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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감성 추출
Extraction of Representative Emotions to Measure Emotions Expressed by Traditional Korean Clothes (Hanbok)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21 no.2, 2018년, pp.61 - 72  

박은정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서종환 (동아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정상훈 (목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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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한복에 대한 문화수용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한복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문화수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한복이 일상복으로까지 확산되려면 한복의 기능성 측면뿐만 아니라 한복을 착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적인 만족까지 가져다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한복을 경험하면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수집한 182개의 감성어휘를 활용하여 델파이 기법과 적합성 평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 28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28개의 감성어휘는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감성어휘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선택된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였다. 결론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유쾌감', '심미감', '조화감', '신선감', '호감', '안정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사용자들이 한복에서 느끼는 대표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28개의 감성어휘와 6개의 대표감성은 한복에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본 연구에서 추출한 대표감성을 이용하여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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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erent types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Hanbok) are appearing in the market with the increasing interest of culture consumers. In order to turn traditional Korean clothes into everyday clothes that adequately reflect various demands of culture consumers, it is important to satisfy both fun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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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설문은 한복의 종류나 소재별로 느껴지는 감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 추출하기 위한 설문조사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추출된 감성어휘를 토대로 향후 연구에서 여성한복, 남성한복, 아동한복 등 다양한 배색과 소재의 한복을 대상으로 문화수용자가 느끼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여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하고자 한다. 설문을 위해 선정된 한복의 종류에는 여성 혼례복, 예단복, 색동저고리가 있다(Fig.
  • 또한 내용면에서도 주로 한복의 배색에 대한 연구들에 치우쳐 있거나 네이버 블로그 데이터에서만 추출된 키워드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 감성에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수용자가 한복 전반에서 느끼는 감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감성을 추출해 보고자 한다.
  • 이처럼 한복에서도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이해하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지만 한복을 경험하면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한복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표감성을 추출하여 향후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 측정관련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설문은 한복의 종류나 소재별로 느껴지는 감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 추출하기 위한 설문조사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추출된 감성어휘를 토대로 향후 연구에서 여성한복, 남성한복, 아동한복 등 다양한 배색과 소재의 한복을 대상으로 문화수용자가 느끼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여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 및 감성과학 분야에서 연구 경력 10년 이상인 전문가 3명을 선정하여 182개의 감성어휘를 대상으로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들을 그룹화 하여 축약하도록 하였다. 실험 주관자는 그룹화 된 결과를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에게 돌려주었으며, 각 전문가들은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여 다시 수정된 그룹화 결과물을 제출하는 과정을 5회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33개의 그룹으로 감성어휘를 그룹핑하였다(Appendix 2).
  • 우선 한복에서 감성어휘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는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전통적인, 현대적인, 조화로운, 어색한, 기품 있는, 천박한, 수수한, 화려한, 자연적인, 인공적인, 단정한, 복잡한’ 등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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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인간의 감성은 외부로부터의 감각정보에 대하여 개인이 생활경험을 통하여 직관적(intuitive)이고 순간적(반사적, reflective)으로 갖게 되는 느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감성은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느낌으로 명확한 표현이 어려운(ambiguous) 동시에, 개인과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personal and dynamic) 특성이 있다(Lee, 1998). 이와 같은 감성은 삶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Norman, 2006).
감성의 측정에 보편적으로 어떤 심리적 측정 방법을 사용하는가? 일반적으로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심리적 측정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 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즉 감성어휘를 추출 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방법이다(Jeong & Lee, 2006).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어떤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나? 우선 한복에서 감성어휘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는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전통적인, 현대적인, 조화로운, 어색한, 기품 있는, 천박한, 수수한, 화려한, 자연적인, 인공적인, 단정한, 복잡한’ 등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녹적배색, 황청배색, 백흑배색 순으로 전통적이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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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n, H. S., & Lee, I. S. (2016). An Investigation of a Sensibility Evaluation Method Using Big Data in the Field of Design-Focusing on Hanbok Related Design Factors, Sensibility Responses, and Evaluation Ter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0(6), 1034-1044. 

  2. Cacioppo, J. T., & Gardner, W. L. (1999). Emot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1), 191-214. 

  3. HA, C. S. (2013). Deciding of Priority Elements for Choosing Third-Party Logistics Provider in International Logistics.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5), 12-17. 

  4. Jeong, S. H. & Lee, K. P. (2006). Development of Tool for Measuring the User's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9(2), 343-354. 

  5. Jeong, S. H. & Lee, K. P. (2005). Extraction of user's representative emotions expressed while using a produc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18(1), 69-80. 

  6. Kim, S. A. (2008). A Study of Image on Traditional Color Coordinations in Korean Women's Traditional Costum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2(3), 45-54. 

  7. Kim, Y. A., Kim, J. K., Park, S. K., Oh, K. J., & Chung, C. S. (1998). Dimension of the emotion structure through the analyses of emotion related terms in Korean language,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1), 145-152. 

  8. Lee, H. S. & Lim, J. H. (2011). SPSS 18.0 Manual. Seoul: Jibhyeonjae. 

  9. Lee, K. H. (1998). Human Sensibility and Emotion in Sensibility Ergonomics.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1(1), 113-122. 

  10. Linstone, H. A. & Turnoff, M. (1975). The Delphi Method : techniques and applications. United States of America: Addison-Wesley. 

  11. Norman, D. A. (2004). Emotional design-why we love (or hate) everyday things. New York: Basic Books. 

  12. Sung, J. Y. & Park, Y. K. (2016). A Study on Image Difference of Hanbok Traditional Color Arrangement According to Fabric Typ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30(1), 6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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