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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0 no.5, 2011년, pp.344 - 349
한수식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Variation of contact pressure causes change of friction coefficient, which in turn changes stress distribution in the sheet being formed and final springback. In the present study, U-draw bending experiments were carried out under constant blank holding force(BHF) and different blank sizes, and f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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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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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백 특성을 분석하는 시험법은? | 성형 후 스프링백 발생을 정확히 예측하고 이를 보정하는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이 오랫동안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 결과 V 굽힘 시험, U 굽힘 시험, L 굽힘 시험 그리고 S 레일 성형 시험 등과 같은 스프링백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시험법들이 사용되었다[1~5]. 그리고 시험과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하여 금형의 형상과 공정 변수들이 스프링백에 미치는 영향이 분석되었다[6~9]. | |
성형중 접촉 압력이 일정한 성형 조건과 변화하는 성형 조건에 대하여 U 드로우 굽힘 시험과 이에 대한 성형 해석을 수행하여 스프링백의 발생량을 비교한 결과를 통해 얻은 결론은? | (1) U 드로우 시험 결과 블랭크 홀더력이 작은 경우에는 성형시 접촉 압력이 변화하는 경우와 일정한 경우, 스프링백 발생량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블랭크 홀더력이 큰 경우에는 스프링백 발생량의 차이가 나타났다. (2) U 드로우 굽힘 시험을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하여 모사한 결과 접촉 압력에 의한 마찰 특성의 변화가 성형 제품의 응력 분포에 영향을 주어 이러한 스프링백 발생량의 차이를 나타내는 원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이상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고강도강 적용 부품과 같이 높은 성형력이 필요한 제품의 성형 해석에서 스프링백 발생에 대한 예측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접촉 압력에 따른 마찰 특성의 변화를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
고강도 강판의 높은 강도와 사용 두께의 감소는 성형 후 제품의 어떤 것을 증가시키는가? | 자동차 차체 경량화와 충돌 안정성 확보를 위하여 고강도 강판의 사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고강도 강판의 높은 강도와 사용 두께의 감소는 성형 후 제품의 스프링백 발생을 증가시키고 있다. 고강도 강판 사용시 발생하는 스프링백 현상은 피할 수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성형 해석 등을 통하여 스프링백의 발생량을 예측하고 이것을 보정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금형의 형상 변경 또는 성형 공법의 변경 등을 시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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