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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간 통신을 위한 비경로형 멀티 홉 패킷 포워딩 프로토콜
Pathless Multihop Packet Forwarding Protocol for Inter-vehicular Communication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정보통신, v.34 no.5, 2007년, pp.328 - 339  

이우신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준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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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네트워크 토폴로지 기반 애드혹 라우팅 프로토콜들은 차량간 통신 환경에 적용할 경우 차량의 높은 이동성에 기인한 빈번한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변화로 인해 높은 경로 재설정 부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위치 기반 라우팅 프로토콜은 부수적인 경로 설정 과정이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차량간 통신 환경과 같이 이동성이 높은 환경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위치 정보의 획득 및 유지를 위한 위치정보 제공 서비스와 같은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하며 위치 정보의 부정확성으로 인한 프로토콜의 오작동성 문제가 존재한다. 본 논문에서는 수신한 데이타의 주소 정보를 이용하여 도달 가능한 목적지 노드들의 목록을 유지하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경로 설정 과정 및 위치 정보와 같은 추가적인 정보의 사용 없이도 멀티 홉 패킷 포워딩이 가능한 MMFP(Multi-hop MAC Forwrarding Protocol)을 제안한다. MMFP는 시간 종속적인 기능들의 정화한 동작을 위하여 IEEE 802.11 MAC 계층을 확장하여 설계하며 실제 도로 환경을 모델링 한 실험 시나리오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AODV보다 높은 성능을 나타냄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 topology-based routing protocols are not suitable for inter-vehicular communication, where frequent route updates are necessary due to continuous and abrupt changes in network topology Position-based routing protocols are widely accepted to better serve their purpose in such a scenari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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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우리는 차량간 통신 환경에서 별도의 경로 설정 과정 및 위치 정보와 같은 추가적인 정보를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멀티 홉 패킷 전송이 가능한 새로운 멀티 홉 라우팅 프로토콜인 MMFP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MMFP는 경로 설정 및 유지 과정이 필요 없기 때문에 차량의 높은 이동성으로 인하여 빈번한 경로 단절이 발생할 수 있는 차량간 통신 환경에서 신속한 정보 전달을 위해 적합하게 사용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량간 통신 환경에서 빈번한 네트워크 토폴로지의 변화 및 전송 실패로 인한 제어 패킷 부하의 감소를 위하여 네트워크 토폴로지 정보를 이용한 경로 설정 과정이 없으면서 위치정보와 같은 추가적인 정보를 사용하지 않는 차량간 통신을 위한 새로운 멀티 홉 라우팅 프로토콜인 MMFP(Multi-hop MAC For warding Protocol)을 제안한다. MMFP는 기존의 MAC 브릿지의 필터 테이블(filter table)을 응용하여 각 노드들이 수신 데이타의 주소 정보를 바탕으로 멀티 홉 전송이 가능한 노드들의 목록을 유지하고 이 목록을 참고하여 수신 데이타의 포워딩 여부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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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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