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시별 이미지 전략 요인의 경향 분석
Trend Analysis of Strategic Factors to Promote the Image of Cities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6 no.2, 2008년, pp.80 - 98  

변재상 (신구대학 환경조경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거 도시경관의 목표가 범국가적으로 아름다운 도시 만들기였다면, 이제는 '살고 싶은 도시 만들기' 나아가 '나만의 도시 만들기'와 같은 각기 다른 도시 만들기가 도시 이미지 전략의 목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진 사례들을 분석하여 도시 이미지 정책의 경향을 새롭게 정리함으로써 오늘날 우리나라 도시에 적합한 도시 이미지 개선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1. 도시 이미지는 랜드마크의 수립이나 장소 만들기, 축제, 특산품 등 다양한 전략적 수단을 통해 개선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은 경관 생태적 요인, 역사 문화적 요인, 행정 경제적 요인으로 분류된다. 2. 우리나라 광역시들은 풍부한 재정지원을 통해 주로 산업기반 시설설치, 기업지원, 광고 및 마케팅 등의 행정 경제적 요인들을 활용하여 도시 이미지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반면, 지방 도시들은 축제와 같은 저비용으로 단기적인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는 수단만을 주로 활용하고 있다. 결국 축제 본연의 취지와는 달리 특별한 경쟁력이나 지역 정체성의 반영 없는 단순한 흥미 위주의 프로그램만을 되풀이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전체적인 마스터플랜 수립과 이를 기초로 지역적 균형을 고려한 고유의 다양한 도시 이미지 전략수단 마련이 요구된다. 3.서구의 주요 도시들은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고유의 정체성을 살린 자체적인 도시 이미지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도시 이미지를 한층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한편, 일본은 다른 구미의 선진국들과 달리 오랜 역사를 기반으로한 고유의 전통 문화를 도시 이미지 전략의 핵심 키워드로 구축하여 다양한 전통축제 및 마을가꾸기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자치단체의 기획안에 따라 적극적인 주민들의 호응과 참여 속에서 구미 도시와는 다른 독특한 도시브랜딩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 소득 20,000달러 시대를 여는 시점에서 우리나라도 과거 선진사례에 대한 무비판적인 수용보다는 '한국다움'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하는 개성있고 다양한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ast, the purpose of urban landscape planning was to beautify cities. Now, that is changing as cities with their own characteristic identities and images are focusing on the making of livable cities. The subject of international competition is turning from a country objective to that of indiv...

주제어

참고문헌 (58)

  1. 경남발전연구원(2007) 경상남도 이미지 분석: 경남과 수도권의 인식을 중심으로 

  2. 계기석, 강신겸, 김규원, 김보성, 문원식, 진영효(2001) 도시정체성과 도시발전. 도시정보 4월호: 2-15 

  3. 김종의, 한동여, 김소영, 김숙응, 이희정(2006) 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 서울: 형설출판사 

  4. 김현수, 안상욱, 안석환, 이재준, 최막중(2006) 살고싶은 도시만들기: 도시부터 마을까지. 도시정보 7월호: 4-21 

  5. 대한주택공사(2006) 살고싶은 도시만들기 국내외 사례연구 

  6. 매일경제신문(2008a) 대한민국 10대 문화상징 바꾼다. 2008년 1월 28일 

  7. 매일경제신문(2008b) 선진 컨벤션 현장을 가다. 2008년 2월 12일 

  8. 매일경제신문(2008c) 낭만 사라진 샹젤리제 쇼핑몰만 넘쳐. 2008년 3월 9일 

  9.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2007) 미래에셋과 함께 하는 자산운용 성공전략. 서울: 천일문화사 

  10. 박영춘(2002) '도시의 이미지'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37(4): 29-40 

  11. 박현주, 백호정, 김홍규(2007) 개인특성이 가로경관 평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2007 추계학술발표대회: 725-732 

  12. 변재상(2005) 도시 경관 및 이미지 향상을 위한 랜드마크 형성모델.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변재상(2006) 도시 경관 이미지 분석에서 다차원척도법의 적용. (사)한국조경학회 경관계획연구회 제8차 정기 세미나 자료집 '행정중심복합도시, 활력있는 경관도시' 

  14. 변재상, 임승빈, 주신하(2007a) 초고층 랜드마크의 인지거리 및 인지강도와의 상관관계 분석: 서울시 30층 이상 고층건물을 대상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5(4): 90-104 

  15. 변재상, 조예지, 최형석, 김송이, 임승빈(2007b) 도시 마케팅을 위한 도시 이미지 관리방안 연구: 도시 이미지 관리 프로그램 도출을 위한 정량적 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5(4): 81-89 

  16. 변재상, 최형석, 신지훈, 조예지, 김송이, 임승빈(2007c) 도시 이미지에 대한 지구 이미지의 기여수준 분석: 부산시를 중심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5(1): 59-68 

  17. 변재상, 최형석, 신지훈, 조예지, 임승빈(2007d) 도시 이미지 구성요소의 기여수준 분석: 과천시를 중심으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42(3): 163-177 

  18. 변재상, 최형석, 이정원, 임승빈(2006) 도시 이미지에 기초한 도시유형 분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41(3):7-20 

  19. 부산발전연구원(2004) 부산의 세계도시 브랜드마케팅 개발전략 

  20. 서구원, 배상승(2005) 도시 마케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1.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2) 21세기 세계 대도시 도시관리방향 

  22.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5) 서울시 이미지에 관한 다차원 분석 연구. 2005년 8월 공개토론회 자료집 

  23. 손은영, 김종하(2002) 도시경관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대구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2(2): 659-662 

  24. 안민호, 박천일(2006) 다차원분석법을 활용한 서울과 8개 주요 도시 이미지 비교 분석 연구. 서울도시연구 7(4): 95-113 

  25. 연합뉴스(2007) 담양군, 아시아 최초 슬로우시티 지정 '고유문화 브랜드화'. 2007년 12월 6일 

  26. 오동훈, 권구황(2007) 도시재생전략으로서의 도시문화마케팅 해외사례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42(5): 109-128 

  27. 오동훈, 임경수, 소진광, 김남조(2008) 도시 마케팅 관점에서 본 해외 관광레저도시 사례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43(1): 207-223 

  28. 유승권(2006) 도시 마케팅의 이해. 서울: 한솜미디어 

  29. 윤장우, 박춘근(2001) 도시 이미지 형태유형요소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경관특성 분석. 대한건축학회논문집(계획계) 17(3): 147-156 

  30. 이무용(2002) 도시 마케팅 전략에 대한 문화적 재고찰: 도시공간의 문화적 기반강화를 위한 장소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도시정보 10월호: 3-15 

  31. 이우상, 정재용(2005) 'Kevin Lynch'의 대학 캠퍼스 주변 이미지 분석에 관한 연구: 신촌.연세대학교 주변 가로환경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 2005 추계학술발표대회: 45-61 

  32. 이우종, 김남정(2005)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40(6):177-192 

  33. 이진희(2006) 장소 마케팅(2판). 서울: 대왕사 

  34. 임승빈, 변재상(2002) 도시경관관리를 위한 스카이라인 형성기법에 관한 연구: 미국 주요 도시의 스카이라인 형성요인과 기법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6(1): 5-18 

  35. 임승빈, 최형석, 변재상(2004) 도시 이미지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MDS에 의한 도시 간 이미지 비교. 한국조경학회지 32(1): 47-56 

  36. 정용문, 변재상(2005) 시민의식에 기초한 공주시 도시 이미지 분석: 도시와 랜드마크의 형용사 이미지 포지셔닝. 한국조경학회지 33(3): 18-30 

  37. 중앙일보(2007) '예산만 먹는' 지역 축제 없앤다. 2007년 5월 31일 

  38. 최승담, 박경렬(2005) 관광목적지로서 도시관광이미지 측정척도 개발. 서울도시연구 6(1): 93-106 

  39.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2002) 주요국의 국가이미지 제고전략과 시사점 

  40. Aaker, D. A.(1991) Managing brand equity. NY: Free Press 

  41. Appleyard, D.(1976) Planning a pluralist city. MA: The MIT Press 

  42. Appleyard, D., K. Lynch and J. R. Myer(1964) The view from the road. MA: MIT Press 

  43. Carr, S.(1967) The city of the mind. In W. R. Ewald(Eds.). Environment for man: 197-226. IN: Indiana University Press 

  44. Gratton, C., N. Dobson and S. Shibli(2001) The role of major sports events in the economic regeneration of cites. In sport in the city: The role of sport in economic and social regeneration. C. Gratton and I. Henry(eds.). London: Routledge 

  45. Kotler, P., D. H. Haider and I. Rein(1993) Marketing places: attracting investment, industry, and tourism to cities, states, and nations. NY: The Free Press 

  46. Lassar, W. B. Mittal and A. Sharma(1995)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A Conference Summary. MA: Marketing Science Institute 

  47. Lynch, K.(1960) The image of the city. MA: The MIT Press 

  48. Nasar, J. L.(1998) The evaluative image of the city. CA: Sage Publications, Inc 

  49. Noberg-Schulz, C.(1971) Existence, space and architecture. NY: Praeger Publication Co.. 김광현 譯. 실존.공간.건축. 서울: 태림문화사. 1997 

  50. Pocock, D. and R. Hudson(1978) Images of the urban environment. NY: Columbia University Press 

  51. Stamps III, A. E.(2000) Psychology and the aesthetics of the built environment. MA: Kluwer Academic Publishers 

  52. Stea, D.(1969) The measurement of mental maps: an experimental model for studying conceptual spaces. In K. R. Cox and R. G. Golledge(Eds.). Behavioral problems in geography: a symposium. Ecanston Ill: Northwestern University Press 

  53. Steinitz, C.(1968) Meaning and the congruence of urban form and activity. Journal of the American Institute of Planners 34(4): 233- 248 

  54. http://www.bdi.re.kr(부산발전연구원) 

  55. http://www.kcti.re.kr(한국문화관광연구원) 

  56. http://www.kinds.or.kr(신문검색 사이트) 

  57. http://www.sdi.re.kr(서울시정개발연구원) 

  58. 우리나라 각 도시별 홈페이지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