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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호텔일식당 계절성메뉴의 고객만족
Guest Satisfaction of Hotel Japanese Restaurant Seasonal Men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0, 2007년, pp.293 - 301  

심홍보 (서울호서전문학교 호텔외식경영학과)

초록

최근 호텔기업에서 식음료부문이 객실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부서로 인식하면서 수익성 관리와 더불어 다각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정책이 요구된다. 특히 기술의 발전과 정보의 공유화 등으로 인하여 호텔 서비스의 동질화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서 차별화 기회가 감소되고 있다. 이에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신규고객 창출 및 기존고객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이러한 고객관리와 매출증진을 위하여 식음료부서는 프로모션행사를 실시하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프로모션 메뉴의 일종인 일식레스토랑의 계절성메뉴를 통하여 계절성메뉴 및 일식당메뉴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개념 재정리, 계절성메뉴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영업활성화 방안모색 및 효율적인 계절성메뉴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hotel industry lately recognize that food and drink industry produces more profits than hotel rooms, multi-various and scientific management policies are required along with the management of profitability. Particularly, as hotel services have become more alike due to the development of techno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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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호텔 일식레스토랑의 유지 및 이익의 극대화를 위하여서는 고객 점유율의 유지 및 확대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한 방법의 일환으로 호텔일식 레스토랑 프로모션의 대표적인계절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계절성메뉴가 고객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 또한 신뢰도를 높이는방법을 최대한 활용하여 신뢰도와 비체계적인 오차를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선정된 변수들이 계절성메뉴의 만족도에 관한 요인을분석하는데 있어서 각 문항별로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레스토랑을 이용하는고객을 대상으로 일식레스토랑의 대표적인 계절성메뉴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로서 지속적인 고객확보 및 신규고객창출을 기여할 수 있는 경영전략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서 호텔기업 일식레스토랑 프로모션의대표적인 계절성메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계절성메뉴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하여 어떤 요인이 계절성메뉴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계절성메뉴의 경영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연구의 공간적범위는 서울지역 특1급 호텔 일식레스토랑을 대상으로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계절성메뉴가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서 효율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호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을대상으로 계절성메뉴를 통하여 고객이 갖는 메뉴의 중요도와 만족도 여부를 파악하여 지속적인 고객 확보 및신규 고객 창출을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계절성 메뉴관리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호텔 일식레스토랑의 유지 및 이익의 극대화를 위하여서는 고객 점유율의 유지 및 확대가 선행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들이 동일한 요인을 측정하는 문항인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즉, 타당성 근거를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계절성메뉴를 측정하기 위하여 12문항을 사용하였다.
  • 본 조사의 목적은 호텔 일식레스토랑의 계절성 메뉴에 관한 고객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로 계절성 메뉴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계절성메뉴의 경영관리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조사의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일식레스토랑 계절성메뉴에 따라서 고객 만족이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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