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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간(Inter-Vehicle Communication) 멀티 홉 통신을 위한 브로드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9 no.2, 2015년, pp.13 - 25  

백영미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  한기준 (경북대학교 컴퓨터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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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노드가 재 브로드캐스트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하더라도 전송 신뢰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일정시간동안 그 패킷을 캐시한다. 그 시간동안 패킷이 이웃노드에 의해 재 브로캐스트되지 않으면 일정 시간 후에 재 브로드캐스트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 본 고에서 앞서 알아본 브로드캐스트 라우팅 프로토콜들은 브로드캐스트 스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중복된 브로드캐스트를 줄일 수 있는 법은 결국엔 재 브로드캐스트에 참여하는 횟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귀결된다.
  • 본고에서는 VANETs에서 기존에 제안된 브로드캐스팅 라우팅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자한다.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그림 2는 앞서 설명한 UMB의 동작 메커니즘을 나타내었다. 송신노드인 노드 B가 ACK 타이머가 만기되기전에 노드 D로부터 ACK를 수신하지 못한다면 송신노드는 임의의 시간 후에 다시 RTB를 전송하므로써 신뢰성을 확보하고자하였다. 그리하여 가장 먼 거리에 있는 노드가 송신노드로부터 유니캐스트 형태로 데이터를 전송 받을 수 있고 재 브로드캐스트 할 수 있는 전달자가 된다.
  • 로컬 밀집도에 따라서 백오프 타이머를 조절하고 진행 방향 혹은 진행 반대방향과의 연결성을 측정하여 재 브로드캐스트한다. 완전히 연결이 끊어진 환경에서는 노드들은 SCF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로컬 연결성이 복구되면 패킷을 브로드캐스트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자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접근형태는 신뢰성을 어느 정도 보장 할 수는 있지만 긴급메세지의 전달 지연이 증가하게 된다.
  • 돌발상황 경고 서비스는 전방 차량의 저속, 정지, 사고를 감지하고 자신 차량의 상황을 주기적으로 감지하여 현재 감지차량 뒤쪽으로 전파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하고 사고 상황의 종료시점까지 주기적인 방송을 해야 한다. 응급차량접근 통보 서비스는 응급차량이 현재 차량에 접근했을 때 응급차량 진행 방향으로 접근 정보를 차량에게 통보하기 위해서 감지차량 앞쪽으로 전파하는 것을 주 목표로 한다.
  • 백오프 타이머가 만기될 때까지 전송을 각각 대기하고 있는 노드들은 동일한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중복하여 수신할 수 있다. 이러한 노드들은 송신노드의 위치정보들을 이용하여 각자의 전송 반경 내에 패킷이 브로드캐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를 파악한다. 전송 반경내에서 브로드캐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다면 노드들은 재브로드캐스트 참여를 포기한다.

가설 설정

  • 즉, 기회란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서 데이터의 전송이 성공 혹은 실패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확률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발신지(source)와 최종목적지(destination)간에 완벽한 경로가 없을 수도 있고 심지어 이동 노드(mobile node)간에 경로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그 경로가 빈번히 깨어질 수도 있는 환경 하에서 이동 노드들이 서로 통신에 참여한다고 가정한다. 이런 기회적 네트워킹에서 이동 노드들은 데이터전달에 대한 신뢰성(reliability)을 확보하기 위해서 주로 SCF(Store-and-Forward)의 접근방법을 이용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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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ANETs의 목적은 무엇인가? VANETs(Vehicle Ad-hoc Networks)의 목적은 가까이에서 이동하고 있는 차량 간의 통신이나 차량들과 가장 가까이 설치된 고정된 장비(RoadSide Units, RSUs)와의 통신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VANETs은 차량과 차량간의 통신(Vehicle-to-Vehicle), 차량과 기반구조와의 통신(Vehicle-to-Infrastructure)으로 나눌 수 있다.
브로드캐스트 라우팅이 복잡성을 줄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긴급정보들을 전파하기위한 포워딩/라우팅 전략은 유니캐스트 방식을 사용하는 것 보다 브로트캐스트 방법이 훨씬 효율적이다[4, 5]. 브로드캐스트 라우팅은 차량이 최종목적지 주소를 요구하거나 특정한 목적지로의 경로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경로탐색, 주소 변환(resolution), 토폴로지 관리와 같은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그래서 브로드캐스트 방식은 최소의 지연으로 발신 차량에서 주위의 모든 다른 차량으로 긴급 메시지를 전파할 때 유용하다.
전송 형태에 따른 브로드캐스트 방식으로 점대점(n point-to-point) 전송은 무엇인가?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긴급 메시지를 전파할 때에 유용한 브로드캐스트는 전송 형태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로 점대점(n point-to-point) 전송으로, n개의 목적지에 대해 유니캐스트 형태로 n개의 패킷복사본을 전송을 하는 방식이다. 이는 대역폭 낭비가 크고 모든 목적지에 대한 인지를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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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 Wu, S. Yang, and F. Dai, "Logarithmic Store -Carry-Forward Routing in Mobile Ad Hoc Ne tworks," IEEE Trans. Parallel and Distributed Systems, vol. 18, no. 6, pp. 735-748, June 2007. 

  2. Kamal Deep Singh, Priyanka Rawat and Jean Marie Bonnin," Cognitive radio for vehicular ad hoc networks (CR-VANETs): approaches and challenges", Springer 2014, Journal on Wireless Communication and Networking. 

  3. Gayathri Chandrasekharan et al, "VANETs: T he Networking Platform for Future Vehicular Applications,"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Rutgers University. 2008. 

  4. R. Kumar, M. Dave, "A Review of Various VA NET Data Dissemination Protocols," International Journal of u- and eServi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5, no. 3, pp. 27-44, Sep. 2012. 

  5. T. Fukuhara, T. Warabino, T. Ohseki, K. Saito, K. Sugiyama, T. Nishida, and K. Eguchi, "Broa dcast methods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 ns system," in Proceedings of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Conference, Vol. 4, 2005, pp. 2252-2257. 

  6. S. Ni, Y. Tseng, Y. Chen, and J. Sheu, "The broadcast storm problem in a mobile ad hoc network," In 15th Proceedings of the ACM/IEE 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bile Computing and Networking (MOBICOM), pages 151-162, 1999. 

  7. Ramakrishna M, "DBR: Distance Based Routing protocol for VANETs,"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twork Communication and Computer (ICNCC 2011), March 2010. 

  8. M.-T. Sun, W. Feng, T. Lai, K. Yamada, H. Okada, and K.Fujimura, "GPS-based message broadcast for adaptive inter-vehicle communic ations," in Proceedings of the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VTC '00), vol. 6, pp. 2685-2692, September 2000. 

  9. G. Korkmaz et al., "Urban Multi-hop Broadcast protocol for intervehicle Communication systems," in 1st ACM International Workshop on Vehicular Ad Hoc Networks, Philadelphia, PA, USA, 2004, pp. 76-85. 

  10. H. Alshearand, E. Horlait, "An Optimized Adaptive Broadcast Scheme for Inter. Vehicle Communication," in Proc. IEEE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IEEE VTC 2005. Spring), Stockholm, Sweden, May2005. 

  11. N. Wisitpongphan, O. K. Tonguz, J. S. Parikh, P. Mudalige, F. Bai, and V. Sadekar, "Broadcast storm mitigation techniques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IEEE Wireless Communications, vol. 14, no. 6, pp. 84-94, 2007. 

  12. O. K. Tonguz, N. Wisitpongphan, F. Bai, P. Mudalige and V. Sadekar, "Broadcasting in VANET," in Proc. IEEE INFOCOM MOVE Workshop, 2007. 

  13. F.J. Ros, P.M. Ruiz, I. Stojmenovic, "Reliable and Efficient Broadcasting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in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 2009, 2009, pp. 1-5. 

  14. A. Laouiti, P. Muhlethaler, Y. Toor, "Reliable Opportunistic Broadcast in VANETs," IEEE 9th Int. Conf. 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Telecommunications (ITST), pp. 382-387, 2009. 

  15. Khan, Faisal Ahmad. "Safety-message routing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Ph. D. Dissertation,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2013. 

  16. http://www.sigcomm.or.kr/icat/icat2008/b3.pdf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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