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에서의 대응 전략과 그 기능 등을 고찰한 이 연구는 학생들의 표현능력과 이해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 자료를 제공해 주고 갈등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토론에서의 단계별 대응전략들을 살펴보면 입론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개념정의 형식, (2) 해결책 제시 형식, (3) 인과관계형식, (4) 사례제시형식이 있다. 반박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자문자답형식, (2) 주장대조형식, (3) 일부인정형식 이 있다. 교차조사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반문반박형식, (2) 일부동의반박형식이 있다. 이 연구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협상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한층 더 성숙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21세기형 리더십을 키우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토론에서의 대응 전략과 그 기능 등을 고찰한 이 연구는 학생들의 표현능력과 이해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교육 자료를 제공해 주고 갈등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토론에서의 단계별 대응전략들을 살펴보면 입론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개념정의 형식, (2) 해결책 제시 형식, (3) 인과관계형식, (4) 사례제시형식이 있다. 반박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자문자답형식, (2) 주장대조형식, (3) 일부인정형식 이 있다. 교차조사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반문반박형식, (2) 일부동의반박형식이 있다. 이 연구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협상 능력을 향상시킴은 물론 한층 더 성숙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갖추게 함으로써 21세기형 리더십을 키우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This study on strategy and its function in debate offer the materials of education concrete and practical to be able to improve the expression ability and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students, and can give lots of help to improve the ability of application that can answer quickly in trouble circums...
This study on strategy and its function in debate offer the materials of education concrete and practical to be able to improve the expression ability and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students, and can give lots of help to improve the ability of application that can answer quickly in trouble circumstances. The type of strategy in the course of set up the theory are (1) the form of concept definition, (2) the form of solution offer, (3) inductive form and deductive form, (4) the form of example offer. The type of strategy in the course of contradict are (1) the form of soliloquy, (2) the form of claim comparison, (3) the form of partial recognition. The type of strategy in the course of cross examination are (1) the form of question in return and contradict, (2) the form of partial consent contradict. We believe this study will improve the communication ability and negotiation ability and also make a great contribution to improve the leadership of 21-century type if this study will be used in the field of education.
This study on strategy and its function in debate offer the materials of education concrete and practical to be able to improve the expression ability and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students, and can give lots of help to improve the ability of application that can answer quickly in trouble circumstances. The type of strategy in the course of set up the theory are (1) the form of concept definition, (2) the form of solution offer, (3) inductive form and deductive form, (4) the form of example offer. The type of strategy in the course of contradict are (1) the form of soliloquy, (2) the form of claim comparison, (3) the form of partial recognition. The type of strategy in the course of cross examination are (1) the form of question in return and contradict, (2) the form of partial consent contradict. We believe this study will improve the communication ability and negotiation ability and also make a great contribution to improve the leadership of 21-century type if this study will be used in the field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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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두고 있다. 대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삶을 보다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도록 언어생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토론에서의 대응 전략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토론 과정을 통해 상호존중과 복수의 가치를 인정하는 등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배우게 할 뿐만 아니라 한층 더 성숙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함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생생한 사례 제시는 문제의 심각성을 부각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따라서 이처럼 사례들을 먼저 제시하여 중대한 문제가 있음을 제기함으로써 뒤에 이어질자기주장의 근거를 공고히 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견을 보다 효율적으로 피력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적절하게 비판하기 위해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한다. 여기에서는 토론자들이 입론 과정에서 구사하는 전략들을 형식별로 유형을 분류하고 각각의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토론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삶을 보다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도록 언어생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토론에서의 대응 전략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본인이 2007학년도 1학기 '토론과 대화 기법'강의시간에 실시한 학생들의 토론대화 전사 자료를 대상으로 토론과정에서 실행된 다양한 전략들을 분석하고, 이들을 유형별로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그 전략적 기능 등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토론은 가장 보편적인 형태인 아카데미 식 토론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다만 시간관계상 토론 참가자들의 입론과 교차조사, 반박에 할애하는 시간은 조금 조정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토론 대화 내용을 대상으로 토론 참여자들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사하는 전략들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해당 사례와 함께 그 각각의 기능을 살펴보았다. 토론자가 토론 과정에서 구사하는 단계별 대응전략들을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예1) 안락사는 말 그대로 안락하게 죽는 것이다. 환자의 상태가 회복될 수 없고, 고통 속에서 힘들어 죽는 날 만 기다리는 환자는 안락사를 원할지 모른다.
A: 그렇다면 미해결 납치 사건인 영화 '그 놈 목소리'의 원제 이형호 군 납치 사건의 결과를 보고 자신도 완전범죄를 계획했다고 볼 수 있지 않습니까?
(예12) A: 사형제가 비인도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불가피한 선택일 수 있지 않은가?
A: 인간이 만든 모든 제도는 완벽하지 못하고, 또 항상 명과 암이 있다. 재판제도도 그렇다.
B: 법원의 오판 때 사형의 경우 나중에 무죄판결이 나더라도 사형이 집행된 후라면 죽은 사람은 돌아올 수 없지 않은가? 따라서 사형제도를 폐지하여 무고하게 죽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B: 일부 인정합니다만 그것이 영상매체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면 범인이 그것을 인식하게 되었을까요?
둘째, 건전한 토론 문화의 정착을 위해 필요합니다.
셋째, 저작권 보호가 용이해집니다.
첫째, 인터넷상에서의 책임 있는 비판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제안 방법
기능 등에 대해 살펴본 것이다. 토론은 가장 보편적인 형태인 아카데미 식 토론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다만 시간관계상 토론 참가자들의 입론과 교차조사, 반박에 할애하는 시간은 조금 조정하였다. 토론은 안락사, 사형제도, 미적 성형수술, 성매매 합법화, 군 복무기간 단축, 양심적 병역거부, 학교의 무봉사제도, 인터넷 실명제에 관한 것들로 이루어졌다.
토론은 가장 보편적인 형태인 아카데미 식 토론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다만 시간관계상 토론 참가자들의 입론과 교차조사, 반박에 할애하는 시간은 조금 조정하였다. 토론은 안락사, 사형제도, 미적 성형수술, 성매매 합법화, 군 복무기간 단축, 양심적 병역거부, 학교의 무봉사제도, 인터넷 실명제에 관한 것들로 이루어졌다. 토론 과정에서 구사된 다양한 유형의 전략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론을 이용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화행론, 담화분석, 대화분석의 연구방법론을 함께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토론은 안락사, 사형제도, 미적 성형수술, 성매매 합법화, 군 복무기간 단축, 양심적 병역거부, 학교의 무봉사제도, 인터넷 실명제에 관한 것들로 이루어졌다. 토론 과정에서 구사된 다양한 유형의 전략들을 총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론을 이용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화행론, 담화분석, 대화분석의 연구방법론을 함께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있다. 둘째, 반박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자문자답 형식, (2) 주장대조 형식, (3) 일부 인정형식이 있다. 셋째, 교차조사 과정에서의 전략유형으로는 (1) 반문반박형식, (2) 일부동의반박 형식이 있다.
둘째, 반박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자문자답 형식, (2) 주장대조 형식, (3) 일부 인정형식이 있다. 셋째, 교차조사 과정에서의 전략유형으로는 (1) 반문반박형식, (2) 일부동의반박 형식이 있다.
개념 정의를 하고 이에 대해 많은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즉'양심의자유'에 대한법률적 해석의 차이에 따라 논박이 이루어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양심적 병역거부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살펴본 결과토론자들은 개념적 정의를 기본으로 문제에 접근, 자신의 주장을 함으로써 근거제시의 타당성을 공고히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입론 과 정에서의 전략유형으로는 (1) 개념 정의형식, (2) 해결책 제시 형식, (3)인과관계형식, (4) 사례제시형식이 있다. 둘째, 반박과정에서의 전략 유형으로는 (1) 자문자답 형식, (2) 주장대조 형식, (3) 일부 인정형식이 있다.
도와 '죽음의 시술자' 또는 '신의 대행자'로 불려온 인물이다. 케보키 언 박사가 안락사시킨 69건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전체의 75%가 죽음을 눈앞에 둔 말기 환자가 아니었으며 5명은 질병을 앓았던 증거가 없는 멀쩡한 사람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안락사는 환자의 죽을 권리보다는 타인의 자율 판단에 의해 행하여지는 것으로 오용될 가능성이 있다.
후속연구
대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삶을 보다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도록 언어생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토론에서의 대응 전략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토론 과정을 통해 상호존중과 복수의 가치를 인정하는 등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배우게 할 뿐만 아니라 한층 더 성숙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함양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의 군대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선 징병제도가 필수이다. 하지만 이 징병제도가 나라의 발전을 저해하는 방해요소라면 좀 더 효율적으로 제도를 운영하는 게 필요할 것이다. 저는 이 방법 중 하나로 군 복무 단축 기간에 대한 것을 뽑겠다.
새로운 전략들을 찾아내서 개별 전략들의 사용 환경과 그 의미에 대한 구체적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생생한 토론 자료를 바탕으로 토론에서의 구체적인 대응전략들을 유형화한 이 연구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표현 능력과 이해 능력을 신장시킬 뿐만 아니라 갈등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여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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