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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마케팅을 위한 도시이미지 관리방안 연구 - 도시이미지 관리 프로그램 도출을 위한 정량적 분석 -
A Study on City Image Management for City Marketing - Quantitative Analysis to Derive Management Programs of City Image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5 no.4 = no.123, 2007년, pp.81 - 89  

변재상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  조예지 (서울대학교 대학원) ,  최형석 (수원대학교 도시부동산 개발학과) ,  김송이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임승빈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landscape represents a city's internal identity as well as external form. Therefore, urban landscape and image planning has to involve marketing strategies to deliver the economic growth and regional revitalization through recreating the environmental and cultural value of the city. This stud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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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 있다(Lynch, 1985). 그러나 본 연구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관리방안들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도출하고자 하였다. 즉, 본연구에서 적용된 정략적인 분석 방법론은, 도시이미지 향상이나 도시마케팅을 꾀하는 도시행정 책임자들에게, 정책 입안이나 적용에 있어서 보다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본 연구는 도시마케팅에 기여함은 물론. 도시이미지 구성요소의 효율적인 활용 방법을 객관적으로 도출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정량적인 일반화된 방법론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마케팅 수단으로서 도시이미지 구성요소 도출을 시도하였으며, 이들 중 도시이미지에 기여하고 있는 실질적 요소를 파악하였다. 또한 각 요소들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전문가, 지역 주민에 의해 통합적으로 추구될 수 있으며, 우선적 실천이 요구되는 관리방안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 요소로 나타났다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성시의 도시마케팅 전략으로서 이상의 세 요소를 중심으로 정책적으로 우선 활용 가능한 관리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실질적 요소를 파악하였다. 또한 각 요소들을 중심으로 지자체와 전문가, 지역 주민에 의해 통합적으로 추구될 수 있으며, 우선적 실천이 요구되는 관리방안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의 주체라고 할 수 있는 시민들이 느끼는 해당 도시 이미지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도시 정체성에 기반을 둔 이미지 요소의 관리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변재상 등, 2007c)에서 언급된 바 있는 안성시를 대상으로 해당 도시의 정책안과 국내·외 성공사례 및 전문가를 통한 우선적 실천 전략을 조사하고 이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안성시민이 중요하게 인지하고 선호하는 구체적인 속성 및 수준을 도출하여 이를 관리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 이미 물리적으로 조성되어 있는 공간적 요소의 관리방안 도출도 중요하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도시마케팅에서의 활용을 위해 비공간적 요소의 활용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즉, 기존 요소들을 활용하는 것보다 새로운 비공간적 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형성하고 이를 지역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보다더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성시를 연구 진행을 위한 사례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마케팅을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서 도시 이미지 분석 및 전략 수립을 통해 도시이미지 구성요소의 구체적인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사례 도시의 이미지 정책 및 관리현황을 분석하고 일차적 관리요소를 도출한 후, 전문가 및 해당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우선적 관리요소를 평가하게 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도시이미지 관리방안을 제안하였다.
  • 둘째, 속성별 수준을 도출한 후. 어떠한 차원(속성)과 관리방안이 안성시민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선호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금광호수의 경우 프로그램 차원이 바우덕이 축제는 홍보 및 관리 차원이, 안성포도는 시설조성 차원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와 같이 본연구에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한 이유는, 단순한 선호도 조사의 경우 시민들이 하나하나의 방안들만을 개별적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종합적인 판단이 어렵고 이에 따라 생성되는 오차값을 줄이기 위한 것이다. 즉, 보다 종합적인 프로파일들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방안들이 공통적으로 고려되었을 경우의 선호도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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