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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측을 통한 장대터널 공사중 환기 문제점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mporary Ventilation of long tunnel Using the Field Measurement data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350 - 1357  

홍창수 (삼성건설 기술연구센터 기반기술연구소) ,  황대진 (삼성건설 기술연구센터 기반기술연구소) ,  강현욱 ((주)비엔텍아이엔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unnelling, temporary ventilation is very important factor in the safety of worker and the work efficiency which is affected by visibility. There are a lot of problems in the recent tunnel construction, because the longer the tunnel, the more the present design doesn't satisfy the allowable stan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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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사중인 터널에 대한 실측을 통해 공사중 환기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향후 보다 향상된 환기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 확보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터널 공사중 환기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고속철도 ○○터널 및 일반철도 ○○터널을 대상으로 2회씩 4차례에 걸쳐 오염농도 뿐만 아니라 기류속도 및 기류방향, 발파시의 공기유동, 축류송풍기 및 풍관에서의 압력손실 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한 막장 터널길이가 1km 부근부터 시작하여 그 이상으로 길어질수록 터널내 환경은 설계치와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치와 현장상황과의 차이를 규명하고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하기 위하여 4차례에 걸쳐 대단면의 고속철도터널과 일반철도터널을 대상으로 오염농도 뿐만 아니라 기류속도 및 기류방향, 발파시의 공기유동, 축류송풍기 및 풍관에서의 압력손실 등을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 하여 실측을 수행하였다. 현장실측은 2006년 고속철도터널인 ○○터널(L=13km)에 대하여 3회를 실시하였으며, 2007년 철도터널인 ○○터널(L=2.
  •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공사중인 터널에 대한 실측을 통해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 안을 모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에는 보다 향상된 환기성능을 확보할 수 있는 공사중 터널환기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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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기대상이 되는 유해물질에는 무엇이 있나? 터널작업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은 그 발생 형태나 유해한 작용도 여러 가지로 나타나나, 환기대상이 되는 유해물질로는 일산화탄소(CO), 이산화탄소 (CO2), 질소산화물 (NOx), 황화수소 (H2S), 메탄가스 (CH4), 아황산가스 (SO2)이며, 허용기준으로는 국내 작업장 환경기준 지표로서 노동부에서 고시한 제 2002-8호의 “작업자의 화학물질과 분진에 대한 노출기준”을 따르고 있다.
공사중 환기란 무엇인가? 공사중 환기란 작업중인 터널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하여 작업자에게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고 가동중인 공사장비로부터 배출되는 유해가스 등을 터널 외부로 배기할 수 있는 환기설비 시스템으로써 특히 발파공법을 이용한 NATM굴착시 발파 후 발생한 유해가스 배출을 고려한 환기설비 계획이 필요하다.
건설교통부의 터널설계기준을 참조하여 만든 공사중 환기시설의 문제점은? 그동안 공사중 환기시설은 임시시설로 대개는 경안시되어 형식적으로 시행되었으며, 발생가스나 누풍율 등 기준에 대한 근거는 명확하지 않으며 다만 건설교통부의 터널설계기준을 참조로 하여 실시되었다. 하지만 이는 연장이 짧은 터널을 근거로 하여 만들어진 것으로서 연장이 장대화 될수록 현실과는 맞지 않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특히 한 막장 길이가 1km를 초과하는 구간에 대해서는 환기효율이 저하되어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으나, 현재의 설계방법으로는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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