사구간에 영향을 받는 변위발생위치는 굴착공사 시종점부에서 발생변위의 편차가 가장 크고 최대값은 굴착공사 중심에서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J.Y. Choi, D.R Park, J.S Chung, "Evaluation of Track Irregularity Effect due to Adjacent Excavation on Serviced Railway Lin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5, No. 4, pp. 401-406, 2019
J.S. Chung, M.H Kim, S.G Lee, H.J Kim, Y.W. Shin, "A Study on the Behaviour of the Station Structure due to Adjacent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7, No. 11, pp. 55-64, 2016
S.S. Jeon, S.S. Lee, "Track Stability Assessment for Deep Excavations in Adjacent to Urban Railway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6, pp. 614-627, 2018
S.Y. Shin, J.S. Lee, Y.G. Park, "A study on the stability of the existing subway structure due to nearby construction of new railway line", 2009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9.11, pp. 2148-2165, 2009
S.B. Seo, J.W. Park, "Measurement Management of Track Irregularity in the Case of Crossing or Neighboring Railway Construction and Improv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Magazine, Vol. 55, No. 1, pp. 49-56, 2007
S.S. Lee, S.J. Lee, Y.G. Park, S.S. Jeon, "Assessment of Track Stability for Urban Railway in Adjacent to Deep Excavation" 2016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6.05 pp. 361-366, 2016
J.Y. Choi, P.S. Kim, J.S. Chung, "A Study on Optimum Spacing of Rail Joint for Personal Rapid Transit(PRT) Track System",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3, p.213-220, 2018
Yang, H., "Corner Behavior of Retaining Wall Supported by Corner Strut",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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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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