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한복에 대한 문화수용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한복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문화수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한복이 일상복으로까지 확산되려면 한복의 기능성 측면뿐만 아니라 한복을 착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적인 만족까지 가져다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한복을 경험하면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수집한 182개의 감성어휘를 활용하여 델파이 기법과 적합성 평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 28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28개의 감성어휘는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감성어휘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선택된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였다. 결론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유쾌감', '심미감', '조화감', '신선감', '호감', '안정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사용자들이 한복에서 느끼는 대표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28개의 감성어휘와 6개의 대표감성은 한복에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본 연구에서 추출한 대표감성을 이용하여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최근 들어 한복에 대한 문화수용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한복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문화수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한 한복이 일상복으로까지 확산되려면 한복의 기능성 측면뿐만 아니라 한복을 착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적인 만족까지 가져다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한복을 경험하면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수집한 182개의 감성어휘를 활용하여 델파이 기법과 적합성 평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 28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28개의 감성어휘는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감성어휘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선택된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였다. 결론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유쾌감', '심미감', '조화감', '신선감', '호감', '안정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사용자들이 한복에서 느끼는 대표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28개의 감성어휘와 6개의 대표감성은 한복에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본 연구에서 추출한 대표감성을 이용하여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Different types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Hanbok) are appearing in the market with the increasing interest of culture consumers. In order to turn traditional Korean clothes into everyday clothes that adequately reflect various demands of culture consumers, it is important to satisfy both functi...
Different types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Hanbok) are appearing in the market with the increasing interest of culture consumers. In order to turn traditional Korean clothes into everyday clothes that adequately reflect various demands of culture consumers, it is important to satisfy both functional and emotional aspects of clothing. However, there is lack of existing studies on emotions of culture consumers while wearing traditional Korean clothes. In this study, 28 emotional words regarding traditional Korean clothes were extracted by applying the Delphi method and conformity rating survey to 182 emotional words reported in existing studies and references from areas such as psychology, linguistics, and sensibility engineering. The 28 selected emotional words can be used to express emotions felt by culture consumers about traditional Korean clothes. Also, words were grouped based on the correlation according to factor analysis. Based on common characteristics, the emotional words were classified into 6 categories of 'pleasure,' 'aesthetic sense,' 'harmony,' 'novelty,' 'likability,' and 'stability.' These 6 emotional categories were concluded to represent emotions of consumers about traditional Korean clothes. The 28 emotional words and 6 representative emotions noted in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measuring emotions of culture consumers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A future study task is to design a detailed assessment scale to measure emotions of culture consumers about traditional Korean clothes using representative emotions.
Different types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Hanbok) are appearing in the market with the increasing interest of culture consumers. In order to turn traditional Korean clothes into everyday clothes that adequately reflect various demands of culture consumers, it is important to satisfy both functional and emotional aspects of clothing. However, there is lack of existing studies on emotions of culture consumers while wearing traditional Korean clothes. In this study, 28 emotional words regarding traditional Korean clothes were extracted by applying the Delphi method and conformity rating survey to 182 emotional words reported in existing studies and references from areas such as psychology, linguistics, and sensibility engineering. The 28 selected emotional words can be used to express emotions felt by culture consumers about traditional Korean clothes. Also, words were grouped based on the correlation according to factor analysis. Based on common characteristics, the emotional words were classified into 6 categories of 'pleasure,' 'aesthetic sense,' 'harmony,' 'novelty,' 'likability,' and 'stability.' These 6 emotional categories were concluded to represent emotions of consumers about traditional Korean clothes. The 28 emotional words and 6 representative emotions noted in this study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measuring emotions of culture consumers of traditional Korean clothes. A future study task is to design a detailed assessment scale to measure emotions of culture consumers about traditional Korean clothes using representative emo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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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설문은 한복의 종류나 소재별로 느껴지는 감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 추출하기 위한 설문조사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추출된 감성어휘를 토대로 향후 연구에서 여성한복, 남성한복, 아동한복 등 다양한 배색과 소재의 한복을 대상으로 문화수용자가 느끼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여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하고자 한다. 설문을 위해 선정된 한복의 종류에는 여성 혼례복, 예단복, 색동저고리가 있다(Fig.
또한 내용면에서도 주로 한복의 배색에 대한 연구들에 치우쳐 있거나 네이버 블로그 데이터에서만 추출된 키워드만을 대상으로 분석하였기 때문에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 감성에 관련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수용자가 한복 전반에서 느끼는 감성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대표감성을 추출해 보고자 한다.
이처럼 한복에서도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이해하여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지만 한복을 경험하면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대한 기존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에 호소하여 보다 만족스러운 한복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표감성을 추출하여 향후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 측정관련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 설문은 한복의 종류나 소재별로 느껴지는 감성을 평가하기에 앞서 우리나라 전통 의복인 한복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 추출하기 위한 설문조사이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로 추출된 감성어휘를 토대로 향후 연구에서 여성한복, 남성한복, 아동한복 등 다양한 배색과 소재의 한복을 대상으로 문화수용자가 느끼는 감성 정도를 측정하여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 및 감성과학 분야에서 연구 경력 10년 이상인 전문가 3명을 선정하여 182개의 감성어휘를 대상으로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들을 그룹화 하여 축약하도록 하였다. 실험 주관자는 그룹화 된 결과를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에게 돌려주었으며, 각 전문가들은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여 다시 수정된 그룹화 결과물을 제출하는 과정을 5회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33개의 그룹으로 감성어휘를 그룹핑하였다(Appendix 2).
우선 한복에서 감성어휘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는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전통적인, 현대적인, 조화로운, 어색한, 기품 있는, 천박한, 수수한, 화려한, 자연적인, 인공적인, 단정한, 복잡한’ 등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감성어휘의 추출을 위한 두 번째 방법은 앞서 델파이 기법을 통해 축약된 65개의 어휘를 토대로 한복에서 표출될 수 있는 감성을 파악하기 위한 적합성 평정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실험 주관자는 그룹화 된 결과를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에게 돌려주었으며, 각 전문가들은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여 다시 수정된 그룹화 결과물을 제출하는 과정을 5회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33개의 그룹으로 감성어휘를 그룹핑하였다(Appendix 2). 그룹화한 33개의 각 그룹 내에 속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된 개념을 가진 어휘를 다시 그룹핑하고 한복의 특성에 적합한 어휘만을 추출하여 최종적으로 65개의 감성 어휘로 축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수집한 182개의 감성어휘 중에서 한복에서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델파이 기법을 통해 수집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를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축약된 65개의 어휘로 한복에서 표출될 수 있는 감성 파악을 위한 적합성 평정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적합성 평정 결과 최종적으로 한복에서 표출될 수 있는 감성을 파악하기 위한 감성어휘 28개를 추출하였다.
둘째, 선행연구로부터 감성어휘들을 선정하고, 델파이 기법과 적합성 평정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를 추출한다.
본 연구에서 요인분석 결과 28개 변수의 공통성은 Table 2와 같이 ‘정돈되어있는’을 제외하고 모두 0.50 보다 컸으며, ‘정돈되어있는’ 변수 또한 0.495로 0.50에 매우 근접하므로 제거하는 방법 보다는 무시하고 나머지 변수들을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Table 2).
본 연구에서는 고유값 1 이상을 갖는 요인의 수만큼 추출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추출할 요인의 수를 결정 하였다. 설명된 총분산은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심리학, 언어학, 감성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존의 연구결과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수집한 182개의 감성어휘 중에서 한복에서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다. 델파이 기법을 통해 수집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를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축약된 65개의 어휘로 한복에서 표출될 수 있는 감성 파악을 위한 적합성 평정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감성어휘를 중심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한복에 적합한 감성어휘들을 선정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에서는 심리학 분야에서 감성어휘에 대한 연구인 Kim et al.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해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고, 최종적으로 한복에서 표출되는 대표감성을 추출하였다.
셋째, 요인분석을 통해 문화수용자들이 한복에서 느끼는 대표감성을 추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감성어휘 및 감성과학 분야에서 연구 경력 10년 이상인 전문가 3명을 선정하여 182개의 감성어휘를 대상으로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들을 그룹화 하여 축약하도록 하였다. 실험 주관자는 그룹화 된 결과를 정리하여 다시 전문가에게 돌려주었으며, 각 전문가들은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여 다시 수정된 그룹화 결과물을 제출하는 과정을 5회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33개의 그룹으로 감성어휘를 그룹핑하였다(Appendix 2). 그룹화한 33개의 각 그룹 내에 속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된 개념을 가진 어휘를 다시 그룹핑하고 한복의 특성에 적합한 어휘만을 추출하여 최종적으로 65개의 감성 어휘로 축약하였다.
최종 선택된 28개의 감성어휘들에 대해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측정된 1에서 7까지의 점수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였다. 결론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유쾌감’, ‘심미감’, ‘조화감’, ‘신선감’, ‘호감’, ‘안정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적합성 평가는 65개의 감성어휘가 한복을 보고 느끼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정도를 7점 리커드 척도(Likert scale)를 이용하여 ‘전혀 관련 없다(1점), 관련 없다(2점), 약간 관련 없다(3점), 보통이다(4점), 적합하다(5점), 매우 적합하다(6점), 극도로 적합하다(7점)’ 중에서 하나를 골라 체크하도록 하였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한복에서 감성어휘를 활용한 사례를 분석한다.
하지만 본 설문에서는 각각의 감성어휘가 한복을 보고 느끼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어휘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였기 때문에 7점 리커드 척도에서 ‘보통이다’에 해당하는 4점 이상의 점수를 기록한 어휘를 최종 선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험 참가자는 한복을 직접 착용한 경험이 있는 19세에서 29세 사이의 부산에 거주하는 대학생이다. 2016년 5월 2일부터 6월 24일까지 2개월여 동안 총 299명이 웹서베이에 참여하였으며 이 중 여자가 198명(66.0%), 남자가 100명(33.4%)이었으며, 1명은 성별을 기록하지 않았고, 연령은 20대가 293명(98%), 10대가 6명(1%)이었다.
기존 연구결과 및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짜증남, 놀라움, 귀찮음, 좋아함, 재미있는, 갖고싶은 등 총 182개의 감성어휘(Appendix 1)를 수집하였다(Jeong & Lee, 2005).
설문조사는 효과적인 자료 수집을 위하여 웹서베이 (https://hanstyle.typeform.com/to/Plkw8P)를 활용하였다(Fig. 2).
실험 참가자는 한복을 직접 착용한 경험이 있는 19세에서 29세 사이의 부산에 거주하는 대학생이다. 2016년 5월 2일부터 6월 24일까지 2개월여 동안 총 299명이 웹서베이에 참여하였으며 이 중 여자가 198명(66.
데이터처리
최종 선택된 28개의 감성어휘들에 대해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측정된 1에서 7까지의 점수를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였다.
한복에서 표출되는 대표감성을 추출하기 위하여 최종 선택된 28개의 감성어휘들에 대해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측정된 1에서 7까지의 점수를 입력 데이터로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해 28개의 감성어휘들 간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어휘들을 그룹핑하고, 최종적으로 한복에서 표출되는 대표감성을 추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요인간에 독립성을 위하면서 요인구조가 뚜렷할 때까지 요인을 회전시키는 직각요인회전 (orthogonal factor rotation) 중에서 요인행렬의 열 (column)의 분산의 합계를 최대화함으로써 열(요인)을 단순화하는 방식(maximize the sum of variances)인 베리멕스(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다(Lee & Lim, 2011).
한복에서 표출되는 감성어휘 추출을 위한 첫 번째 방법은 감성어휘를 선별하고 그룹핑 작업을 반복하는 정성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정성화 과정의 재현율을 높이기 위해 정성적 문제해결 방법 중의 하나인 델파이(Delphi) 기법을 활용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방식을 활용하였다. 주성분분석은 원래 변수들의 분산 중 가급적 많은 부분을 설명하는 소수의 요인을 추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공통분산이 크다는 사실을 아는 경우에 적절하다.
성능/효과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한 적합성 평가 결과 각 어휘별 점수의 평균은 3.6점이었으며, 평균 보다 높은 점수의 어휘는 전체 65개의 감성어휘 중 38개의 어휘였다. 하지만 본 설문에서는 각각의 감성어휘가 한복을 보고 느끼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어휘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였기 때문에 7점 리커드 척도에서 ‘보통이다’에 해당하는 4점 이상의 점수를 기록한 어휘를 최종 선택하였다.
결론적으로 7점 리커드 척도에 의해 4점 이상의 점수로 평가된 28개 감성어휘 중에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유쾌감’, ‘심미감’, ‘조화감’, ‘신선감’, ‘호감’, ‘안정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6개의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은 각 요인에 적재된 감성어휘들의 공통적 특성에 따라 ‘유쾌감’, ‘심미감’, ‘조화감’, ‘신선감’, ‘호감’, ‘안정감’ 등 6개 감성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었다.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는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전통적인, 현대적인, 조화로운, 어색한, 기품 있는, 천박한, 수수한, 화려한, 자연적인, 인공적인, 단정한, 복잡한’ 등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녹적배색, 황청배색, 백흑배색 순으로 전통적이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갑사나 면과 같이 원단의 광택이 적고 원사가 굵을수록 조화롭고, 자연적이고, 전통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녹적배색, 황청배색, 백흑배색 순으로 전통적이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갑사나 면과 같이 원단의 광택이 적고 원사가 굵을수록 조화롭고, 자연적이고, 전통적으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Fig. 3과 같이 한복의 특성을 반영하여 대표 감성을 요인 1은 ‘유쾌감’, 요인 2는 ‘심미감’, 요인 3은 ‘조화감’, 요인 4는 ‘신선감’, 요인 5는 ‘호감’, 요인 6은 ‘안정감’으로 명명하였다(Fig. 3).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6개의 감성 카테고리는 사용자들이 한복에서 느끼는 대표감성이라고 할 수 있다.
빈도분석 결과 대중들이 한복 디자인을 평가함에 있어 ‘예쁘다’, ‘좋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 ‘고민된다’, ‘흔하다’ 등의 부정적인 반응, ‘전통적이다’, ‘크다’ 등의 중립적인 반응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본 설문에서는 각각의 감성어휘가 한복을 보고 느끼는 감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어휘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였기 때문에 7점 리커드 척도에서 ‘보통이다’에 해당하는 4점 이상의 점수를 기록한 어휘를 최종 선택하였다. 이에 따라 적합성 평가 설문 결과 65개의 설문 대상 어휘 중에서 최종 선별된 감성어휘는 모두 28개로 축약할 수 있었다(Table 1).
델파이 기법을 통해 수집한 감성어휘들 중에서 중복되거나 유사한 개념을 가진 어휘를 삭제하여 최종적으로 축약된 65개의 어휘로 한복에서 표출될 수 있는 감성 파악을 위한 적합성 평정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적합성 평정 결과 최종적으로 한복에서 표출될 수 있는 감성을 파악하기 위한 감성어휘 28개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추출된 28개의 감성어휘는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표현하기 위한 감성어휘라고 정의할 수 있다.
후속연구
또한 내용면에서도 주로 한복의 배색에 대한 연구들에 치우쳐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28개의 감성어휘와 6개의 대표감성은 한복에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내용면에서도 주로 한복의 배색에 대한 연구들에 치우쳐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28개의 감성어휘와 6개의 대표감성은 한복에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한 28개의 감성어휘와 6개의 대표감성은 한복에서 표출되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향후 연구과제로는 본 연구에서 추출한 대표감성을 이용하여 한복에서 느끼는 문화수용자의 감성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평가스케일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은 어떤 특성이 있는가?
인간의 감성은 외부로부터의 감각정보에 대하여 개인이 생활경험을 통하여 직관적(intuitive)이고 순간적(반사적, reflective)으로 갖게 되는 느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또한 감성은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느낌으로 명확한 표현이 어려운(ambiguous) 동시에, 개인과 환경변화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personal and dynamic) 특성이 있다(Lee, 1998). 이와 같은 감성은 삶의 아주 중요한 부분이며, 우리가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든다 (Norman, 2006).
감성의 측정에 보편적으로 어떤 심리적 측정 방법을 사용하는가?
일반적으로 감성의 측정방법은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를 토대로 하는 심리적 측정방법과 생리신호를 이용하는 생리적 측정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심리적 측정방법 중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성을 형용사와 같은 어휘를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 즉 감성어휘를 추출 하여 사용자의 감성을 측정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화되어 있는 방법이다(Jeong & Lee, 2006).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어떤 감성어휘를 추출하였나?
우선 한복에서 감성어휘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았다. Sung & Park(2016)의 연구에서는 한복 배색에서 느껴지는 전통성과 감성이미지를 조사하기 위해 ‘전통적인, 현대적인, 조화로운, 어색한, 기품 있는, 천박한, 수수한, 화려한, 자연적인, 인공적인, 단정한, 복잡한’ 등의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녹적배색, 황청배색, 백흑배색 순으로 전통적이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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