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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사용 중 사용자의 감성 측정을 위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 개발
Development a self-report questionnaire-type scale for measuring user's emotions while using a product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0 no.3, 2007년, pp.403 - 410  

정상훈 (목원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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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심리적 측정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 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즉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의 선행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유발되는 인간의 감성 변화를 나타낼 수 있는 감성어휘들과 대표감성들을 추출하여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에 적합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도출하였다.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심리적 측정방법에는 감성어휘를 이용한 체크리스트 외에도 자기-보고 질문지형 스케일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자기-보고 질문지형 스케일을 제안하였다. 또한 개발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의 Cronbach's ${\alpha}$ 계수 분석을 통해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는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척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common method in the psychological measuring method for measuring user's emotions is to indirectly measure the user's emotion by using adjectives, called emotional words. The previous research, in order to observe user's emotional changes while they interact with a product, has extracted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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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질문 문항의 수가 다소 많은 편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품 사용 중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감성어휘를 범주화하여 도출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제안하였다.
  • 이는 평가스케일로 사용하기에는 32개의 어휘도 많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다소나마 보완하기 위해 32개의 감성어휘가 아니라 6개의 대표감성을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한 대표감성 및 주관적평가스케일에 사용된 감성어휘를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는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표출되는 사용자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제안하였다(그림 3).
  •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들이 휴대폰을 사용해 본 후에 휴대폰 사용 중 느꼈던 감성을 개발한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해 보았다. 실험에 사용한 휴대폰은 국내 휴대폰 제조회사인 A사와 B사에서 최근 출시된 모델 중 한 모델씩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한 주관적 평가스케일을 수정하여 사용자가 제품 사용 중 표출된 감성을 보다 간단하고 손쉽게 평가할 수 있도록 자기 -보고 질문지형 스케일을 제안하였다. 또한 개발한 자기-보고 질문지형 척도를 이용하여 동일하게 진행한 두 피실험자 그룹의 휴대폰에 대한 감성평가 점수를 바탕으로 척도의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이 두 휴대폰의 감성평가 결과를 비교하는 데에 있는 것이 아니었기에 본 연구에서는 보다 구체적인 통계적 차이를 검증한 것은 아니지만 아래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두 휴대폰의 감성평가 결과, 다소 차이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사용적 만족성 측면에서는 두 휴대폰이 거의 동일한 값을 나타내었지만, 그 외 다섯 가지 대표감성 즉, 심미성, 신규성, 불편성, 유쾌성, 우수성 측면에서는 B사의 휴대폰이 A사의 휴대폰 보다 다소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가설 설정

  • 번째는 감성어휘들을 어떻게 범주화하여 척도나 차원을 만들 것인가 그리고 이들 차원을 대표하는 용어를 어떻게 범주화할 것인가라는 문제이다. 세 번째는 많은 감성어휘들이 모호하다는 것이다. 즉, 감성어휘 속에 함축된 의미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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