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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대 철도터널에서의 방재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of safety in long railway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9 no.3, 2007년, pp.287 - 298  

김영근 (삼성물산㈜ 건설부문, 토목ENG팀) ,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환경화재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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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철도를 건설하거나 기존선로를 개량하기 위하여 터널의 건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점점 장대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터널이 장대화됨에 따라 터널내에서의 화재사고 발생시 치명적인 대형사고의 가능성이 증대되고 있어, 장대터널에서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터널내 위험도를 최소화하고 터널방재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터널내 방재시설에 대한 최적의 설계기준이 요구되고 있으며, 장대 철도터널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하여 터널 방재 안전성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방법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방법인 QRA 기법을 장대터널에서의 방재 안전성 평가에 적용하여 그 유효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적용사례에서는 장대터널에서의 갱외탈출로 개념의 사갱 및 수직구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한 QRA분석을 실시하고, 장대터널의 방재 안정성을 평가하므로서 실행 가능한 합리적인 수준의 터널 방재설계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construction of new railway and the relocation of existing line increase, tunnel structures get longer. The railway fire accidents in long tunnel bring large damages of human life and disaster. The interest on safety in long tunnel has been growing and the safety standard for lo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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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터널완공 시기에 관계없이 구조물계획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설치가 가능한 터널 안전시설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자기구난(Self rescue)에바탕을 둔 피난대피가 이루어 질수 있는 터널을 설계하기 위하여 기본적인 Way Finding 설비(피난유도등, 비상조명등, 유도표지판 등등)는 이미 QRA분석의 기본설정사항으로 적용되었다.
  • 본 검토에서는 갱외탈출로 접속부에 차단구역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Table 4), 이는 갱외탈출로에 연기 침투를 억제하여 사갱 전구간이 안전한 구역으로 확보하기 위한 시설이다. 차단구역은 2중 방화문과 연기침투 방지를 위하여 가압송풍기(차압팬)설비로구성된 안전지역이다
  • 이와 같이 합리적인 장대터널 방재 설계를 위해서는열차사고 통계분석 및 피난시뮬레이션을 기초로 한 보다 객관적이며, 정량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정량적 위험도 분석기법인 QRA(Quantitative Risk Analysis)# 철도터널에서의방재설계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 장대터널에서의 갱외탈출로 개념의 사갱 및 수직구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각각의 경우에 대한 QRA분석을 실시하고 장대터널의 방재 안정성을 평가하므로서실행가능한 합리적인 수준의 터널 방재설계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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