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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
A Study on Hairdo Attitude and Hairdo Involvemen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9/10, 2007년, pp.1384 - 1395  

이혜원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  김미영 (경원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of hairdo attitude and hairdo involvement, the differences in the hairdo involvement by hairdo attitude. The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female residents in Seoul and Kyung-gi do during September to October 2006. 406 questionnaires were us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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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도자 동조 지향을, 연예 인이나 모델 등의 헤어 선도자나, 멋진 머리를 한 주변 사람 등의 영향을 받아 그들과 유사한 헤어스타일을 선택하려는 태도, 로, 차별적 개성 지향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남들과 다르고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선택하려는 태도,대인 지향을 '다른 사람의 평가와 반응을 중요시하여 타인 의식적인 헤어스타일을 선택하는 태도,항상성 지향은, 자신의 개별성을 인식하여 자신만의 헤어스타일을 고수하는 습관적 태도, 로 각각 정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의 헤어 연구의 기초가 될 수 있는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들을 밝혀 각각의 구성개념을 정립하고,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적 연구를 통해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에 관한 차원들을 추출한 후, 실증적 연구를 통해 차원들을 검증하고, 두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 하려고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헤어 관심 및 즐거움을 헤어스타일 변화의 즐거움, 평소 헤어에 신경 쓰는 정도와 관심, 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헤어 유행성은 헤어의 유행에 관심을 가지며 유행하는 스타일을 좋아하고 자신의 헤어스타일에 유행을 수용하는 정도, '헤어 상징성은 '헤어로 상징되는 사회적 지위, 미적 감각, 개성 및 다른 사람의 평가기준 수단 등', 헤어 위험지각은 '헤어 손질을 잘못 받게 되었을 때의 정신적 스트레스와 경제적, 심리적 손실문제 및 헤어 변화의 어려움', 헤어 연출 성은 의복, 화장, 액세서리 등을 고려한 헤어스타일 연출, 헤어 액세서리 착용 등의 소품 연출, TPO에 적절한 헤어 연출 등으로 하고자 한다.
  • 수 있다. 따라서 사람들은 의복뿐만 아니라 헤어를 통해서도 자신을 나타내고 다른 사람을 지각하며 평가한다. 헤어는 신체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격과 자아개념 등의 사회 심리적인 특성들이 반영되기 때문에 자기표현의 상징적인 수단이 되고 있는 것이다.
  • 기존 연구들(금혜령, 2000; 이부련, 조은영, 1998)에서 검증이 되었으므로, 이를 기초로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관계를 추론할 수 있겠다. 따라서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헤어 태도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며, 매우 드물었다. 따라서 헤어 행동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헤어 태도에 관련된 변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들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헤어 관련 변인에 대한 연구로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의 차원들을 밝혀 각각의 구성개념을 정립하고, 헤어 태도 집단에 따른 헤어 관여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연구를 통해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에 관한 차원들을 추출한 후 실증적 연구를 통해 차원들을 검증하고 두 변인간의 관계를 밝혔다.
  • 이상의 이론적 연구를 통해 추출된 헤어 관여의 차원들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헤어 태도와 헤어 관여는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론되나 기존 연구가 없어 문헌적 연구가 어려웠다.
  • 소비자들은 헤어와 관련하여 자신의 만족을 극대화시키고 위험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소비자가 헤어에 관련하여 인지하는 위험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이에 대한 관여 수준도 증가하므로 위험지각을 헤어 관여의 차원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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