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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springback of sheet metal during unloading nay cause deviation from a desired shape, accurate prediction of springback is essential for the design of sheet stamping operations. On the removal of the applied load the specimen loses its elastic strain by contracting around the contour of the b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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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스프링 백(springback)은 박 판재 프레스 성형 시 탄성 회복으로 인한 부분적 형상변형 현상으로서 성형품의 기하학적인 형상변수, 재료변수 및 공정 변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1 ~8]. 따라서 본 연구의 전반부에서는 정확한 스프링 백의 예측을 위해 변 형 형상 및 재료 인자별로 다양한 변형패턴을 가정 한 후, 탄성 복원 후 최대변형부와 최소변형부의 잔류변형율 차이를 이용하여 스프링 백 량을 예측해 주는 해석적 모델을 제시하였다[9].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예측모델의 정밀도를 검증하기 위해 U-벤딩 실험을 통해 스프링 백을 구하고 그 경향을 비교하였다. 또한 검증된 예측모델을 이용하여 여러 공정조건에 대한 고장력강 및 알루미늄 합금 등에 대한 스프링 백을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예측모델의 정밀도를 검증하기 위해 U-벤딩 실험을 통해 스프링 백을 구하고 그 경향을 비교하였다. 또한 검증된 예측모델을 이용하여 여러 공정조건에 대한 고장력강 및 알루미늄 합금 등에 대한 스프링 백을 예측하였다.
  • 1에는 U-벤딩 실험 장치를 도식적으로 나타내었다. 펀치의 형상의 변화를 위해 반경별 인서트를 별도로 제작, 삽입하여 펀치 형상반경(Rp)을 3mm, 9mm, 12mm의 3단계로 변화를 주었으며, 다이 어깨 반 경(Rd)도 3mm, 9mm, 12mm의 3단계로 변화를 주었다. 펀치와 다이 사이의 틈새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지지대와 다이 사이에 거리조정이 가능한 레일을 설치하였다.
  • 박판 재의 스프링 백 특성을 실험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U-벤딩 시 탄성 회복으로 인한 각도 변화를 측정하여 해석모델과 비교하였다.Fig.
  • 박판의 스프링 백을 예측하기 위하여 6개의 변형 패턴에 대하여 잔류변형율에 근거한 해석적 모델을 제안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기 위해 모멘트 평형에 근거한 스프링 백과 U-벤딩 실험을 통해 비교,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 본 실험에 사용된 판재는 자동차용 냉연강판이며 종류는 SPFC1180(1.8t, 2.0t), SPFC980(1.4t), SPFC780(1.0t, 1.2t, 1.4t, 1.8t), SPFC590(1.2t, 1.4t)으로총 4종류이다. 냉연강판의 기계적 물성치를 Table 1에 나타냈다.
  • 냉연강판의 기계적 물성치를 Table 1에 나타냈다. U-벤딩 실험을 위한 250mmx30mm크 기의 띠 형상의 사각 시편을 가공하였고, Fig. 1에는 U-벤딩 실험 장치를 도식적으로 나타내었다. 펀치의 형상의 변화를 위해 반경별 인서트를 별도로 제작, 삽입하여 펀치 형상반경(Rp)을 3mm, 9mm, 12mm의 3단계로 변화를 주었으며, 다이 어깨 반 경(Rd)도 3mm, 9mm, 12mm의 3단계로 변화를 주었다.

데이터처리

  • 스프링 예측식에 이용하여 스프링 백 정도를 예측하고 실제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식 과 실제 결과값의 차를 비교하였다. 스프링 백 량을 예측해 주는 해석적 모델은 성형 형상과 재료 인자 에 의해 6개의 변형패턴으로 나누었고 각각의 변형패턴별로 6개의 해석모델이 있다.
  • 여기서, cr0:항복응력, E :탄성계수, p:굽힘 반경 Table 2에 보인 실험조건을 적용하면 식 (1) 의 Sp가 1보다 크고 드로잉력이 없이 굽힘 응력만 가해지고 있으므로 (&=0) 'LA, 모델을 이용하여 스프링 백을 구할 수 있다. Table 1과 Table 2에 보인 SPFC780 소재 조건으로부터 예측 식을 이용한 스프링 백 결과값과 실험의 결과값을 Fig. 7 에 비교하였다. 스프링 백의 절대 값으로 볼 때 변형 율 모델이 전체적으로 모멘트 모델에 비해 낮게 예측이 되었으며 다양한 두께 및 곡률반경별 스프링 백의 양을 비교했을 때 두 해석모델 모두 실험치 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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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장성호, 허영무, 서대교, 2003, U 드로오 벤딩 에서의 스프링백 예측을 위한 이론적 단순화, 한국소성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25-131 

  2. H. M. Huang, S. D. Liu, S. Jiang, 2001, Stress and strain histories of multiple bending-unbending springback process, Trans. of the ASME, Journal of Engineering Materials and Technology Vol. 123 pp. 384-390 

  3. D. G. Seo, S. H. Chang, S. M. Lee, 2003, Springback characteristics of steel sheets for warm U-draw bending, 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Vol. 9, pp. 497-501 

  4. W. D. Carden, L. M. Geng, D. K. Matlock, R. H. Wagnor, 2002, Measurement of springback,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44, pp. 79-101 

  5. Luc Papeleux, Jean-Philippe Ponthot, 2002, Finite element simulation of springback in sheet metal form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5-126, pp. 785-791 

  6. F. Pourboghrat, E. Chu, 1995, Prediction of springback and side-wall curl in 2-D draw bend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50, pp. 361-374 

  7. D. T. Michael, A. Henrik, 2002, ULSAB-Advanced Vehicle Concepts-Overview and Design, SAE 200201-0036 

  8. G. S. Paul, 2002, ULSAB-Advanced Vehicle Concepts-Manufacturing and Processes, SAE2002 01-0039 

  9. 이재호, 김동우, 손성만, 이문용, 문영훈, 2007, 박판재의 스프링백 해석(I)-잔류 변형율에 근거한 예측모델, 한국소성가공학회지, 제 16 권 제 7호,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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